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임채복 마상기공 대표" "금형온도조절기 전문업체...자체 기술 개발로 생산성 향상에 기여"

  • 등록 2015.10.12 15:02:30
URL복사
[#강추 웨비나] 제조 산업을 위한 클라우드 활용 웨비나 시리즈 Autodesk 올인원 제조솔루션 Fusion 활용하기 - 1편: Fusion 소개 및 모델링 활용하기 (7/10)

사출성형은 표준화된 생산관리가 되지 못하면 기계가동률이 떨어지고, 여러 가지 불량이 생기므로 제조 원가가 크게 상승하게 된다. 이러한 사출 불량을 없애고 사이클 타임을 단축하여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금형의 온도 관리가 중요하다. 마상기공은 순수 독자 기술로 금형온도조절기를 개발, 사출품 품질 향상에 기여하며 30여년간 국내 사출업계을 이끌어 왔다. 사출 불량 제로를 목표로 끊임없이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마상기공을 찾아가 보았다.


마상기공 임채복 대표


Q. 마상기공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십시오.
 플라스틱 사출성형 공장에서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불량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 특히 금형 온도가 원인 중의 하나인데, 온도가 낮으면 미성형이 되고 높으면 버가 나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낮과 밤, 여름과 겨울의 일교차 등 외부환경 요인으로 냉각수의 온도가 일정하지 않아 일정한 품질을 요구하는 제품을 생산할 수 없어 불량이 생깁니다. 이러한 불량의 요인을 종합해서 분석해본 결과 금형 온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 금형온도조절기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저희 마상기공은 지난 1985년 창립 이후 30여년 동안 금형 온도조절기 전문 제조업체로서, 금형 내 성형부 근처에 온도센서를 장착하는 등 철저한 금형 온도관리로 사출업체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해 왔습니다.


Q. 금형업계에 오랜 기간 몸담고 계셨는데, 금형업계에 종사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A. 첫 직장인 LG전자에서 금형 파트에서 근무한 것이 계기가 됐습니다. 여기서 약 8년간 일하고, 삼성전자로 옮겨서 5년 정도 일을 하면서 금형 분야를 많이 개선시켰습니다. 공고를 졸업하고 정밀가공사라는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그 당시 우리 선배 세대에는 정밀가공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없다보니 치수 개념이 지금보다 많이 무디고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우리가 새로운 정밀 금형도 만들어내고 하다 보니 그 때만해도정밀가공사가 아주 인기가 많았습니다.


Q. 마상기공의 주요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 사출성형 공장에서 불량이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약 2년간 연구 개발한 끝에 1992년에 금형온도조절기 AUTOMASTER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AUTO-MASTER는 그 당시에는 세상에 없었던 제품으로, 아주 혁신적인 장비였습니다. 특히 AUTOMASTER는 사이클 타임을 30~50% 단축시켜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주고, 불량률이 0.1% 이내로 원가 절감을 실현합니다. 또한 사출성형기와 금형의 수명 연장으로 설비투자비도 절감할 수 있고, 전기사용량도 줄일 수 있는 등 전체적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외에도 금형 예열 및 스케일 제거장치, S-CON, 급가열 급냉각 시스템, 슈퍼토네이도, 칠러 등 금형 온도 조절 관련 장비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Q. 올해부터 AUTOMASTER 렌탈을 시작했는데, 업계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A. 금형업체의 경우 영세한 업체들이 많습니다. 이런 업체들은 금형온도조절기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고, 구입 비용도 부담스러워합니다. 그래서 렌탈로 판매함으로써 부담 없는 비용으로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었습니다. 온도조절기를 사용하면 불량을 현격하게 줄일 수 있는데도 모르고 있어 안타까웠습니다. 요즘 금형업체들은 다들 어려운 여건 속에 있습니다. 이러한 렌탈 방식은 구매하는 쪽도 부담이 없고 판매하는 쪽도 매달 자금이 들어오므로 고객과 저희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사용해본 고객들이 고마워하고 반응은 좋은 것 같습니다.


Q. 신제품 개발에 있어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이며, 새롭게 출시 예정인 제품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A. 무엇보다 저희는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고객의 애로와 고충이 무엇이고, 무엇을 원하는지를 듣고 서로 협의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A/S 직원이 고객을 직접 찾아가 이야기를 듣고 이것을 제품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요청하기 전에 한발 앞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곧 I-con이라는 신제품이 나올 예정입니다. Intelligent Controller라고 해서 스스로 인식해서 문제를 진단하고 관리하는 장치입니다. 2달 후에는 시제품이 나올 예정입니다.


Q. 마상기공의 마케팅 전략과 A/S 체계 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A/S 직원들은 국내라면 어디든지 6시간 이내에 대응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저희 A/S 체계를 새롭게 혁신했습니다. 제품을 구입할 때 스페어 부품을 함께 구입하면 제품 가격을 20% 할인해주고, 고객이 직접 스페어 부품을 교체하는 방법으로 바꾸어가고 있습니다. 저희가 출장을 가게 되면 그 시간 동안은 기계를 가동할 수 없어 고객 입장에서는 손해가 큽니다. 그래서 A/S 동영상을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직접 동영상을 보면서 스페어 부품을 교체하는 방법으로 하여, 절약한 비용은 고객에게 제품 가격을 할인해 줌으로써 돌려드리려 합니다. 또한 이렇게 동영상을 이용하면, 전세계 어디서나 A/S 문제없이 저희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A/S 체계의 혁신으로 중국, 인도 등 전세계로 본격적으로 수출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에서 중소기업 기술혁신상을 수상하셨는데,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A. 중소기업 기술혁신을 통해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고 주신 상입니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기술 개발에 매진해서 우리나라 제품이 최고의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자리매김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정아 기자 (prmoed@hellot.net)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