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신년인터뷰] 에이펄스테크놀로지스 김남중 대표 “성공적인 RFID 도입을 원한다면, 수많은 RFID 경험과 노하우로 검증된 에이펄스테크놀로지스가 정답이다”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헬로티 김진희 기자 |


에이펄스테크놀로지는 스마트공장에서 적용되는 ICT·사물인터넷의 핵심 분야 RFID 전자기술 토탈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Q. RFID는 바코드와 자주 비교되는 시스템이다. RFID가 바코드보다 어떤 점이 좋은가?
A. 개념 자체는 바코드, RFID 둘다 사물인터넷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인식자’로 비슷하다. 그러나 특성이 다르다. 예를 들어, 집에 무선공유기 한 대로 모든 스마트 기기를 연결해 사용하듯이, RFID는 사물에 붙어있는 모든 RFID 전자 태그를 인식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바코드와 비교했을 때 인식속도·양에 대해서는 월등한 성능을 보여준다. 하지만 한가지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RFID는 이런 특수성을 가지면서도 본질은 ‘무선 주파수’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흔히들 RFID만 도입하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 RFID를 사용한다는 것은, RFID를 사용하기 위한 약간의 환경적 요소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RFID 도입을 통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영위하기 위해서는 장비에 맞는 환경이 준비되어야 한다. 


Q. 인더스트리 4.0, 스마트제조, 스마트공장 분야에서 RFID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A.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사회가 가속화되면서 물류의 양이 급증했다. 물류는 급증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최소한의 대면 작업을 요구하면서 비접속 형태로 관리하게 됐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물류를 관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런 어려움을 장거리를 인식할 수 있는 UHF대역의 RFID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수많은 데이터를 한꺼번에 수집해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가장 기초 단계는 바로 데이터 수집이다. RFID는 데이터 수집을 위한 기초 장치로 활용할 수 있다.


Q. 에이펄스 테크놀로지의의 대표적인 제품은 무엇인가?
A. 가장 중요한 것은 ‘인식’이다. 바코드 단말기가 바코드를 잘 인식하지 못한다면, 단말기 외에 다른 요소들이 훌륭하더라고 결국 물류에 적용할 수 없다. 이처럼, RFID도 동일하게 ‘인식을 얼마나 잘하느냐’가 핵심 포인트다. 


포인트는 간단하게 인식을 잘하는 것이지만, 그뿐만이 아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바코드는 변경할 수 없는 고유의 번호를 모든 사물에 인쇄해 부착하는 방식이다. RFID는 전자칩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써 가격이 높다. 스마트공장에 RFID를 적용할 때 가장 핵심은 ‘단말기의 가격’이다. 솔루션의 가격 이외 RFID의 전자칩을 적절한 것을 사용하면서도 단가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RFID는 소모성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런 소모성에 사용되는 기준은 인식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차이점이다. 단말기 인식 성능이 좋다면,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자태그의 수요는 클 것이다. 이런 막대한 양의 전자태그를 저럼한 전자태그를 사용하면, RFID 솔루션 도입을 하는데 기업이 큰 부담을 절약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에이펄스의 휴대형 장비, RFID 장비 등은 인식 성능이 기존 시장 제품보다 200~300% 상승된 제품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Q. 특화된 RFID 인식 장비, 리더기를 개발 공급하고 있다. 에이펄스테크놀로지의 제품 어떤 부분이 차별화되어 기존 제품 대비 200~300%의 인식 성능이 가능한 것인지?
A. 고정형 장비는 말 그대로 고정된 형태이기 때문에 공간의 제약이 없다.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것은 실제 그 장비를 설치하고, 사이즈 등의 제약 없이 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고정형 장비 리더기 외에 실제 현장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휴대형 장비는 형태의 제약이 있다. 손으로 작업할 수 있을 정도의 가벼운 무게와 형태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기존의 장비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안테나를 크게 만들어서 인식 성능을 향상하려니 장비가 너무 투박하고 무거우며 디자인 측면으로도 좋지 않다. 에이펄스는 제품을 기존과 다른 형태, 방식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성했다. 이런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기존의 휴대형 사이즈만 하고 가벼운 상태에서 장거리 인식이 가능한 최고의 퍼포먼스를 있는 장비를 개발했다. 


Q. 현재 고객의 니즈는 어떤 부분인지? 이에 에이펄스테크놀로지는는 어떤 대응을 하고 있는가?
A. 물류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상태를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고객의 니즈도 마찬가지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고객의 니즈는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는 그런 단계까지는 못가지만, RFID 도입 및 컨설팅을 통해 목표에 한 단계 더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에이펄스 테크놀로지는 고객이 지향하는 꿈의 물류를 위해 끊임없이 개발하며 노력할 것이다. 

 


Q. 고객들이 RFID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면?
A. RFID가 국내에 도입된 지 약 20여 년 정도 됐다. 처음 도입 당시에는 전자태그의 모양에 따라 가격 차이가 천차만별이었다. 20년 전에 오천원~육천원하던 전자태그가 지금은 약 50원대까지 내려왔다. 초기 구축 당시 비용이 들긴 하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충분한 ROI를 낼 수 있는 것이 RFID다. 


RFID 도입한 기업의 실패 사례를 보면 두 가지 측면을 꼽을 수 있다. RFID가 바코드와 개념은 비슷하지만, 실제 성능은 훨씬 더 월등하다. 그러나 문제는, 이 RFID를 국내에 공급할 때 RFID에 맞춤 솔루션을 제공해야 하는데, SI 기업 등이 바코드와 동일한 솔루션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물류 환경과 작업자의 형태가 RFID 시스템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했어야 했는데, 그렇지 않았기 때문에 실패한 사례가 많다.

 

그러나 현재는 인식 수준이 높아져 각 기업 환경에 맞는 맞춤 RFID 솔루션을 도입해야 하는 것을 알고 있다. 기업에서도 RFID 도입 시, RFID에 맞는 시스템으로 약간의 맞춤 변경만 해주신다면, 성공적인 RFID 도입을 할 수 있다. 


Q. 국내 RFID 시장에서 에이펄스테크놀로지만의 특화된 장점이 있다면? 그리고 앞으로의 지향점은?
A. 에이펄스테크놀로지의 장점은 단순히 RFID 단말기를 개발 및 판매하는 업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10~15년 전 RFID 국내 부흥 시기가 있었다. 그러나 RFID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한 업체들이 많았다.

 

즉, RFID라는 무선주파수를 다룬다는 것은, 현장에서 고객이 그 시스템을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게끔 지원하며 지속적으로 관리해줘야 한다는 의미다. 에이펄스테크놀로지는 고객이 실제 현장에서 RFID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솔루션 제공 및 컨설팅까지 제공하는 회사다. 


Q. 에이펄스테크놀로지의 2022년도 사업 전략은?
A. RFID 도입을 원하는 곳은 매우 많다. 하지만 대기업 정도의 규모가 되지 않는 이상 RFID 구축 도입에 무리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중견기업, 소상공인 등 인력이 많지 않아도 RFID 도입을 필요한 곳이 많다. 오히려 몇 안 되는 인력의 개인 사업자의 경우, 업무 시간의 상당 부분을 물류 처리에 낭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상공인, 개인 사업자의 경우 RFID 시스템을 모르는 경우도 많고, 어떻게 도입해야 하는지 모르는 막막한 상황인 경우가 많다. 이런 관점에 에이펄스는 거대한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소상공인들을 위해 RFID의 가장 핵심적인 실시간 재고 판단 등의 솔루션을 제공해 소상공인이 실제 큰 비용을 들이지 않더라도 손쉽게 RFID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게 하는 사업의 전략을 계획하고 있다. 


Q. 고객들이 에이펄스테크놀로지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A. 에이펄스테크놀로지는 단순하게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가 아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수많은 예제를 제공하고, 고객이 실제 현장에서 스마트 물류를 구축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고객의 비즈니스에 맞춰, 스텝 바이 스텝으로 꾸준히 지원하며, 그런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 우리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고객 환경에 맞춰 수많은 예제를 제공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기술력을 입증받았다고 생각한다. 성공적인 RFID 도입을 원한다면 에이펄스테크놀로지를 찾아주길 바란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