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기획특집

배너

[스마트제조 대전망] 고도화되는 스마트 공정을 위한 3차원 측정 자동화 솔루션은?

URL복사

스마트제조 시대로 진입하면서 3차원 측정 기술의 역할도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Metrology 시장에서는 불량을 사전에 예측하고 모든 공정라인을 3차원 데이터로 측정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2022 스마트제조 대전망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크레아폼 김건아 부장이 발표한 자동화 공정을 위한 3차원 측정 솔루션을 정리했다.

 

 

크레아폼은 전문 지식이 없는 엔지니어도 쉽게 접근해서 누구든지 체험할 수 있는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초기부터 노력해왔다. 그 결과, 현재 크레아폼이 제공하고 있는 솔루션은 크게 완제품 모듈과 고객 맞춤형 솔루션으로 볼 수 있다.

 

크레아폼의 CUBE-R 완제품 솔루션은 모듈형 타입의 하드웨어다. 이 제품에 OLP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VXscan-R이 탑재 되어 디지털 트윈 구축이 가능하며, 누구든지 쉽게 스캐너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제품이다. VX 스캐너는 고객이 측정하고자 하는 캐드 파트를 OLP 소프트웨어에 입력하면 스캐너가 자동으로 최적화된 경로를 찾아 프로그래밍을 진행한다. 스캐너나 로봇을 잘 모르는 비전문가도 특성에 대한 요구사항만 있으면 쉽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이다.

 

MetraSCAN3D-R은 크레아폼의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품이다. 어떤 형태로든지 고객이 원하는 대로 고정라인에 적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크레아폼은 단순한 스마트팩토리가 아닌 메타팩토리로 나아가기 위해 VXSCAN-R 기능을 편리해진 로봇 프로그래밍패치 클러스터 선택형과 Flexible Creation으로 업그레이드했다.

패치클러스터 선택형은 패치로 나누어진 면을 모두 그룹핑해 선택 후 스캔이 가능하다. 모든 패치 그룹인 클러스터를 하나의 면처럼 선택 및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스캐너가 파트 범위를 벗어난 지점까지 이동하여 스캔할 수 있도록 크리핑 기능을 지원하며, 이 경로로 로봇도 조정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VXscan-R의 업그레이드 된 Flexible Cration은 작은 형상이 군집한 커다란 부품이나, 길이가 긴 경로상의 나누어진 패치를 스캔할 경우에 도움을 준다. 수동으로 경로를 지정할 때 소프트웨어가 자동적으로 로봇의 경로를 최적화시키기 때문에 복잡한 경로 형성을 할 필요가 없다.

 

또한, 크레아폼은 VXelements LTS(Long Term Support)를 통해 모든 LTS 구매자에게 10년간 무상 지원한다. R-Series 구매 고객에게는 LTS 옵션을 무상으로 제공해 최적화되고 최신 트렌드의 VXSCAN-R 및 VXelements 이용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VXelements LTS는 유지보수 부담을 줄여 고객의 자동화에 도움을 준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