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인더스트리 4.0에 대응하는 WAGO(와고)의 3가지 솔루션 포인트

  • 등록 2016.09.07 09:59:54
URL복사

[헬로티]

인더스트리 4.0은 산업용 벨류 체인의 완전한 통합 및 디지털화를 말한다. 산업자동화 전문업체인 WAGO(와고)는 독일 하노버 산업박람회에서 인더스트리 4.0 흐름에 맞춘 다양한 솔루션을 제안해 관심을 모았다. 와고는 특히, 자동화 분야에서 즉시 실행할 수 있는 실용적인 솔루션을 3가지 포인트로 소개했다. 그 내용은 이렇다.

 

첫째, 빠른 애플리케이션 모듈 변경 가능


‘Batch size 1시대’ 와 같은 맥락으로 기업들은 변동하는 생산량과 시장 상황, 다변화되고 있는 각 지역별 시장 수요에 따라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제조 공정이 필요하다. 와고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DIMA(Decentralized Intelligence for Modular Applications) 솔루션을 개발했다. 


▲사진 1. 와고는 애플리케이션 시연을 통해 DIMA 콘셉트의 실용성뿐만 아니라 전체 시스템 모듈을 3분 이내로 빠르게 교체할 수 있음을 선보였다.


DIMA란 지난 수년간 시스템 운영자들이 바라던 솔루션으로, 전체 제어 시스템 내에 프로그램 변경 없이 각 단위 모듈의 결합 및 분리 작업이 가능한 솔루션이다.


Plug-and-produce 원리에 기초하여 모듈들이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 통합될 수 있으며 3분 이내에 작동이 가능하다. 즉, 시스템 운영자들은 DIMA 콘셉트를 통해서 엔지니어링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으며 후속 작업을 위한 시스템 전환 작업을 단순화하여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DIMA의 핵심은 바로 모둘형 패키지(MTP, Module Type Package)이다. 이것은 전체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단위 모듈로서 필요한 모든 정보를 나타내기 위한 디지털화된 개별 애플리케이션 모듈이다.


MTP는 생산 정보상에서 실제 제어 모듈들을 가상으로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전체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내에서 모듈의 기능을 보여주고 그 기능들을 관리한다. 즉, MTP는 오늘날 인더스트리 4.0의 요구조건과 DIMA 콘셉트에 최적화된 턴키 솔루션이다. 


전시회에서 와고는 DIMA의 애플리케이션을 시연하며 해당 솔루션을 직접 선보였다. 

 

둘째, 지속적인 부가 가치 창출을 위한 명료한 시스템 운영


기업은 최적의 생산 계획과 원재료 및 상품 공정 흐름을 관리하기 위해 관련된 자사의 데이터와 생산 및 공급 체인의 정보뿐만 아니라 파트너 및 협력 업체의 정보 또한 필요하다. 이는 지속적으로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시스템 인터럽트 없이 기업의 경계를 넘어 균일한 정보 이동을 필요로 한다. 


와고는 이미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쉽고 명료한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와고의 smart-DESIGNER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작업자는 기존 작업 내용을 원격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어디에서든 인터넷을 통해 해당 프로그램에 접속하여 단자대 레일, 인터페이스 모듈 및 자동화 구성 요소를 온라인에서 3D로 설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작업자는 문서화 작업 및 생산 계획과 제어를 위한 관련된 제품 정보 및 프로세스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셋째, 필드 레벨에서 클라우드까지 쉽고 명료한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활용 


제조업체는 생산 시 자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생산 절차, 성능과 품질에 대해 쉽고 명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오늘날 산업 생산 공정에서 이미 대량의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지만, 이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여러 시스템에 걸쳐 분포되어 있으며, 종종 호환되지 않는 형태이다. 인더스트리 4.0의 목표는 이러한 데이터를 쉽게 보편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네트워킹하도록 하는 데 있다.


이는 와고의 오픈 시스템 콘셉트와 모듈형 자동화 시스템 750 시리즈를 통해 실현할 수 있다. 업계에서 입증된 WAGO -I/O-SYSTEM은 데이터를 필드 레벨에서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또는 클라우드까지 접근할 수 있게 하는 베이스이다. 500가지 이상의 다양한 기능형 I/O 모듈을 통해 필드 레벨에서 수집된 데이터들은 모든 필드버스를 지원하는 컨트롤러를 통해 분산 처리되고 SSL 암호화를 거쳐 상위 레벨의 시스템 또는 클라우드로 전송된다. 


▲사진 2. WAG O-I/O-SYSTEM 750. 이 시스템은 500가지 이상의 I/O 모듈, 60가지 버전의 컨트롤러, 40가지 버전의 필드버스 커플러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로 구성된다. 와고는 각각의 자동화 시스템에 능동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들은 각 개별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


하노버 산업박람회를 통해 와고는 750  시리즈의 우수한 시스템 가용성과 무결성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에 관련된 모든 시스템 데이터가 기록되고 전송되는 방법을 선보였다.  


임근난 기자 (fa@hellot.net)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