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제조업 혁신기술의 모든 것' Factory Innovation Week 2024 개최

URL복사

 

최신 미래 공장 기술 및 솔루션을 살펴볼 수 있는 공장 혁신 주간 'Factory Innovation Week 2024(이하 FIW 2024)'이 오늘 도쿄 빅사이트에서 개최됐다. 

 

스마트팩토리는 전 세적으로 제조업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생산성 향상, 고객 맞춤형 생산, 공급망 관리, 노동 환경 개선, 환경 보호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제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고 있다. 

 

이번 FIW 2024에서는 스마트팩토리, 그린팩토리, 스마트로지스틱스, 웨어러블 등 제조 혁신 분야 전 세계 인사이트를 살펴볼 수 있는 전시회다. 작년 FIW는 총 방문자 7만4357명,  전시 참가 업체는 1420여 곳이 참가하는 성과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1650여 곳의 전시 업체가 참여하고 방문자는 8만5000명을 예상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의 초연결, 초지능화 가속화

 

2024년 스마트팩토리는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더욱 초연결되고 초지능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생산 공정의 최적화, 불량률 감소, 생산성 향상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FIW 2024 스마트팩토리 엑스포에서는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엣지 컴퓨팅, 디지털 트윈, 로봇 등 다양한 기술 및 솔루션이 전시됐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그린팩토리

 

최근 기후 변화와 환경 오염으로 친환경으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제조업에서도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과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충족하기 위해 기업은 그린팩토리를 구축하고 친환경 기술을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친환경 그린팩토리를 위한 전기차 기술, 자원 재활용, 태영광,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기술이 소개됐다.

 

 

제조업부터 헬스케어까지, 스마트 웨어러블의 확장

 

웨어러블 시장은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웨어러블 기기의 기능과 성능이 향상되고 있으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 웨어러블 기기 가격이 하락하면서 접근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웨어러블은 작업자의 안전 모니터링, 피로 관리, 환경 위험 감지 등 산업 안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 FIW 2024에서는 산업 현장 안전을 위한 웨어러블의 생체 인식, 카메라 기술들이 소개됐다. FIW 2024 관계자는 "공장 혁신 주간이란 제목에 걸맞게 제조 현장의 경쟁력 향상과 효율성 증대를 위한 모든 기술이 집약된 전시회"라고 밝혔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