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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커스체인, 다이나믹 샤딩 기술로 온라인 게임 시장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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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릭 블록체인 기술 분야에서 새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는 ‘로커스체인’이 또 한 번의 혁신을 이루었다.

 

블룸테크놀로지(대표 이상윤)는 지난달 30일, 다이나믹 샤딩 기술을 온라인 게임에 성공적으로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이 적용된 ‘로커스 게임체인’은 현재 Steam을 비롯한 여러 게임 스토어에서 서비스 중인 ‘킹덤언더파이어’에 도입됐으며, 다른 다수의 게임들도 로커스 게임체인의 탑재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성과는 블록체인 기술이 온라인 게임 서버를 대체하는 데 이어, 다이나믹 샤딩 기술까지 적용함으로써 기술적 쾌거를 이루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상윤 대표는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을 금융 거래나 도소매, 스마트시티 등 대용량 실시간 거래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 획기적 사건”이라고 평했다.

 

로커스체인은 기존 블록체인의 느린 성능과 확장성의 한계를 극복하면서도 완벽한 탈중앙화를 유지하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그 핵심 기술인 다이나믹 샤딩은 실시간으로 네트워크 수요에 따라 샤드의 수와 크기를 동적으로 조정해 보안, 속도, 확장성을 유지하는 세계 최초의 샤딩 기술이다. 블룸테크놀로지는 이 기술이 노드 간 통신량을 일반 네트워크 처리 용량 정도로 절감시키면서도 전체 처리량을 크게 늘린다고 설명했다.

 

샤딩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샤드’라는 작은 단위로 나누어 효율적인 데이터 분산 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이는 블록체인 트릴레마를 극복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특히 다이나믹 샤딩은 난이도가 가장 높은 기술로 평가된다. 이더리움 등 여러 퍼블릭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성공하지 못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많은 블록체인 메인넷 기술들이 탈중앙화를 포기하거나 훼손하는 프라이빗 망 구축 등의 방식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로커스체인은 분산성을 유지하면서도 네트워크 통신 과부하를 줄이는 데 성공했다.

 

이종혁 세종대학교 교수는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다이나믹 샤딩이 안정적으로 동작한다면, 대량의 트랜잭션이 요구되는 생성형 AI,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시스템 등 다양한 산업에 블록체인이 본격적으로 도입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상윤 블룸테크놀로지 대표는 “세계 최초로 개발된 로커스체인의 다이나믹 샤딩 기술은 기존의 고정된 샤딩 구조와 달리,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유연하게 샤드를 조정할 수 있는 혁신적 기술로, 온라인 게임 서비스에 성공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블록체인 기술의 상용화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고 자평했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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