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헬로티]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최첨단 고성능 블루투스(Bluetooth®) 저에너지 SoC(System-on-Chip) 제품군인 nRF52 시리즈의 최신 제품을 출시했다.
노르딕에서 출시한 nRF52810은 입출력 포트 및 메모리를 최적화한 제품으로 현재 마켓에서 제공되는 블루투스 5 솔루션들에 비해 보다 손쉽게 접근이 가능한 단일 칩 솔루션이다.
이 SoC는 가장 비용에 민감한 대량생산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블루투스 5의 핵심 성능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블루투스 4.2 기반 기존 블루투스 저에너지 솔루션에 비해 2배의 데이터 대역폭(2Mbps)를 제공하며, 특히 비콘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보다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애드버타이징 패킷 페이로드 크기를 251byte까지 증가시킬 수 있는 확장 기능을 갖춰 브로드캐스팅 성능이 8배까지 향상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블루투스 5 솔루션 nFR52810
IoT용 네트워크-연결 센서 및 비콘 빌딩 블록과 저가형 웨어러블 기기, 컴퓨터 및 태블릿용 무선 마우스와 키보드, 장난감, 일회용 의료용 모니터링 장치, 기본 RF 리모콘 등이 이 SoC의 주요 타킷 애플리케이션이다.
nFR52810 SoC는 노르딕의 고성능 nRF52 시리즈의 하위 버전 디바이스이다. mRF52832 SoC와 동일한 100dBm 링크 버짓의 2.4GHz 멀티 프로토콜 무선 기능을 사용하며 64MHz, 32bit ARM Cortex M4 MCU를 갖추고 있어 비슷한 수준의 RF 성능과 연산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전력소모는 1Mbps Rx 및 0dBm Tx에서 각각 4.6mA에 불과하다. 블루투스 5 SoC 중 가장 저사양의 제품이기는 하지만, 널리 사용되는 입출력 포트를 모두 지원하는 것도 특징이다. 또한 196kB 플래시 및 24kB RAM을 통합하고 있어 대량생산 저가형 애플리케이션의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 타깃 애플리케이션의 OTA-DFU(Over-the-Air Device Firmware Update) 기능도 지원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세일즈 및 마케팅 디렉터인 기에르 랑엘란드(Geir Langeland)는 “아무리 단순한 애플리케이션이라 하더라도, 블루투스 5가 제공하는 성능의 개선점을 통해 모든 무선 연결 기기는 상당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초기 블루투스 5 SoC는 높은 가격으로 인해 하위 레벨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았다.”고 말하고 “노르딕은 nRF52810 SoC를 출시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이 저가형 제품은 nRF52 시리즈의 적용분야를 확장함으로써 간단하면서도 비용 제약이 큰 블루투스 저에너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고 밝혔다.
또한 랑엘란드는 “수십억 개의 센서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IoT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센서들이 적절한 도달거리와 처리량, 보안을 갖추는 것은 물론, 구매, 설치, 유지보수 비용도 절감할 수 있어야 한다.”며, “nRF52810 SoC는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는데 한발 더 다가설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고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