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인터뷰] 솔라윈즈 Sascha Giese 헤드긱, “통합 하이브리드 플랫폼으로 문제 해결”

URL복사
[무료 초대합니다]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디지털 전환 등의 혁신이 가속화되면서 IT 업계는 전례 없는 변화를 겪고 있다. 솔라윈즈는 변화 환경 속에서 사용자에게 간편하면서 강력하고 안전한 IT 관리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솔라윈즈 Sascha Giese 헤드긱은 최근 IT 업계의 문제로 하이브리드 IT로의 전환에서 야기되는 복잡성을 문제로 꼽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소개했다.

 

Q. 솔라윈즈는 글로벌 네트워크 솔루션 모니터링 선도업체 중 하나다. 솔라윈즈가 글로벌 네트워크 시장을 선도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A.  솔라윈즈가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업으로 출발한 것은 사실이나, 지난 20년 동안 풀스택 옵저버빌리티의 글로벌 시장 리더로 성장했다. 솔라윈즈 제품은 IT는 물론 비즈니스 전반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지원한다.

 

안타깝게도 전통적인 IT 부서는 지출이 집중되는 곳으로만 간주되는 경우가 많다. IT 부서 특성상 팀의 협력보다 개별 작업이 많다. 소통의 부재는 이슈에 대한 원인 분석을 지연시키고, 부서 내 마찰과 전반적인 비즈니스 비용 낭비를 야기한다.

 

솔라윈즈는 팀을 하나로 묶고, 근본적인 원인을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어떤 상황에서든 즉시 개선 프로세스를 시작할 수 있게 돕는다.

 

Q. 솔라윈즈는 매년 IT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하고 있다. 이번 2022년 IT 트렌드의 화두는 ‘하이브리드 IT 전환으로 인한 IT 관리 복잡성 증가로 관리자의 관리 능력에 대한 확신 감소’였다. 작년 이슈는 무엇이었으며, 올해 이슈를 비교해 비교된 IT 환경을 설명한다면?

 

A. 작년 IT 트렌드 중 하나는 보안 위협 양상에 대한 IT 리더의 인식 확산으로 IT 보안에 대한 투자 의지가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IT 리더는 다른 리더들이 IT 예산 증가에 동의하도록 설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올해 솔라윈즈는 IT 전문가의 일상 업무에서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지를 살펴봤다. 하이브리드 IT로 전환하고, 분산된 연동 앱 제공 모델 채택 등 새로운 기술을 구현하는 비즈니스로 인해 증가하는 복잡성이 문제인 것을 확인했다.

 

안타깝게도 예산 및 인력 감소, 전 세계적인 인재 부족 등의 문제로 IT 전문가가 새로운 기술을 배울 시간은 충분히 주어지지 않을 것이며, 이런 추세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Q. 코로나19를 겪으며 재택근무 및 원격 근무가 늘어나 전 산업 분야의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다. 앞으로 IT 환경은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예측하는가? 그런 변화 속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솔라윈즈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A. 솔라윈즈는 최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옵저버빌리티’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옵저버빌리티는 모든 디지털 전환 전략의 일부인 ‘하이브리드한 조직으로의 전환 강화’를 지원한다.

 

온프레미스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 모두에 도입 가능하며,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사용자는 도입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옵저버빌리티로 ▲위치 ▲이용 가능한 공급업체 ▲하이퍼스케일러 ▲환경 등의 영향을 받지 않고 IT를 관리할 수 있다.

 

실제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옵저버빌리티 플랫폼은 VPN을 활용하는 엔드포인트 연결을 모니터링하는 등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Q. 솔라윈즈 옵저버빌리티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A, 옵저버빌리티는 RFC에서 지원하는 전문 용어가 아니기 때문에 공급업체는 각각 옵저버빌리티에 대해 고유 정의를 내리고 있다. 솔라윈즈는 1999년부터 특정 종목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IT 계층을 살펴보려 노력해왔으며, 축적해온 경험이 솔라윈즈의 차별화된 점이다.

 

솔라윈즈는 옵저버빌리티를 기본적인 수준에서 ▲측정 기준 ▲로그 ▲추적을 옵저버빌리티의 삼위일체로 본다. 이 세 가지를 수집한다는 것은 모두 똑같지만, 이를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이 차이 난다. 솔라윈즈는 오랫동안 플랫폼의 사용성을 개선하고, 사용자가 데이터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능을 추가했다. 솔라윈즈는 AIOps 기술 도입 등을 통해 자동화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최근 스티비 어워드, 데이터 혁신 어워드 등 21개 부문에 걸쳐 9가지 제품이 최상급 솔루션으로 선정됐다. 끊임없이 발전하는 솔라윈즈의 핵심 원동력은 무엇인가?

 

A. 솔라윈즈는 “우리의 제품은 괴짜들이 만든다”라고 말한다. 기본적으로 솔라윈즈의 제품은 스크린 너머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솔라윈즈의 많은 임직원들이 IT 분야 경험이 있으며, 사용자의 실제 요구사항을 잘 이해하고 있다.

 

솔라윈즈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시한다. 정확한 고객 니즈를 확인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커뮤니티에 올라온 제안은 개발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고, 반영하기도 한다. 타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와 차별되는 솔라윈즈만의 특징이다.

 

Q. 향후 비즈니스 모델 전략은?

 

A. 솔라윈즈 솔루션은 2019년까지 기존의 영구 라이센스 모델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다. 솔라윈즈는 2020년에 사용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선택적 구독 모델을 추가했다. 보다 편리하고 쉽게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장점으로 기업의 구독 라이센스 수용도가 증가하고 있다.

 

솔라윈즈는 새로운 플랫폼을 ‘구독 우선’으로 전환하고 기본 가격도 인하해 소규모 조직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옵저버빌리티 플랫폼과 같은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하이브리드 플랫폼 외에도 고객에게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SaaS 솔루션도 개발 중이다. ‘서비스형 솔라윈즈’로 당분간 일컬을 SaaS 플랫폼은 인프라를 사용하지 않거나 SQL 라이센싱과 같은 어려움을 겪고 싶지 않은 관제 서비스 제공사 및 고객에게 유용할 것이라 예상한다.

 

Q. 마지막으로 고객이 솔라윈즈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말한다면?

 

A. 솔라윈즈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현재의 ‘시큐어 바이 디자인’으로 바꾼 최초의 기업이다. 2020년 12월, 선버스트 사태가 발생하면서 솔라윈즈는 최선의 관행으로 여기던 기존 개발 프로세스를 정교한 사이버 공격에 대한 대처로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솔라윈즈의 새로운 플랫폼은 빌드 프로세스에서 실행 파일이 디자인되는 순간부터 다운로드용으로 게시될 때까지 전 과정에 강화된 보안을 염두에 두고 제작된 제품이다.

 

솔라윈즈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사용자 기반의 맥락을 계속 파악하고 있으며, AIOps 기능 등을 결과물에 추가해 고객의 업무를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솔라윈즈는 ‘툴의 통합’을 목표로 한다. 툴의 무질서한 증가는 대부분의 조직이 경험하고 있는 심각한 문제이며, 비용 낭비의 원인이다. 솔라윈즈는 통합 하이브리드 플랫폼으로 기존 플랫폼의 문제를 해결한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