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지리서치가 오는 2023년 3월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23(Smart Factory+Automation World 2023, 이하 SF+AW 2023)’에 참가한다.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 2023(Smart Factory+AutomationWorld 2023)는 국내 최대 스마트팩토리, 자동화 산업 전시회로, 스마트공장엑스포(SmartFactory Expo), 국제공장자동화전(aimex), 한국머신비전산업전(Korea Vision Show)의 세부 전시회로 구성돼 있다.
한국머신비전산업전(Korea Vision Show)에 참가하는 세이지리서치가 이번 전시회에서 소개할 주요 솔루션과 올해 사업전략, 그리고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해 들어본다.
Q. 세이지리서치는 어떤 회사인가?
A. 세이지리서치는 스마트팩토리 고도화에 적용되는 딥러닝 기반의 머신비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서울대학교 로봇자동화연구실의 석·박사급 연구원들과 박종우 교수가 설립한 세이지리서치는 전체 구성원 비율의 80%가 딥러닝 연구, 소프트웨어 개발 중심 인력으로 구성되어 딥러닝 기술을 통해 제조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세이지리서치는 딥러닝 기반의 외관 검사 소프트웨어의 성능과 사용자 편의성 등의 강점을 인정받아 국내의 글로벌 배터리 3사의 제조 현장에 솔루션을 공급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Q. 타경쟁사 대비 세이지리서치만이 갖는 내놓을만한 경쟁력은?
A. 세이지리서치의 경쟁력은 업계 최고 수준의 딥러닝 기술력이다. 머신비전 업계에서 비전 검사 소프트웨어는 검출 정확도, 처리 속도, 편의성 및 확장성이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다.
세이지리서치는 글로벌 수준의 딥러닝 연구 능력을 바탕으로 제조업 최적화 딥러닝 알고리즘(Domain Optimized Algorithm)을 개발하여 딥러닝 기반 제품 외관 검사 솔루션 SaigeVision을 다양한 제조 현장에 제공하고 있다.
SaigeVision은 경쟁사 대비 뛰어난 결함 검출력을 인정받아 다른 업체와의 경쟁을 뚫고 다양한 제조 대기업 고객사들의 메인 딥러닝 비전 검사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Q. Korea Vision Show 전시회에서 소개할 제품 중 핵심 제품은?
A. 세이지리서치의 SaigeVision에는 딥러닝 검사 알고리즘과 더불어 경쟁사 솔루션에는 없는 다양한 딥러닝 검사 보조 기능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제조업 비전 검사에 딥러닝 기술을 적용하는 데 있어 결함 데이터의 부족 문제는 언제나 당면하는 문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SaigeVision에서는 Image Generation이라는 가상 결함 이미지 생성 기술을 개발하여 업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다.
고객들은 Image Generation 기술을 활용하여 결함 이미지가 부족한 초기 생산 제품에 딥러닝 검사 시스템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양품, 결함 데이터 불균형 문제를 극복하여 결함 검출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추가로 SaigeVision에는 딥러닝 기능을 활용하여 이미지의 품질을 개선하는 Image Enhancement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실제 제조 공정에서는 광학 성능의 한계 또는 이미지 촬영 시간의 제약으로 낮은 품질의 이미지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처럼 낮은 품질의 이미지 사용은 검사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주요한 원인이다. Image Enhancement 기능은 노이즈가 심한 저품질 이미지를 딥러닝을 통해 더욱 선명한 고품질 이미지로 변환하여 고객이 더 정밀한 치수 측정과 결함 검사 등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특히, 이미지 품질이 이미지 취득 시간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CT 장비에는 필수적인 기능으로 안전성이 크게 요구되는 배터리의 비파괴검사 부분에서 국내외 다양한 배터리 제조업체들이 세이지리서치의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
Q. 2023년도 세이지리서치의 사업, 관전 포인트는?
A. 올해도 세이지리서치는 고객들이 당면한 제조 현장의 문제 해결을 위한 딥러닝 기반의 신제품과 다양한 신규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제품 이미지로 결함 검사를 진행했던 기존 딥러닝 솔루션의 한계를 뛰어넘어 제조 라인 내 설치된 CCTV 영상을 활용하여 불량 발생의 원인이 되는 생산 공정과 설비의 이상 동작을 탐지하는 솔루션을 공격적으로 마케팅 예정이다.
또한 고객이 현장의 딥러닝 시스템과 딥러닝 모델의 라이프사이클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검사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검사 모델 신뢰도 분석, 딥러닝 자동 학습 및 모델 자동 배포를 할 수 있는 MLOps 개념의 신규 버전도 출시할 계획이다.
Q. 마지막으로 국내 고객들이 왜 세이지리서치를 선택해야 하나?
A. 많은 회사에서 딥러닝 기반의 비전 검사 시스템 도입을 추진했지만, 진행 과정에서 당면하는 문제로 기술 도입을 포기하거나 도입 이후 현장 운영에 실패하여 방치하는 사례를 다수 목격했다.
이전까지 머신비전 업계에서 딥러닝 솔루션 업체들은 모델을 학습할 수 있는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하고 미흡한 성능 문제와 현장 적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도메인 지식이 있는 고객이 직접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세이지리서치는 업계를 선도하는 딥러닝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이 딥러닝 기술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새로운 딥러닝 기술로 해결하는 방식으로 고객과 함께 발전했다. 업계 최고의 기술력과 현장에서 검증된 세이지리서치의 딥러닝 소프트웨어는 고객의 스마트팩토리 고도화를 위한 1순위 솔루션이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