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미래부, 전파정보 포털 ‘K-ICT 스펙트럼 Map’ 서비스 개시

  • 등록 2016.11.23 00:59:33
URL복사

K-ICT 스펙트럼 Map [사진=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헬로티]
미래창조과학부는 그간 흩어져 있던 전파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K-ICT 스펙트럼 Map’ 개발을 완료하고 지난 21일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K-ICT 스펙트럼 Map은 전파정보 공개를 통해 국민의 알 권리 보장과 전파활용을 통한 전파산업 기반 조성을 위하여 만들어졌다.


K-ICT 스펙트럼 Map은 전파제품 개발업체, 연구원, 대학교수·학생 등 전파분야 산·학·연 설문조사를 통해 주파수·무선국 정보, 전파통계, 정책·시장 동향, 법령·기술정보 등의 전파정보를 제공한다.


K-ICT 스펙트럼 Map에서는 주파수분배표의 대역별 주파수의 용도 등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고, 무선국이 종류별로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지도를 통해 볼 수 있다. 운전 중 라디오를 들으며 가다 주파수가 달라져 끊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속도로 FM라디오 수신레벨정보도 있다. 지금은 경부고속도로 실측 자료만 있지만, 내년에 전국 고속도로를 실측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전파정보와 다른 공공데이터(국토, 산업, 인구 등)를 다양하게 결합해 이용자가 원하는 전파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 일종의 빅데이터 활용툴 ‘맞춤형 전파정보 랩’도 준비되어 있어 논문이나 기업의 제조·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창조과학부 최영해 전파정책국장은 “무선기반으로 펼쳐지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전파를 가장 잘 활용하는 나라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지환 기자 (ueghqwe@hellot.net)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