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크데이는 고객 및 파트너사의 개발자가 워크데이 플랫폼에서 AI 애플리케이션과 에이전트를 손쉽게 맞춤화하고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형 AI 개발자 툴세트를 공개했다.
이번 도구 세트 가운데 에이전트 게이트웨이(Agent Gateway)는 외부에서 개발된 에이전트를 워크데이의 에이전트 시스템 오브 레코드(ASOR: Agent System of Record)에 연결함으로써, 에이전트 등록과 에이전트 간 협업을 원활하게 구현할 수 있게 한다.
파트너사는 워크데이의 신규 에이전트 파트너 네트워크에 등록하고, 자사의 에이전트를 워크데이 마켓플레이스에 올릴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은 비즈니스 요구에 가장 적합한 에이전트를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사람과 디지털 워크포스를 통합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개발자는 ‘AI 기반 위젯’을 애플리케이션에 추가하고 맞춤형 프롬프트를 정의함으로써 인사 및 재무 관련 활용 사례 전반에 걸쳐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AI 지원을 제공하고 콘텐츠를 보다 빠르게 생성 및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AI 위젯은 고객 지원 업무를 돕거나,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자동화하거나,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안내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아울러 개발자는 확장된 AI 게이트웨이 API를 통해 새로운 워크데이 AI 서비스를 애플리케이션 개발 단계부터 통합할 수 있게 돼 사용자가 자연어를 통해 보고서에 대해 질문하거나 문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개발자는 문서 인텔리전스를 활용해 문서를 자동으로 분류하고 핵심 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
매튜 그리포 워크데이 코어 소프트웨어 부문 수석 부사장은 “오늘날 개발자들은 복잡하고 분산된 AI 환경 속에서 고도화된 AI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제공해야 한다는 막대한 압박을 받고 있다”며 “워크데이의 새로운 AI 개발 툴세트는 이러한 어려움을 제거하고,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과 에이전트 개발에 강력한 AI 기능을 원활히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워크데이는 개발자가 더 빠르게 코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화형 AI 컴패니언(버추얼 휴먼과 챗봇의 합성어)인 ‘개발자 코파일럿(Developer Copilot)’ 기능을 워크데이 익스텐드(Workday Extend) 전반으로 확대하고 있다.
개발자 코파일럿은 개발자의 생산성을 50% 이상 향상시키는 것으로 입증됐으며, 워크데이 개발자들은 ▲애플리케이션 코드 스니펫 및 데이터 쿼리 생성 ▲적합한 API 찾기 ▲오케스트레이션 생성 및 문서화 등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워크데이는 ‘워크데이 개발자 CLI(Workday Developer CLI)’라는 새로운 커맨드라인 인터페이스(CLI) 툴을 새롭게 출시했다. 이 툴은 개발자가 개발 작업을 자동화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협업하며, 워크데이를 데브옵스(DevOps) 워크플로우에 통합하도록 지원한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