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RFID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 기반 기술로 IT 산업은 물론 국방, 조달, 건설, 교통, 의료 등 공공 부분과 물류, 유통, 제조, 서비스 등 산업 전반에 걸쳐 가장 큰 영향을 미쳐 기존의 산업 구조 및 인간의 생활 방식까지도 변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RFID는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전자 식별)의 약자로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수 cm에서 수십 m에 떨어져 있는 사물이나 사람에 부착된 태그를 인식하여 태그로부터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RFID 기술은 태그, 안테나, 리더, 그리고 태그와 리더 사이의 교환되는 정보를 받아 서버나 네트워크로 전달해 주는 미들웨어 등으로 구성된다.
이런 기술을 가진 RFID는 바코드와 많이 비교의 대상이 된다.
그림1. 바코드와 RFID 비교
비접촉, 원거리 사물 인식, 대량 상품의 동시 인식으로 인하여 기존 바코드 기술에 대한 환경적 제약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 여러 산업에서 RFID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스마트 솔루션을 도입,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신제품은?
에일리언테크놀로지아시아는 산업 현장에 맞춰 적용되는 다양한 CHIP(Higgs3, Higgs4, HiggsEC) 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신형 RFID CHIP을 출시했다.
사진1. 신형 RFID 칩
새롭게 선보이는 고성능 RFID CHIP ( Higgs-9 / Higgs-10 ) 은 세계 최고의 감도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고자 하는 산업현장을 위하여 대용량(EPC 496Bit 지원)의 메모리를 지원하고 있다.
사진2. 주요 RFID 리더
RFID 리더인 SKYLARK 제품은 안드로이드 9.0 OS를 기반으로 고성능 CPU(2.5GHz, Octa Core)를 탑재하여 빠른 데이터 처리가능하며, 5인치 화면을 통해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특히 의류 시장의 재고 파악을 더욱 빠르게 처리하도록 하기 위해 RFID 다중인식(Anti-Collision) 성능을 기존 타사 대비 40%이상 개선하였으며, 장시간 사용을 해야 하는 산업 분야의 작업 환경을 고려하여 안정성 부분에 대한 확보를 가장 중점적으로 개발하여 출시된 장비이다.
BUTTERFLY는 SLED 타입의 RFID 리더기로 다양한 모바일기기 / 태블릿과 함께 사용 가능하며, 연결 시 블루투스 혹은 USB C Type Direct Cable을 통해 직접 연결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또한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Circular & Linear 안테나로 변경 가능하며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체재 모두 지원 가능하다.
RFID 탁상형 리더기 Magic Carpet은 개별 및 소량의 상품 인식이 빈번한 매장을 위하여 개발되었다. 다양한 시스템의 호환을 위해 HID / VCP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사용자의 작업 환경을 고려하여 RFID 스캔 모드는 Continuous / Touch / IR(근접센서)+Touch의 3가지를 지원한다. 또한 부피가 큰 제품 등을 위하여 안테나를 확장하여 편리하게 상품의 RFID TAG를 스캔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에일리언테크놀로지아시아는 위의 내용에 언급된 RFID CHIP, RFID TAG, RFID 휴대형/탁상형 리더기 뿐만 아니라 물류의 작업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RFID GATE도 함께 공급하고 있다.
사진3. RFID 게이트
에일리언테크놀로지아시아가 자체 개발한 RFID 양방향 게이트는 투입되는 상품 박스를 7초내에 빠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물류의 설비 환경에 따라 양방향 또는 단방향으로 설치할 수 있다. 또한 RFID 행거 게이트는 행거 타입으로 입출고 되는 대량의 상품을 빠르게 인식하고 정확한 수량 파악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RFID 적용사례
고정형리더기, 휴대용리더기, Tag 등 RFID 장비를 이용하여 여러 분야에 도입해서 사용 중이거나 검토중인 업체가 점차 많아지고 있다. 그 중 몇 가지 업체에 적용된 사례와 도입효과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림2. 의류 분야
그림3. 기아자동차 의장라인
그림4. RFID를 이용한 AGV
그림5. RFID 차량 컨테이너 관리
에일리언테크놀로지아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