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이 다양화해지고 있다. 3D 컴퓨터를 이용한 모의수술 과정을 통해 임플란트 식립 위치와 시술 방법을 찾아 치료 계획을 세우는 소위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 등 다양하다. 가이드(guided surgery) 수술이라고 불리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뼈의 위치와 최종 보철물의 모양까지 예측하고 임플란트의 식립을 도와주는 틀을 만들고 수술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최종 보철물을 예측해서 수술하기 때문에, 최소 절개나 무절개로 시술이 가능하고 수술 후 통증이 줄어들며 염증이나 감염의 위험이 적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굿라이프치과병원 이상민 병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수술 부위를 최소한으로 절개하여 통증과 출혈이 적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위험이 적다”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기존의 눈대중으로 심던 아날로그 방식의 임플란트와의 달리, 3D-CT를 이용하여 환자의 구강상태를 정확하게 구현하여 골 조직, 각도, 신경 위치 등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한 길을 따라가기 위해 가이드를 만들고 그 길을 따라 드릴링을 하는 방식으로 가이드 제작을 위해서는 3차원 영상 스캔 장비와 구강 스캐너 데이터, CT데이터 등 첨단 장비를 사용해 계획을 세우고 최소한의 절개로 수술이 진행될 수 있는 것이라는 게 이 원장의 설명이다.
이상민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 전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의 후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또 임플란트 시술후에도 의료진과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 진단부터 치료, 사후관리까지 보증해주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만약 전신질환을 앓고 있다면 담당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으로 철저한 수술 준비를 진행해야 하며, 내과 주치의와 상담 후 복용하고 있는 혈액순환제 중단, 수술 후 재복용 계획, 골다공증약 대체계획 등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