배너
닫기
배너

[신년인터뷰] 한국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 백종원 이사 “RFID 사업 초기 POC 단계에서부터 상업화 및 확장까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파트너다”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헬로티 김진희 기자 |

 

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 사업부는 세계 최대의 UHF RFID 인레이 제조 파트너다. 당사는 현재 전 세계에 아시아 지역 내 3개소를 포함한 총 6개소의 생산시설을 통해 지금까지 약 500억 개 이상의 RFID 인레이를 설계 및 생산·공급해왔다.

 

유니클로, 데카트론, 메이시스, 아디다스, 랄프로렌 리바이스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 소매업체의 주요 RFID 파트너이며 국내에서는 한미약품 등이 주요 고객이다. 에이버리데니슨은 리테일, 어패럴, 제약, 전기전자 등 민간분야 뿐만 아니라 도서관, 정부 관련 사업과 같은 공공분야에 이르는 다양한 산업부문에 RFID 기술을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 선두 업체다.

 

 

Q. 2021년을 돌아봤을 때 주요 성과와 아쉬웠던 점을 꼽는다면 무엇인가?

A. 2021년 글로벌 반도체 부족 현상이 지속됐다. 대부분의 RFID 인레이 제조업체 역시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시장 수요에도 불구하고 인레이 생산을 위한 IC 확보가 어려웠다. 그러나 에이버리데니슨은 글로벌 최대 RFID 인레이 생산업체이자 주요 글로벌 IC 공급업체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어려운 상황에서도 공급 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었다. 기존 고객의 증가하는 수요에 대한 지원과, 새로운 비즈니스도 확장해 내부적인 성장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던 한해였다고 평가한다.

 

Q. 에이버리데니슨은 인더스트리 4.0, 스마트제조, 스마트공장의 영역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가?

A. 에이버리데니슨의 UHF, HF/NFC 대역의 다양한 RFID 제품으로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해준다. 이를 통해 고객은 디지털 혁신 및 전환을 시작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당사의 RFID 태그는 팔레트, 상자 또는 개별 품목 수준에 적용되는 기존 바코드 라벨에 통합돼 운영되고 있다. RFID 리더와 같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통합을 통해 고객은 스마트 공장, 제조 및 인더스트리 4.0으로의 전환을 추진할 수 있다.

 

Q. 에이버리데니슨은 현재 어떤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력제품은 무엇인가? 어떤 차별화된 점을 가졌는지?

A. 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은 HF, NFC, UHF 대역에서 보다 전문화된 특수 태그 및 내구성을 지닌 하드 태그와 RFID 데이터 센서까지 이르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RFID 인레이 및 태그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수년간의 개발 결과, 에이버리데니슨은 전자레인지 사용에도 안전한 RFID 인레이부터 금속 및 액체 솔루션 등 까다로운 산업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태그를 출시했다. 플렉시블 IC 및 Battery-less 블루투스와 같은 미래 기술에도 투자하고 있다. 또한 에이버리데니슨은 지구상의 한 구성원으로서 ‘지속가능성’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책임을 이행하고 있다.

 

제품 측면에서 예를 들자면 SmartFace 즉, PET-Free 인레이 제품, 그리고 당사의 모든 Paper based Tag에 사용되는 종이를 FSC 인증받은 친환경 종이로 변경하는 등의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RFID 제품 포트폴리오를 늘리는 것 등을 포함해 2030년까지의 지속가능성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하고 있다.

 

Q. 최근 에이버리데니슨의 주목할만한 변화가 있다면?

A.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증가하고 있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글로벌 및 지역 RFID 생산 능력을 지속해서 확장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최신 IC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Q. 산업 고객들의 니즈에 어떤 변화가 있으며, 에이버리데니슨은 어떤 대응을 하고 있는가?

A. 코로나19 대유행은 2D 바코드 추적 시스템 위주의 기존 글로벌 공급망에 많은 문제를 직면시키고, 새로운 과제를 부각하는 계기가 됐다. 많은 기업이 생산 과정의 비효율 및 재고 정보의 부정확성으로 인해 급증하는 수요 대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은 연중무휴·개별 아이템 수준까지의 가시성을 제공할 수 있는 RFID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를 불러오고 있다. 공급망 전반에 걸쳐 전체 재고에 대한 가시성 및 정확성을 제공하는 RFID 기술의 이점을 통해 온·오프라인 채널의 변동하는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에이버리데니슨은 지속적으로 예상되는 수요 증가를 지원하기 위해 아시아에 중점을 둔 글로벌 생산, 공급 능력 확장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식품, 제약, 자동차, 항공 및 물류 산업 등 다른 산업에서도 RFID 기술을 활용해 탄력적으로 공급망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Q. 국내 시장에서 타 경쟁사 대비 에이버리데니슨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A. 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은 지난 15년간 RFID 기술을 개척해 온 세계 최대의 UHF RFID 파트너다. 독창적인 기술 조합으로 IoT 기술을 제공하는 솔루션 공급자다. 또한, 디지털 비즈니스 상거래를 위한 컨버터, SI, 소매업체 및 브랜드를 위한 최적의 파트너라고 자부할 수 있다.

 

에이버리데니슨은 디지털 ID 기술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1,500개 이상의 특허와 애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5개의 글로벌 R&D 연구소를 통해 새로운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그 결과, 식품·미용·자동차 산업 속 극한의 환경에서도 작업할 수 있는 견고한 RFID 인레이, UHF 인레이·태그 등을 개발해냈다.

 

마지막으로, 에이버리데니슨은 고객에게 단순한 공급업체가 아닌 컨설턴트이자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 오랜 기간동안 컨버터, SI, 다양한 브랜드 고객과 협업해 고객의 특정 니즈에 맞춘 솔루션을 만들어왔다. 정보제공 및 교육을 통해 RFID를 처음 접하는 고객에게 성공적인 도입을 도와주고, 이미 잘 알고 있는 고객에게는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RFID 기술의 이점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제품을 만들고, 시스템 통합업체와 긴밀히 협력해 고객과 연결하고, 에이버리데니슨의 제품이 RFID 리더, 소프트웨어 및 기타 도구와 완벽하게 통합되도록 지원한다.

 

Q. 에이버리데니슨이 보는 2022년 산업 주요 키워드는 무엇인가?

A. 2022년에는 ‘공급망 회복’이 주요 키워드가 되리라 생각한다. 지난 2년간 반도체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 원자재 공급망 부족이 큰 이슈였다. 많은 기업이 어려움을 겪었지만, 제한된 공급망 환경에서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투자를 게을리하지 않았던 기업과 그렇지 못했던 기업의 희비가 갈리는 해가 될 것 같다. 많은 산업 분야에서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에는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기회가, 그렇지 못한 기업에는 도태되는 위기가 공존하는 해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Q. 마지막으로 국내 고객들이 에이버리데니슨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A. 전 세계의 RFID 산업의 많은 회사는 여전히 반도체를 포함한 핵심 원자재의 공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에이버리데니슨은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생산 능력과 시장 내 강력한 포지션 덕분에 국내 고객에 대한 공급 차질을 피할 수 있었다. 이런 가치들이야말로 에이버리데니슨의 제품을 믿고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에이버리데니슨은 사업 초기 POC 단계에서부터 상업화 및 확장까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와 함께 지역 및 글로벌 RFID 전문가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고객의 솔루션 도입 과정 전반에 걸쳐 적절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 에이버리데니슨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