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대출심사에 티맵 정보 적용'...우리은행, 대안평가모형 고도화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우리은행은 이달부터 고도화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을 대출 심사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대안정보는 금융정보가 부족한 고객의 신용평가를 정교하게 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통신, 소액결제, 자동이체, 유통, 노란우산공제 가입, 가맹점 정보 등을 말한다.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티맵모빌리티의 운전자정보를 머신러닝 방법에 적용, 대안신용평가모형의 변별력을 높였다. 새희망홀씨 대출 등 중금리 상품 이용고객의 심사를 정교화하고 우량고객을 추가로 선별해 대출 가능 고객군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은행은 또한 취약차주 전용 모형을 개발해 금융정보가 부족한 취약차주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기존에는 사회초년생 등 연 소득이 낮은 직장인은 상대적으로 낮은 등급 평가를 받았지만, 앞으로 긍정적 대안정보를 보유한 고객은 취약차주 전용 모형을 통해 추가 한도를 부여받을 수 있다.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형에는 노란우산공제 가입정보 등을 추가로 도입, 금융정보가 부족해 신용평가 시 대출 사각지대에 놓였던 개인사업자에 대한 지원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우리은행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대출 등의 상품으로 소상공인 금융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