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브리코리아는 섬유기계, 커넥터, 산업용 로봇 분야에 혁신적인 메카트로닉 솔루션을 제공하며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2023년 3월에 개최되는 ‘SF+AW 2023’(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 전시회에서도 이 회사의 강점이자 주력 제품인 툴 체인저 및 마그넷 클램핑 시스템, 퀵 커넥터 시스템을 비롯해 4축 스카라 로봇, 6축 로봇, 컨트롤러 및 소프트웨어, AGV 등을 적극 소개할 예정이다.
스토브리코리아 김문석 대표 “로봇 관련 하이엔드 애플리케이션 강화로 고객의 디지털 솔루션 요구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Q. 2023년 산업 자동화 시장, 어떤 전망을 해볼 수 있나.
A. 코로나19(COVID-19) 사태부터 미중 무역분쟁, 우-러 전쟁까지 국제 정세가 혼란해짐에 따라 빚어진 인플레이션과 높아진 이율 등이 투자를 주저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어 글로벌 경제 위기가 예측된다. 특히, 자동차 내연기관의 투자는 거의 없을 전망이나 전기차 분야의 투자는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4차 산업혁명으로, 최근 기술혁신은 근로자가 없는 완전자동화 생산 현장의 구현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위생, 안전 및 생산성, 인간중심의 환경에서 완전히 자동화된 산업으로 변화될 전망이다.
Q. 스토브리코리아의 주력사업과 경쟁력은.
A. 스토브리코리아는 스위스 Pfaffikon에 본사를 두고 있는 1892년 설립된 스토브리그룹의 한국현지법인으로 한국 내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현재 우리가 주력하고 있는 섬유기계, 커넥터, 산업용 로봇 분야에 혁신적인 메카트로닉 솔루션을 제공하며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부문 별로 보면, 먼저 섬유사업부는 섬유산업을 위한 최첨단의 정밀한 전자기계식의 섬유 기계-전자 도비 및 캠 모션, 전자 자카드, 하네스를 시장에 제공하고 있고 제직 현장에서 제품의 조작과 유지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관련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능숙한 기술지원을 통해 최신 기술의 효율적인 고품질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커넥터사업부에서는 Fluid Connector와 계열사인 멀티콘택트(MC)사의 Electrical Connector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원자력, 태양광 등의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고, 해당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아이템으로 고객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로봇사업부는 4축 스카라 로봇, 6축 로봇, 방수 로봇, 코봇 및 모바일 로봇을 비롯해 컨트롤러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비교할 수 없는 빠른 속도와 정확성으로 고객들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있다.
Q. 2022년 비즈니스 성과는 어땠으며, 2023년 기대는.
A. 2022년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으로 인한 원자재 공급과 서플라인 체인의 이슈는 로봇 딜리버리 등의 장납을 야기해 어려움이 있었지만, 2023년에는 더 좋은 방향으로 해소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특히, 전기커넥터의 경우 EV, 반도체 시장 등 산업 전반의 자동화라인 구축이 진행됨에 따라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여러 업체의 해외공장 증설로 매출 상승이 예상된다.
Q. 디지털 전환 관련 어떤 비즈니스 혁신을 준비하고 있나.
A.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AI) 그리고 디지털 대전환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빠짐없이 등장하는 키워드이다. 이러한 메가 트렌드의 파고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떤 혁신 전략들이 있는지 캐치하여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관건이라 생각한다. 이와 관련해서 스토브리코리아는 스마트 인더스트리를 위한 디지털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다. 2023년 새로운 제품 출시로 고객의 디지털 솔루션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자 한다.
Q. 최근 고객 니즈의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이며,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A. 산업 현장에서의 자동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고객들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주목할 것은 점점 하이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세계 최고의 성능인 스토브리 로봇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영역이다. 세미나 강연, SNS 홍보 등을 활용하여 이제껏 스토브리만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하이엔드 애플리케이션 사례들을 소개 및 홍보하여 최고의 로봇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Q. ‘2023년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Smart Factory+Automation World 2023)’ 전시회에도 참가할 계획인데, 어떤 제품들을 출품할지 간략히 소개한다면.
A. 커넥터 분야에서는 ‘전기, 데이터, 툴 체인저 및 마그넷 클램핑 시스템, 퀵 커넥터 시스템’을, 산업용 로봇 분야에서는 ‘4축 스카라 로봇, 6축 로봇, 컨트롤러 및 소프트웨어, AGV(무인운반기계)’를 적극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스토브리 TX2는 사람과 함께 일하면서 가장 빠르고 안전한 산업용 로봇이다. TX2 암 CS9 컨트롤러와 협력이 가능한 모듈식 SIL3-PLe 안전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사람과 로봇의 협업에도 높은 안정성과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다. 아울러, TX2touch는 SIL3/PLe 안전 수준의 유일한 협동로봇이다. TX2 로봇과 CS9 컨트롤러의 성능, 스마트 연결 및 신뢰성으로 높은 생산성을 보장한다.
스카라 로봇 TS2 스토브리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TS2 스카라 로봇 시리즈로 새로운 클래스의 성능을 보여준다. 스토브리 자체 개발의 차별화된 JCS 드라이브 기술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4축 로봇은 매우 짧은 사이클 타임과 높은 반복정밀도를 제공한다. 또한, 민감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혁신적인 위생적 설계를 갖추고 있다. 이 로봇은 TX2 6축 로봇을 제어하는 CS9 컨트롤러에 의해 작동된다.
그 외에도 하나의 로봇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수행이 가능한 스토브리 로봇 툴체인지 시스템(MPS)은 페이로드 10kg~2500kg까지의 여러 제품군으로 공급되고 있다. 모듈식 설계 콘셉트는 신속한 유지보수를 통한 공정의 생산성 향상과 작업자의 편의를 보장하며, Ball locking식 잠금 시스템을 통해 장비의 추락을 방지한다.
Q. 전시 기간 부스 운영 계획은.
A. 제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간략한 제품 사양 및 애플리케이션 설명이 있는 POP UP 스탠드를 각 셀마다 배치하는 한편, QR코드를 활용하여 고객과 더 가깝게 연결될 수 있는 카카오채널로의 유입을 도모할 계획이다.
Q. 끝으로 포부에 대한 한 말씀.
A. 전 세계적으로 ESG 경영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고, 그 추진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특히 에너지 산업 분야는 환경과 우리 사회에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데, 스토브리의 재생에너지 솔루션은 태양광 산업 분야의 특정 섹터에서 품질과 신뢰를 기반으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해당 산업 분야와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에 부흥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