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한국사물인터넷협회, ‘제1회 IoT지식능력검정’ 시험 추진

  • 등록 2016.03.15 16:41:18
URL복사
[무료 등록] 최신 AI MCU 개발 트렌드와 함께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응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5/14, 코트야드 판교호텔 8층)

한국사물인터넷협회는 사물인터넷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오는 11월 '제1회 IoT지식능력검정' 시험을 시행한다. 

 

IoT지식능력검정은 한국사물인터넷협회가 개발하여, 미래창조과학부의 검토를 거쳐 현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민간자격등록을 완료했다.

 

사물인터넷(IoT) 산업은 연평균 30%대의 시장 성장률이 전망되며, 기업은 물론 일반인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사물인터넷 산업 활성화와 인력기반 확대를 위해 처음 시행되는 IoT지식능력검정 시험은 사물인터넷 관련 산업 분야의 재직자, 대학생 및 IT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사물인터넷 지식수준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자격시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한국사물인터넷협회에서 IT 관련 기업 재직자 및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에 의하면, 응답자의 71.3%가 ‘IoT지식능력검정’ 시험이 취업 및 직무능력 향상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사물인터넷 관련 기업의 인사·교육 담당자 대상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63.0%가 사물인터넷 시장 성장률만큼 인력 수요 또한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59.3%는 사물인터넷 분야 중, ‘디바이스/솔루션 분야’ 기술 인력의 수요가 향후 가장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했다.

 

IoT지식능력검정시험은 사물인터넷 관련 제품·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디바이스·플랫폼·네트워크 등의 기본적인 기술이 포함된다. 

 

또한 자동차, 가전, 의료, 에너지,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사물인터넷을 적용한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는 데 필요한 능력까지 평가하게 된다.

 

제1회 IoT지식능력검정시험은 오는 11월 22일에 시행된다. 시험은 객관식 50문항의 필기시험으로, 전국 5개 지역 시험장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김연주 기자 (npnted@hellot.net)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