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오토메이션월드
배너

[SF+AW 2022 참가업체 인터뷰] 여의시스템 최태집 이사 “30년 업력 전문 기술과 노하우…기반은 고객 중심 사고와 감동 실현”

URL복사

여의시스템이 올해 창사 30주년을 맞이한다. 그동안 맞춤형 산업용 컨트롤러, 비전검사·측정장비 및 산업용 네트워크 장비 등을 개발, 생산 및 공급해오며 국내 산업 발전과 함께 성장을 거듭해왔다. 지난해에는 산업 전반의 악재 속에서도 신제품 출시와 맞춤형 제품 개발로 기대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루었다. 올해는 2차전지, 신재생에너지, 의료장비 등 신성장 산업의 자동화 솔루션을 적극 개발할 계획이라고 한다. 여의시스템 최태집 이사는 ‘고객 중심 사고’와 ‘고객 감동 실현’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말했다.

 

 

Q. 주력하는 사업은.

A. 여의시스템은 1991년 회사를 설립해 올해로 창사 30주년을 맞은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맞춤형 산업용 컨트롤러, 비전검사·측정장비 및 산업용 네트워크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다. 또한, 제조, 운송, 전력 및 에너지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의 산업자동화와 네트워크 연결 솔루션으로 세계 5대, 국내 최대 MOXA 디스트리뷰터로 국내 유일 공식기술지원센터 운영과 네트워크 설계 인증 등 전문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Q. 스마트제조 및 스마트 팩토리 영역에서 여의시스템은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보나.

A. 여의시스템은 스마트 팩토리 분야의 기존 제품에 첨단 기술을 접목하는 방식으로 유연성과 신뢰성을 극대화함으로써 고객사의 공정 최적화와 성공적인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자체 개발한 엣지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운영의 가시성을 향상시키며, 24시간 데이터 수집 및 분석으로 현장의 빠른 의사결정과 조치를 돕는 솔루션을 제공하여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자동화 환경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Q. 2021년 비즈니스 성과는 어땠으며, 2022년 기대는.

A. 2021년은 시스템 반도체 품귀 현상과 서플라이 체인 붕괴로 인한 납기 이슈 및 원자재의 급격한 가격상승 등으로 산업 전반에 악재가 끊이지 않은 한 해였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여의시스템은 선제적 원자재 확보와 신속한 대체 모델 개발로 고객사에 안정적인 제품을 공급 할 수 있었으며, 그 결과 반도체 분야 68%, 모바일 분야 11%, ITS 및 스마트 주차관제 분야 87% 매출 성장이라는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특히 저희 연구소의 활발한 연구 개발을 통해 산업용 컨트롤러 신제품을 다수 출시했고, 또한 지속적인 맞춤형 제품 개발을 통해 매출 달성에 일조했다.

 

2022년에도 원자재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가격 안정 및 납기를 준수하고, 기존 사업 분야뿐 아니라 2차전지, 신재생에너지, 의료장비 등 신성장 산업의 자동화 솔루션을 적극 개발함으로써 매출 확대를 꾀하고자 한다. 또한, 글로벌 저장장치 전문기업 Seagate사와 최근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산업용 스토리지 분야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고자 한다.

 

Q.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계획은.

A.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이 데이터라고 생각하고, 폭발적인 데이터들을 어떻게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분석하여 스마트 팩토리 및 효율적인 자동화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Edge to Server의 데이터 처리 분석을 위한 엣지 모니터링 솔루션,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산업용 스토리지 솔루션, IoT 분야의 센서 기반 무선통신 솔루션을 제공하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의 선두에 있는 고객사에 서포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다.

 

 

Q. 4월에 열리는 ‘2022년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Smart Factory+Automation World 2022)에서는 어떤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나.

A. 오랜만에 고객들과의 오프라인 만남으로 벌써부터 기대감을 가지고 전시회를 준비하고 있다. 제품으로는 Edge 컴퓨팅과 모니터링 시스템의 장점을 모아 24시간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하여 고장 원인을 즉시 파악하고 빠른 장애 처리 조치를 할 수 있는 ‘Edge Line Monitoring System’과 산업용 엣지 컴퓨터에 특화된 고사양의 산업용 컨트롤러 ‘YOI-D720A’를 선보일 예정이다.

 

산업용 컨트롤러 기반의 10세대 CPU가 적용된 YOI-D720A는 인텔 6세대 I7 CPU 대비 약 2.7배의 퍼포먼스 향상을 보이고, 폭넓은 카드 인터페이스로 우수한 확장성을 제공한다. 또한, 콤팩트한 디자인과 효율적인 유지관리에도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올 상반기 스마트 팩토리 구축 적용이 예정되어 있으며, 여의시스템의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뢰성 있는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과 기술지원이 가능하다.

 

산업용 네트워크 디바이스로는 산업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하기 위한 심층방어 및 고성능을 갖춘 올인원 산업용 보안 라우터 ‘EDR-G9010시리즈’를 소개할 예정이다. 산업용으로 인증된 방화벽/NAT/VPN/스위치/라우터 일체형 모델로 스마트 제조 및 중요 인프라와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산업용 네트워크를 위한 강력한 1차 방어선 역할을 수행한다.

 

Q. 앞으로 계획은.

A. 여의시스템은 ‘고객 중심 사고, 고객 감동 실현’을 위해 크게 세 가지를 준비하고 있다. 첫째는 스마트 팩토리 관련 IoT 분야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가속화된 디지털 플랫폼 시대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빠르게 적용하고자 준비 및 진행하고 있다.

 

둘째는 대한민국을 넘어 동남아시아 국가의 스마트 팩토리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셋째는 ESG 경영의 중요성을 빠르게 인식하고 ISO9001 품질경영, ISO14001 환경경영, ISO 45001 산업 안전 보건경영 시스템인증을 통해 책임 있는 경영, 투명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경기유망중소기업, 청년친화강소기업 인증으로 건강한 강소기업이 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