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필츠 산업 안전 & 자동화 세미나] Safety, 생산성 향상과 비용절감 동시에 잡다…협업로봇 위험성 평가 등 집중 조명

  • 등록 2016.12.05 09:19:23
URL복사
[무료 웨비나] 진동 신호를 이용한 산업용 모터 및 회전체 설비 AI 예지진단 솔루션 (6/5)

스마트공장 구축에 있어 생산성 향상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 작업자의 안전이다. 부주의로 인한 산업재해는 곧 작업자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안전 자동화 구축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필츠코리아가 지난 11월9일 대전에서 14번째 ‘필츠 산업안전&자동화 세미나’를 열었다. 또한, 필츠코리아의 대전/서남지사 오픈을 알리고 축하하는 문화공연도 있었다.


이번 세미나에는 대전과 충청지역의 타이어 및 자동차 부품 산업, 기타 생산제조 자동화 사업장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기계류 안전 관련 환경안전담당자, 장비개발자, 설계 종사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필츠코리아 김정훈 대표는 인사말에서 “제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기술혁신이 산업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오늘 세미나가 기업의 안전 자동화 구축과 산업안전 달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인사말을 전하는 필츠코리아 김정훈 대표


▲ 필츠코리아 구성원 소개하는 모습


이번 산업안전&자동화 세미나에서는 하나의 PLC에서 일반제어와 안전제어가 모두 가능해 안전 시스템 구축비용 및 설치공간 절약이 가능한 고신뢰성 PLC인 PSS 4000 제품 소개와, 모션 컨트롤 제품인 PMC, 3개의 카메라가 포함된 센서유닛과 3D 이미지 생성과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는 제어유닛으로 구성된 SafetyEYE의 강의와 함께 데모가 전시되어 많은 참석자의 관심을 끌었다.  


▲ 필츠의 세이프티 제품 데모 전시 모습


필츠 관계자는 “산업현장에서 설계자, 환경안전 담당자, 유지보수 엔지니어 등이 국제안전규격이나 안전 사양서에 관한 이해 부족으로 막대한 업무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며, “세계 각국은 자동화 생산 설비 및 기계에 대한 안전 요구사항을 강화하고 있어 기계류 안전교육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 필츠코리아는 지난 11월9일 대전에서 14번째 '산업안전&자동화 세미

나'를 개최했다. 사진은 필츠코리아 김병호 팀장이 협업로봇 위험성 평

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에 필츠에서는 위험성 평가, CE 인증을 위한 유럽의 기계류 지침, EN ISO 13849 & IEC 62061에 따른 제어 안전 설계, 설비 전기 안전, LOTO(Lock Out Tag Out), 로봇 안전 등 다양한 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필츠코리아 김병호 팀장은 “협업로봇은 설치된 현장 애플리케이션을 고려하여 안전 기능을 설계에 반영해야 한다”며, “적절한 안전 기능이 반영되지 않은 협업로봇은 해당 설치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감소할 수 있도록 다시 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계류 지침에 의하면 로봇은 미완성 기계로 분류된다. 규정 ISO 10218 ‘산업용 로봇의 안전’ 중 Part1 ‘로봇’ 및 Part2 ‘로봇 시스템과 통합’은 세부적인 로봇 안전의 기준으로 적용될 수 있다. 특히, Part2의 로봇 시스템과 통합에는 협력적 운영에 관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다. 협업로봇 운영을 계획하는 경우, 시스템 개발과 구축에 있어 로봇 선택은 중요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외관 검사, 실제 환경 테스트 및 측정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안전 요건을 충족하는지 검증해야 하며, 모두 합쳐 200가지 이상의 항목을 검증하거나 유효성을 확인해야 한다.


김병호 팀장은 “필츠코리아는 프로세스 분석부터 위험성 평가 및 CE 인증까지 로봇 시스템의 개별 수명 단계에 맞춤화된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통해 사용자 지원뿐만 아니라 사람-로봇 운용을 안전하게 구현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기술 요소와 시스템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작업장에 LOTO 교육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필츠코리아 조재희 차장은 “차단장치의 잠금 및 태그 표시 부착만으로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LOTO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LOTO는 에너지 제거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갑작스런 에너지 재공급을 차단할 수 있고, 다른 작업자에게 에너지 차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유지보수 작업 시 상해를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LOTO는 산업화가 가장 잘 발달한 미국에서 강력한 규정 대상으로 삼고 있다.


조재희 차장은 또 LOTO는 유지보수 담당자만 알고 있어서는 안 되고 주변에 널리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재희 차장은 “보통은 환경안전담당자가 그 역할을 해야 하며, 지시하거나 절차를 밟도록 알려줘야 한다. 또한, 공장 근무자를 포함한 모든 일반 사무직 직원과 외주 업체에도 LOTO 교육을 통해 인지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필츠코리아는 더욱 폭넓은 안전지식과 그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하여 산업안전보건공단과도 지속적으로 협업하고 있다. 안전보건공단 대전지역본부 안전인증부 유길상 부장은 “안전인증 자율안전 검사제도 안내”라는 주제로 발표하여 사업장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안전인증이 가능하며, 자율적으로 점검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임근난 기자 (fa@hellot.net)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