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가 2023 VDC 리서치 보고서를 통해 RTOS와 상용 리눅스 부문에 대한 리더십을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이 결과는 브이엑스웍스, 윈드리버 헬릭스 가상화 플랫폼, 윈드리버 리눅스 등 윈드리버가 공급하는 엣지 OS 플랫폼이 전 세계 시장에서 점유하고 있는 리더십을 반영한 것이다.
시장 분석 기관에서는 향후 몇 년 동안 기업 데이터의 방대한 양이 엣지에서 처리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소프트웨어 정의 지능형 기기 경제를 위해 설계된 플랫폼은 자동차, 항공우주 및 국방, 산업 자동화 및 통신을 포함한 점점 더 많은 산업의 요구를 충족하는데 필수적이다.
아비짓 신하 윈드리버 최고제품책임자는 "윈드리버는 클라우드에서 임베디드 및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여러 영역의 기능을 통합함으로써 무한한 기회를 실현시키고, 새로운 전환 비즈니스 모델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돕는다"라고 밝혔다.
VDC의 최신 보고서인 "IoT & 임베디드 운영체제를 위한 글로벌 시장 현황"에서 윈드리버는 다음과 같은 부문에서 시장 선두주자로 조사됐다.
RTOS 글로벌 매출은 30.8%로 2위 공급업체는 17.0%를 차지,상업용 임베디드 리눅스 글로벌 매출은 44.0%로 2위 공급업체는 8.2%를 기록, IoT 및 임베디드 OS의 전 세계 매출은 28.2%로 2위 공급업체는 14.1%를 차지하며 그 뒤를 이었다.
크리스 롬멜 VDC 리서치 EVP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 및 배포 패러다임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엔지니어링 조직의 요구를 재구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급격한 생태계 변화의 시기에 윈드리버의 제품 혁신은 엣지 소프트웨어 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고객이 클라우드 중심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동시에 가장 엄격한 세이프티 크리티컬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연결성을 갖춘 자율 운행 방식의 스마트 기기가 생산, 유통, 운영 환경 전반에 폭넓게 적용되며 지능형 기기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클라우드 네이티브, 엣지, 오픈 소스 기반의 기술을 수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윈드리버는 오늘날 소프트웨어 정의 세계에 필요한 실시간 성능, 가용성, 보안, 안전성을 제공하며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윈드리버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입증된 리더십 외에도 2023 MAE 이노베이터스 어워드’ 프로그램에서 컨테이너 지원을 인정받아 임베디드 컴퓨팅 부문의 플래티넘 수상자로 선정되는 한편 2023년 데브옵스 솔루션 부문 브론즈 스티비, 2022년 그랜드 스티비 아메리칸 비즈니스 올해의 최고 신제품, 2022년 TMC 올해의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제품상을 수상한 바 있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