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인터뷰-바이드뮬러코리아 이승훈 팀장] “바이드뮬러코리아, 풍력 에너지 솔루션 분야 본격 공략 나선다”

URL복사
[무료 웨비나] 설계 산업의 미래 미리보기: AI가 결합된 AutoCAD (4/2)

헬로티 함수미 기자 |  

 

2021년 가장 많은 주목을 받는 에너지 자원은 단연 태양광과 풍력이다. 2025년 신재생 에너지 정책으로 2030년까지 신재생 에너지 비율은 20%까지 오르고, 그중 25%는 풍력 에너지가 차지할 전망이다. 향후 8년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는 풍력 에너지 분야 속, 바이드뮬러의 풍력 에너지 솔루션이 주목된다. 바이드뮬러는 단자대, 파워서플라이 등으로 많은 고객에게 주목을 받아온 기업이다. 최근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 분야 솔루션 및 시스템 업체로 성장을 꾀하고 있는데, 바이드뮬러코리아의 이승훈 팀장을 만났다.

 

 

Q. 바이드뮬러는 단자대, 파워서플라이 등으로 대표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풍력 등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 분야 솔루션 및 시스템 업체로 성장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배경을 설명하자면.

A. 바이드뮬러는 오랜 시간 동안 단자대 및 파워서플라이 등 퀄리티 좋은 컴포넌트로 많은 고객에게 주목을 받아왔다. 하지만 바이드뮬러는 이미 오래전부터 신재생 에너지 관련 풍력 솔루션 및 태양광 솔루션, 에너지관리 솔루션, 산업 IoT 솔루션, 자동화 및 분산자동화 솔루션 등 바이드뮬러의 다양한 제품을 바탕으로 많은 솔루션을 제공해오고 있다.

 

풍력 에너지 분야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발전이 기대되는 분야다. 특성상 발전에 따른 효율성 최적화 및 까다로운 고객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 솔루션이 가장 긴급히 요구되는 산업이기도 하다. 미래지향적인 풍력발전소는 비용 효율적이며 높은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런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바이드뮬러는 다양한 풍력 발전 솔루션을 제공한다.

 

Q. 바이드뮬러의 풍력 에너지 솔루션에 대해 소개하자면.

A. 첫째로, 바이드뮬러의 블레이드 모니터링 솔루션을 소개하고 싶다. 풍력 터빈 가동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비용 효율성, 높은 수익성, 플랜트 안전이다. 블레이드 모니터링 솔루션은 각 블레이드 내부 센서에 탑재돼 상태를 개별적·지속적으로 체크하며 사소한 변경도 감지한다. 이를 통해 사전 유지보수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블레이드 모니터링을 통한 정보를 바탕으로 예측 가능한 수리를 통해 최적화된 터빈 효율성, 운영 최적화 및 수명 연장의 이점을 제공한다.

 

두 번째는 풍력타워용 LED 솔루션이다. 풍력 타워 내부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조명 시스템 중 가장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향상된 IP 보호 등급을 갖춘 인클로저, 진동, 충격 및 극단적인 온도 변화에도 훌륭한 내구성을 보여주는 LED Lighting 조명과 최적화된 전력공급 시스템의 스마트한 조합을 통해 더욱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게 도와준다.

 

세 번째, 환경 조건에 따른 맞춤형 어셈블리 제품을 공급한다. 조립된 하우징 솔루션은 다양한 산업 분야 내에서 더욱 다양한 생산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Q. 한국 시장에서 바이드뮬러의 에너지 솔루션은 생소하다. 특히 한국의 경우 지질 구조적으로 풍력 에너지 구축이 힘든 나라인데, 기존의 유럽 시장 전략과 차별화되는 한국 시장 진출 전략이 있는지.

A. 한국에서 풍력 에너지 산업은 계획 단계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향후 2050 신재생 에너지 정책 등으로 급격한 성장이 전망되는 산업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삼면이 바다로 둘러 싸여 있어 풍력 타워의 유지 보수 측면이 더욱 더 까다롭다. 고장이 나면 사람이 배를 타고 들어가 수리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 효율성과 수익성에 큰 타격을 입게 된다. 그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블레이드 모니터링 솔루션 같은 예지보수 모니터링 솔루션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Offshore wind power plant의 경우 유지보수에 대한 고객 니즈가 특히 많이 필요한 형태의 발전소로 PDM 유지보수가 필요한 솔루션이다. 당사의 블레이드 모니터링 솔루션이 예지보수, 운영최적화, 수명연장 등 최적의 솔루션으로 많은 고객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Q. 타사의 풍력 솔루션과 차별화되는 블레이드 모니터링 솔루션의 장점은 무엇인가.

A. 블레이드 모니터링 솔루션의 장점은 유럽에서 이미 실증된 레퍼런스 사례가 많다는 것이다. 유럽의 경우 날씨가 매우 춥거나 덥거나 하는 등의 가혹한 환경에 적용된 경우가 많다. 이런 극한의 환경에서도 모니터링 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된 것이다. 많은 레퍼런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정보를 바탕으로 타사 솔루션보다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성공 사례가 있다는 것, 그것이 블레이드 모니터링 솔루션의 타사 대비 차별화되는 장점이라 할 수 있다.

 

Q. 울산시 부유식 해상풍력 국제포럼의 유지보수 업체로 참가하는 등 풍력 분야에 있어서 본격적인 투자와 활동을 하고 있다. 앞으로 어떤 바이드뮬러코리아의 전략이 있는지.

A. 앞서 말했듯이 바이드뮬러는 단자대 및 파워서플라이 등 컴포넌트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우리의 지향점은 우리가 가진 입증된 제품을 바탕으로 솔루션을 만들어 전체적인 에너지 근원에 대한 솔루션을 A부터 Z까지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의 풍력산업은 전체 약 1.6GW 수준으로 운영효율성 및 유지보수에 대한 고객 수요가 크지 않으며 레퍼런스도 드문 상황이다. 앞으로 급격하게 성장할 Offshore wind 시장에서 유지보수 및 최적화된 효율성을 바탕으로 고객 수익을 극대화하는 솔루편의 필요성은 증가할 것이다. 많은 고객은 최적화된 터빈 효율성 및 다운타임의 최소화를 통한 수익 창출의 필요성을 느낄 것이다.

 

앞으로 다양한 홍보 활동을 통해 당사의 풍력솔루션을 알려갈 것이다. 블레이드 모니터링 솔루션은 고객에게 최고의 수익 극대화를 가져다주는 솔루션이다. 바이드뮬러는 앞으로 성장할 한국 풍력 시장에서 고객에게 신뢰성 있는 파트너가 될 것이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