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이하 헥사곤) SIMTOS 2024에 참가해 신규 스마트 구조광 스캐너 등을 비롯해 스캐닝 자동화 솔루션. 측정 장비, 공작기계 등의 '고정밀 가공 라인 프로세스'를 선보였다.
헥사곤은 이번 전시회 속 디자인 & 엔지니어링 솔루션 영역에서 구조 분석, 음향 시뮬레이션, 시스템 동역학, 열 유동 해석, ADAS 시뮬레이션, 자율주행 분석 솔루션 등 다양한 CAE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소개했다. 고객은 솔루션을 사용해 제품 설계를 최적화하고, 기존의 ‘Build & Test’ 단계를 생략하고 가상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테스트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생산 소프트웨어 솔루션 영역에서는 금형 및 부품 산업을 위한 CAD, CAM 및 CNC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가 소개됐다. CAD/CAM 소프트웨어는 제조업체가 가공 경로를 최적화하고 효율적인 생산을 계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CNC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는 실제의 가공환경 그대로 재현한 디지털 트윈 솔루션으로 가공 전 충돌 오류를 검증하고 가공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밖에도 헥사곤은 3차원 측정기, Arm 측정 장치, 레이저 트래커, 광학식 스캐너, 자동화된 측정 및 스캔 솔루션을 통해 품질향상을 위한 정밀한 측정 데이터를 소개한다. 여기에는 Q-DAS 통계적 공정 관리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와 품질 검사 및 측정 데이터 분석을 위한 광범위한 측정 소프트웨어 그리고 SaaS 기반 QMS(품질경영시스템), EHS(환경·보건·안전) 및 컴플라이언스 관리 소프트웨어 ETQ Reliance가 포함돼 있다.
헥사곤은 국내 공장 자동화 전문 기업 ‘시스콘’과 협력해 개발한 ‘자동 및 자율 측정 시스템’도 선보였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작업자가 수동으로 운영하는 측정 시스템을 자동, 자율화하여 고가의 전용 ‘측정실’ 구축 없이 제품을 측정할 수 있는 공간 확보만으로도 자동 및 자율 측정이 가능하다.
특히 무인으로 운영 가능한 자율 측정 환경을 제공해 측정실 운영을 위한 작업자 없이 업무 시간 이외에도 자율 측정이 가능하며, 다수의 제품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측정해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완성차 및 부품을 생산하는 자동차, 항공, 금형, 중공업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 가능한 새로운 시스템 개발에는 시스콘의 AMR과 헥사곤 MI의 대형 체적 측정을 위한 일체형의 레이저 트래커 라이카 앱솔루트 트래커AT960과 3D 레이저 스캐너 앱솔루트 스캐너 AS1이 사용된다.
헥사곤은 SIMTOS 2024를 통해 자사의 기술 및 솔루션 경쟁력을 유감없이 발휘할 예정이다. 우선 측정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부분에서는 자율이동로봇(AMR)을 활용한 스캐닝 자동화 솔루션, 구조광 스캐너 신모델 및 산업용 3D 스캐닝 자동화 솔루션 신규 제품 등 다수 측정 장비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 3차원 측정기 Global S에 설치 가능한 HP-L-10.10 LITE 레이저 스캐닝 센서를 출품한다. 효율적인 비용의 HP-L-10.10 LITE 레이저 스캐너는 측정이 어려운 무광택 마감 또는 반사율이 높은 마감의 표면 등 다양한 표면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3D 레이저 스캐너의 경우, 넓은 스캔라인 및 스탠드오프, 빠른 측정 속도와 지능형 데이터 처리를 위한 고급 SHINE 기술이 결합된 ‘Absolute Scanner AS1-XL’을 선보인다. 이 제품은 측정기인 다관절 측정기 Absolute Arm에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며 넓은 표면의 비접촉식 측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밖에도 생산 소프트웨어 부분에서는 CAM 소프트웨어 ‘ESPRIT’ 및 CNC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NCSIMUL’를 소개하고, 가공 시뮬레이션부터 생산 시 CNC 머시닝센터 요건에 특별히 맞춘 측정 프로브 MTM 시연까지 정밀 생산 가공 프로세스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서 헥사곤이 새롭게 소개하는 스마트 구조광 스캐너 신규모델 ‘스마트 스캔 VR800(이하 VR800)’은 자동화 스캔 셀에 최적화된 스캐너다. 해당 모델은 업계 최초로 듀얼 스테레오 카메라와 기계식 광학 줌인 프로젝션 장치를 결합한 멀티카메라 설정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렌즈 교체 없이 빠르게 스캔 영역 전환이 가능하며, 등급 최고의 정확도를 제공한다. VR800은 로봇 또는 코봇 기반의 완전 자동화된 검사 시스템에 통합되어 활용할 수 있으며, 자동차 제조를 포함한 금형, 캐스팅, 적층 제조 등을 이용하는 제조 공정에서 적용 가능하다.
성브라이언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 코리아 사장은 “로봇 도입이 가속화되는 글로벌 제조 현장의 디지털 전환에 발맞춰, 국내 기업들도 빠르게 제조 현장을 재편하고 있다. 새로운 로봇 및 디지털 제조 기술을 한곳에서 살필 수 있는 심토스 현장에서 새로 출시한 헥사곤의 스캐너를 비롯해 자동화에 필요한 기술과 솔루션을 두루 경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