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테스트웍스 “AI 도입 가속화, 관련 기술 투자 성장세 지속될 것”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2023 인공지능 도입 및 학습 데이터 현황 조사' 결과 발표


인공지능 데이터 및 검증 전문기업인 테스트웍스는 13일 '2023 인공지능 도입 및 학습 데이터 현황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테스트웍스는 지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 '제12회 스마트테크 코리아'에 참여한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기업들의 인공지능 도입과 관련된 동향을 파악하고자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이 설문 조사에는 대기업, 중소기업,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787명이 참여했으며, 인공지능 모델 및 서비스를 도입했거나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고려하고 있다고 답변한 비율은 56%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보듯이, 팬데믹과 글로벌 경제 위기에서도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서비스 및 기술 트렌드를 포함한 인공지능 기술 혁신이 빠르게 전개됨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서 인공지능 채택이 가속화되고 관련 기술 투자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설문 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은 '인공지능 도입 및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고려하고 있다'고 응답한 56%에 해당하는 437명의 답변을 토대로 했으며,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응답자들은 인공지능 도입 시, 가장 큰 관심 분야로 메타버스(36%)를 꼽았으며, 스마트 팩토리(31%), 디지털 트윈(26%)이 그 뒤를 이었다. 메타버스가 1위를 차지한 것은 디지털 기술과 산업 기술의 융합을 보여주는 전시회 관람객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과 특히, 메타버스의 활용 분야가 실제 산업에서 디지털 트윈 및 스마트 팩토리 등으로 연결, 확장된 것과도 관련이 있어 보인다. 

 

주목할 만한 점은 전년도 결과와 달리, 관심 분야에서 자연어 데이터 분석(22%)이 급부상했다는 점이다. 이는 ChatGPT에 대한 빠른 확산과 함께 자연어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진 점을 반영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인공지능 서비스의 사업화가 '기획 단계'에 있다고 밝힌 비율이 5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개발 단계'라고 밝힌 비율은 15%, '상용화 단계'는 11%, '시범 서비스 단계'라고 답한 비율은 10%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기업들의 국내 인공지능 기술이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21%에 해당하는 시범 서비스 및 상용화 단계 비율은 눈 여겨 볼만한 대목이다. ChatGPT로 다시 불고 있는 인공지능 열풍이 생활 속으로 확산되면서 인공지능 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위한 업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인공지능 사업을 신규 사업의 일환 또는 신성장 동력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비율은 53%로 나타났으며, 주력 사업으로 운영 중인 곳은 19%, 주력 사업의 일부로 운영 중인 곳은 16%로 집계되었다.

 

인공지능 서비스 도입을 위한 협력사를 고려할 때 어떤 서비스가 가장 필요하냐는 질문에 '데이터 수집(59%)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이는 인공지능 시장이 커지면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생태계 규모도 커지고 있지만, 원천 데이터 부족 및 적합한 데이터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주목할 점은 모델 개발 협력사를 필요로 하는 기업의 비율이 43%로 높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실제 인공지능을 서비스에 도입하거나 개발하는 단계에 이르면서, 성능 검증과 운영 파이프라인 구축에 대한 니즈가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전히 인공지능 기술 도입 단계에 있는 많은 기업들이 서비스 개발 단계에서 기술 구현에 필요한 인적 자원의 부족이나 활용 가능한 인프라 확보에서의 제약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니즈가 응답률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윤석원 테스트웍스 대표는 "전 산업에서 인공지능 상용화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고 기업들의 비즈니스 개발 단계를 효율화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비즈니스 기술 구현 단계에서 겪게 되는 데이터 구축 및 관리, 제한된 인적 자원, 모델 개발과 성능 개선 및 검증 등 다양한 문제들을 각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에 맞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전문기업과 협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테스트웍스는 인공지능 상용화를 위한 최적의 파트너로서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및 활용 사례와 연구 개발 성과 등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주요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기업들과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