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신년인터뷰] 지브라코리아 박현 상무 “머신비전 및 고정식 시장에서 기존 파트너 뿐만 아니라 신규 파트너 발굴 등을 통해 사업을 다각화 시킬 예정이다”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헬로티 김진희 기자 |

 

지브라는 업계 글로벌 리더로써 바코드 프린터, 바코드 스캐너, 모바일 컴퓨터, RFID 등 기존의 전통적인 제품 포트폴리오에 더해 다양한 M&A를 통해 미래 첨단 기술 및 사업의 다각화를 끊임없이 가속하고 있다.

 

최근 2~3년 사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생산성 향상 및 비용절감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솔루션 프로바이더가 되기 위해 다양한 M&A를 진행하고 있다. 참고로 한국 지사는 2000년도에 설립됐으며, 올해로 21년 차를 맞이했다. 지난 21년 동안 국내 많은 파트너사와 고객을 지원하고 있다.

 

 

Q. 2021년을 돌아봤을 때 주요 성과와 아쉬웠던 점을 꼽는다면 무엇인가?

A. 2021년도 다사다난한 한 해였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침체로 전 세계가 힘든 시간을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지브라는 지속적으로 성장을 했으며 주요 성과를 크게 3가지로 꼽을 수 있다. 첫째, 재택근무 및 언택트 기술이 일반화되면서 온라인 쇼핑 및 물류 시장의 활성화로 제조 및 T/L 특정 마켓의 매출이 증가했다.

 

또한 나스닥 상장 30주년 맞이 기념 이벤트를 통해 1991년 상장 이후 3.44$ , 600$ 안밖 17,000% 상승한 점이다. 마지막으로 고정식 스캐너 및 머신비전 제품 포트폴리오 추가로 제조 및 물류 시장의 사업 다각화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반면, 아쉬웠던 점은, 위드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면서 경기회복을 기대했으나 변이 바이러스 등으로 당분간 경기침체가 지속된다는 부분이다. 또한 전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현상으로 인한 납기 지연 부분이 아쉬웠던 부분이다.

 

Q. 지브라는 인더스트리 4.0 , 스마트 제조, 스마트 공장의 영역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가?

A. 지브라는 첫째로, 4차 산업혁명 시대 현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솔루션 제공을 위한 각종 디바이스, 분석 툴, 고객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제공업체다. ZDS(Zebra Data Service) 클라이언트를 통한 데이터의 수집, AI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고객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EMDK 제공, 클라우드 기반의 RTLS, WFC, Smart X 시리즈 등의 각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제조는 제품 착수부터 완성품의 품질검사까지 전 생산활동 관리를 요구한다.

 

지브라는 MES 지원을 위한 인터페이스 및 실시간 데이터 분석 도구를 제공한다. MES 하부구조인 PLC에 대한 인터페이스로 EA3600 네트워크 커넥터와 각 공정별로 발생하는 실시간 데이터 수집·분석·모니터링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 공장의 핵심 구성요소인 PLC, SCADA, Gateway 등 OT 부분과 ERP, SCM 등의 IT 부문에서 필요한 디바이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지브라의 모든 제품 포트폴리오가 고객의 니즈에 맞는 폼 팩터와 애플리케이션의 형태로 제공해 고객의 스마트 제조를 돕는다.

 

Q. 지브라는 현재 어떤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가? 주력 제품은 무엇이며 어떤 차별화된 점을 가졌는지?

A. 지브라의 제조 및 물류 시장에서의 주력 제품은 바코드 스캐너와 모바일 컴퓨터다. 스캐너 제품의 특장점은 1D/2D, DPM, 롱레인지, 헬스케어 등 다양한 적용 사례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풍부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어떤 업무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원활한 업무처리가 가능한 Rugged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신속하고 정확한 스캔을 위한 고해상도 이미지 센서와 PRZM 알고리즘을 제공한다. 지브라의 모든 스캐너 제품군에는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을 별도의 추가비용 없이 지원하는 Data Capture DNA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제공되는 특징이 있다.

 

지브라는 OS와 더불어 Android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EMDK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Google과 함께 오픈 소스 OS의 보안 문제에 대해 최장 10년까지 고객을 위한 보안 패치를 제공하는 Life Guard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Q. 주요 산업 고객들의 니즈에 어떠한 변화가 있으며, 지브라는 어떤 대응을 하고 있는가?

A. 지브라는 업계 리더로써 매년 주요 버티컬시장의 C 레벨에서부터 중간 관리자, 및 현장 근무자를 대상으로 심도있는 인터뷰를 통해 기술 트랜드 및 업무 활동에 대한 각 계층의 관심 사항 및 요구사항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서 비젼 스터디 자료를 작성 배포하고 있다.

 

주요 시장분야로는 제조, 리테일, T&L, 헬스케어 부분이 있다. 제조 시장의 경우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니즈가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디바이스 매니지먼트 기반으로 한 가시성 솔루션의 니즈도 증가했다. 또한 RTLS, RFID 기술에 대한 니즈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지브라도 기존 포트폴리오에서 이 분야에 보다 집중하고 있다.

 

리테일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진 것이 특징이다. O2O, O4O가 일반적으로 활성화 됐다. 또한 2022년에도 e-fullfilment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신속한 배송, 자재에서부터 배송까지 전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솔루션의 니즈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효과적인 반품 관리에 대한 솔루션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T&L 시장의 경우 대부분 와이파이 기반의 제품을 사용해왔다. 그러나 최근 와이파이와 더불어 LTE, 5G에 대한 니즈가 굉장히 늘어났다. 스마트폰화 되어 있는 엔터프라이즈 PDA 장비들도 5G 기반의 러닝 디바이스 니즈가 강해졌으며, 이에 필요한 TMS 등의 애플리케이션 등의 솔루션이 활발한 개발 및 활용되고 있다.

 

헬스케어의 경우 지브라만의 장점은 헬스케어 전용 제품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스캐너 및 모바일 컴퓨터 등의 장비를 기존 범용 제품과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닌, 병원 환경에 최적화된 맞춤형 제품을 생산해 적용하고 있다. 소독 환경에 강하고, 세균 감염에 강화된 제품, 병원 기자재에 대한 인벤토리 관리, 위치체적 등을 위한 RTLS 솔루션 등 병원 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업계 종사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Q. 최근 지브라의 주목할 만한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가?

A. 코로나19로 재택근무 및 언택트 기술의 발전에 따라, 지브라도 기존의 하드웨어 제조사의 고정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 제공자로써의 전환이 가장 큰 변화다.

 

지브라는 자동인식 시장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의 산업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ISV를 중심으로 하는 안드로이드 개발 커뮤니티도 제공하고 있다. 최근 고정식 스캐너 및 머신비전 제품 포트폴리오를 추가하면서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과 End to end solution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Q. 국내 시장에서 타경쟁사 대비 지브라만이 내놓을 만한 경쟁력은 무엇인가?

A. 지브라는 자동인식 시장에서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풍부한 제품 포트폴리오 및 RTLS, VIQF, WFC와 같은 강력한 클라우드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엔드 투 엔드 솔루션 제공업체다. 타 경쟁사와는 달리 각 제품 및 솔루션군별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산업용 소프트웨어 패키지인 Zebra DNA 제공하고 있는 것이 지브라의 차별화된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Q. 지브라가 보는 산업의 2022년 주요 키워드는 무엇이 될까?

A.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언택트 기술 및 뉴노멀에 대한 변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무 패턴 및 시장환경 변화에 따라 고객의 요구사항 및 솔루션도 다양하고 복잡해질 것이다. 2022년에도 각 산업별 디지털 전환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고객의 다양한 요구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솔루션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이런 맞춤형 솔루션의 제공은 컨슈머 시장뿐만 아니라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생각되며, ‘맞춤형’은 내년 비즈니스의 주요 키워드라고 생각한다.

 

Q. 2022년도 지브라의 사업 관전 포인트는 무엇인가?

A. 글로벌 공급망 부족 문제로 딜리버리 이슈가 완화 돼 매출 이월 및 성장에 따른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고정식 머신비전 제품군의 제품 포트폴리오 추가로 제조 물류 시장 속 사업 다각화로 인한 매출의 증대가 기대된다. 머신비전 및 고정식 시장에서 기존 파트너 뿐만 아니라 신규 파트너 발굴 등을 통해 사업을 다각화 시킬 예정이다.

 

Q. 마지막으로 국내 고객들이 왜 귀사를 선택해야 하는지 이유를 말씀해 주신다면은?

A. 지브라는 자동인식 시장에서 50년 넘는 역사를 가진 업계 선두 기업이다.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고객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풍부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이미 시장에서 검증된 품질과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파트너 에코시스템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며, 이것이 고객이 지브라를 선택하는 이유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