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SK에코플랜트, 연료전지 연계형 무정전 전원장치 개발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정전 등 유사시에도 안정적으로 전력 공급


SK에코플랜트는 정전 등 유사시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는 '연료전지 연계형 무정전 전원장치' 특허를 취득하고 관련 프로젝트에 적용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특허 기술은 이화전기공업과 함께 개발했다. 무정전 전원장치는 한전에서 전기를 공급받아 전기를 사용하는 건물이나 시설에서 정전 등 이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신해 전기를 공급해주는 장치다.

 

그간 무정전 전원장치는 장치에 저장된 전기를 모두 사용할 때까지 정전이 계속되거나 비상 발전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서 한계가 있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사는 연료전지에서 생산한 전기를 건물의 기존 전기공급시스템, 무정전 전원장치와 직접 연계하는 직류 변환장치를 개발했다.

 

보통 연료전지에서 만든 전기는 인버터를 거쳐 전력망으로 공급되는데, 정전 때는 인버터도 작동을 멈추면서 전력공급이 끊긴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한 직류 변환장치를 활용하면 정전 때도 연료전지에서 생산한 전기를 필수설비에 곧장, 지속해 공급할 수 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전기실 필요 면적을 줄이고, 기존 설비 대비 기자재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현재까지 SK에코플랜트는 해당 솔루션을 적용한 10여개 발전 프로젝트에서 8억4000만원의 비용을 절감했다. SK에코플랜트는 특허를 비롯해 연료전지 연계형 기술 혁신 이니셔티브를 주도해 나갈 방침이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