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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엔지니어링(111)] 시스템분석...시스템 능력 분해와 시스템 분석 조합

  • 등록 2013.10.01 09:0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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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능력 분해와 시스템 분석 조합

 

 

모든 인공 시스템은 사용자의 조직이나 개인적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운용능력을 제공해야 한다. 시스템 엔지니어로서 시스템 능력이, 앞 장에서 소개한 조직의 역할, 임무 및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그 임무 수행 지원이 가능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시스템 자산으로서의 운용능력은 대상 시스템이 제대로 기능하고, 임무자원을 투입하며, 의사결정하고, 성능에 입각한 요구충족 레벨을 달성할 수 있도록 기계, 전기, 광학, 화학 또는 절차 수행 내용을 특성화해야 한다.
만일 시스템 엔지니어에게 능력이 무엇인지를 물어본다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성능 관련 요소로 일상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대부분 답할 것이다. 아마 능력은 이러한 요소로 구성되지만, 이러한 요소는 능력의 결과일 것이다.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볼 때, 능력이란 대형 복합 시스템에서와 같이 단순한 기능 요소보다 광범위하다. 특정 환경조건에서 주어진 기간 내에 결과적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힘, 용량, 지구력과 같은 물리적인 잠재력을 나타내고 있다.
이 장에서 시스템 운용능력을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시스템 능력의 구성, 시스템 분석 요원이나 시스템 엔지니어가 시스템 능력에 대한 거동을 모델화하기 위하여 그래픽 템플릿을 소개하기로 한다. 시스템 능력이란 자신의 고유 ‘시스템’을 말하며 임무 수행 전, 수행 중, 수행 후에 단계적인 자신의 세트를 지니고 있음을 알게 된다. 이제 수행업무와 단계별 능력을 알아보자.

1) 얻고자 하는 내용
운용능력 단계란 무엇인가.
반자동 능력과 자동 능력을 구분해 보라.
시스템 능력 구성이란 무엇인가.
왜 시스템 능력 구성이 중요한가.
시스템 능력 구성을 생성하고 각 임무흐름과 상호 의존관계를 기술해보라.
예외 취급 능력이란 무엇인가.
예외 취급이 왜 필요한가.

 

2) 주요 용어정의
자동 또는 반자동 능력 : 일련의 업무를 외부 데이터 수신 또는 방해하는 이벤트로 수행하기 위해 기계화 또는 사전 프로그램화된 능력을 말한다.

 

1. 운용 능력 범위
만일 엔지니어들이 시스템 능력을 어떻게 특정 짓는지를 물어본다면, 대부분은 ‘요구사항’으로 나타낸다고 답할 것이다. 이러한 답은 어느 정도 이해가 가지만, 요구사항이란 단순히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납품 시 수락기준이 무엇인지를 문서화하고 상호 소통수단을 나타낸 메커니즘일 뿐이다. 시스템 엔지니어는 ‘시스템 능력과 사용자가 요구하는 특정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성능 레벨’로 제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엔지니어가 시스템 능력(예를 들면, 능력 중심 기반)보다 요구사항 작성(예를 들면, 요구사항 중심 기반)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요구사항 기술서가 그 해답이 될 것이다. 요구사항 중심 기반으로 작성된 규격서를 분석하려고 할 때, ▲무작위 부분적으로 체계화된 사고 ▲중복, 마찰, 반복 및 제외 요구사항 ▲해석하기가 모호한 내용 ▲복합적인 요구사항 ▲계약 업무기술서(CSOW) 내용 ▲목표와 요구사항의 혼선 등을 가져오는 목록 도메인을 만나게 될 것이다.
반대로 일반적으로 내재된 시스템 능력 구조에서 도출된 모델 기반 요구사항을 구사하는 시스템 엔지니어가 작성한 규격서는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의 형태와 해당 번호를 삭제하면 된다. 이러한 규격서는 유지보수가 최소화되며 프로그램 시험단계와 시스템 통합 기간에 검증하기가 용이하다.
만일 요구사항 중심 기반의 관련 문서를 분석한다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최종 제품(예를 들면, 시스템 능력 한계)과 운용환경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 부족
-능력기반 요구사항에 대한 식별 및 도출방법의 훈련과 경험 부족
-요구사항 기술서에 대한 주요 요소 이해 곤란

 

나중 두 가지 관점은 다음 장에서 살펴본다. 이 장에서의 초점은 시스템 능력 이해 부족에 관한 사항을 살펴본다. 요구사항에 대한 더 상세한 내용은 요구사항 문서 개발 절차를 참조토록 하라.

 

1) 내재 및 명시 능력에 대한 의미
대부분의 시스템에 대한 능력이란 내재와 명시적인 의미를 함께 지니고 있다. 내재란 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명시되지 않은 잠재력을 말한다. 명시란 개발자가 의도하는 운용환경에서 계획된 활동을 그 시스템이 수행할 때 외부로 나타나는 능력을 말한다.

<예제 1> 통나무와 같은 단순 장비는 무거운 물건을 두기 위하여 명시되지 않은 잠재력 또는 능력이 내제되어 있다. 명시적으로 그 통나무는 사람에 의해 지렛대로 운반하거나 활동으로 나타낼 때, 무거운 물건을 두기 위하여 인식된 물리적인 능력을 지녀야 한다. 무거운 물건을 성공적으로 옮기려면 그 통나무를 운반하기 위한 제한되고 통합된 물리적 특성 및 속성, 즉 능력 세트를 지녀야 한다.

 

2) 자동 또는 반자동 능력
앞서 사람-통나무-지렛대 예제에서 무거운 물건을 옮기기 위해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려면 통합되고 기계화된 반자동 활동 세트로 주체들이 움직여야 한다. 만일 지렛대가 반복적인 조립 라인 기기로 프로그램화되었다면, 우리는 이를 자동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대상 시스템 능력을 구성하고 있는 상호운용 시스템 요소를 통합, 기계화, 자동화하는 활동을 다룬다.

 

3. 시스템 능력 구성요소
시스템의 운용능력은 기초적인 구성요소를 사용해서 모델화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는 능력이나 활동을 ① 시작, ② 적용, ③ 종료하는 데 필요한 순차적 및 동시적 운용 통제흐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수많은 인공 시스템에 공통적인 복합시스템을 자동 또는 반자동으로 모델링할 때 특히 유용하다.
만일 순환적인 능력을 적용하기 위해 자동 또는 반자동 방법을 관찰하고 분석하려면, 그 구성요소는 임무 수행 전, 수행 중, 수행 후 단계에 적합한 수명주기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일반적으로 자동 또는 반자동 능력이란 다음과 같이 특성화된다.

-초기 작동준비, 조건 또는 형상 세트
-능력수행을 위한 일차적인 작동 세트
-작동 종료 또는 중지 세트

 

이러한 세 가지 운용단계와 운용이 적용되는지를 보기 위해 그림 1을 참조하라.

 

1) 시스템 능력 구성요소 도출
그림 1을 자세히 보면, 그 모델이 초기 상태에서 종료상태까지 일련의 순차적 및 동시적 작동을 통해 이루어져 있음을 보게 된다.
따라서 시스템은 ‘조건이 이루어질 때까지 수행(DO UNTIL)’하라는 상위 시스템 능력에 이를 때 중지하는 단일 활동 또는 루프 활동을 통한 수행 능력으로 시작할 수 있다. 능력 적용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각 운용 단계를 살펴보도록 하자.

① 운용 1.0 : 능력수행 의사결정. 기초 시스템 능력 구성요소는 그 능력 수행 여부를 나타내는 의사결정을 통제하는 단순 ‘수행능력’으로 시작된다. 만일 그 능력이 필요 없거나 종료할 경우, 통제흐름은 최종 상태로 이전한다. 만일 그 능력이 수행될 경우, 통제흐름은 운용 2.0 상태로 이전한다. 이를 시작하면 다음과 같다.


② 운용 2.0 : 의사결정 수행. 임무 수행 전 관점으로부터 첫 번째 운용능력은 초기화 단계를 포함한 능력수행에 필요한 초기 상태를 수행해야 한다. 초기 상태는 데이터 추정, 변수 초기화, 보정 및 조정 절차를 포함하고 있다. 그 결과로 초기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예제 2> 프로세스 통제 컴퓨터는 팔(arm)을 기계적으로 움직여 그 능력을 이행하기 전에 연관된 장치를 정위치하기 위한 특정 파라미터와 변수를 초기화하는 과정이 요구된다.
만일 초기화 의사가 ‘Yes 또는 True’로 결정되면, 통제흐름은 초기 상태를 설정하기 위한 운용 3.0으로 전이한다. 만약 ‘No 또는 False’로 결정되면, 통제흐름은 운용 4.0으로 전이한다. 이때 운용능력을 수행한다.
False 의사결정 결과는 그 능력이 이미 앞서 구성 사이클에서 설정되어 있으므로 ‘DO UNTIL’상태인 반복 능력 수행 활동으로 전이된다.


③ 운용 3.0 : 초기 상태 설정. 초기 상태를 설정하기 위하여 운용 3.0은 능력 애플리케이션 형태에 달려있다.

<예제 3> 전산 솔루션은 디폴트값이나 설정에 변수 초기화를 요구해도 좋다. 기계 기기는 보정된 참고 점, 단계 또는 정지에 대한 사전 위치(예를 들면, 조정)를 요구하는 팔을 기계적으로 맞춘다. 냉난방 요소 기기는 사전에 주어진 기간을 넘어 활성화와 안정화를 요구해도 좋다.

 

또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 건강상태 검사 준비 또는 초기화가 능력의 성과를 수행 전, 수행 중, 수행 후로 이루어져야 한다.

 

<예제 4> 매일 운용 준비 시험은 매주 초 시작 시점에 수행되도록 요구된다.

최종적으로 초기 상태 설정(운용 3.0) 결과를 보고하기 위하여 컴퓨터, 파일, 또는 시스템 운용자 I/F와 같은 건강검사 상태의 수집 중앙점으로 돌아가는 요구사항을 포함해야 한다. 운용 3.0에 의해 설정된 시스템 운용자 입력, 통제흐름 전이와 같은 외부 자극에 따른 방해나 이벤트 또는 사전에 결정된 출구 판단 기준을 충족할 때, 초기 상태 운용능력 4.0을 수행하라.


④ 운용 4.0 : 운용능력 수행. 운용 4.0 운용능력 수행은 능력수행의 핵심단계이다. 여기에 나타난 운용이란 일차적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종속적인 다중 운용 레벨을 나타내는 상위 추상레벨이다. 시스템 능력이 수행됨에 따라 소모품 또는 소비재와 같은 임무자원 요소 투입은 시스템 운용을 유지하고 지원하기 위해 요구된다.
설계 미숙, 결함 또는 이상과 같은 에러 상태와 잠재 고장은 기계적 능력을 변경하고 그 시스템을 비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가게 한다. 비정상 상태란 다음과 같다.

 

-치명적이진 않지만 운용성능을 저하
-위기 작동
-특별활동을 요구하는 천재지변 운용

 

만일 비정상 조건이 기계적 성능을 방해한다면, 통제흐름은 출구기준을 충족시킴으로 운용 5.0으로 진행한다. 이때 비정상 운용 회복을 수행하도록 하라.
기계적 작동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고 출구기준을 충족시킬 경우, 통제흐름은 운용 7.0으로 전이되며, 이때 수행결과를 보고토록 한다.


⑤ 운용 5.0 : 비정상 운용회복 수행. 에러, 잠재결함, 예외 또는 비정상작동으로 비정상적인 조건이 일어날 때, 대상 시스템은 즉시 운용회복 형태로 이전토록 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상태는 예외적 취급이나 에러 수정활동이라고 부른다.

 

<예제 5> 소프트웨어에서 에러 상태가 나타나고 정상 처리 후 다시 시작하려 한다고 하자. 데이터 커뮤니케이션으로 에러를 발견하고 바른 데이터 비트로 시작하거나 재전송을 요청한다. 하드웨어 설계자에게 워치독 타이머를 적용하도록 한다. 이는 1초와 같은 특정 시간을 대상으로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으면 시스템을 재시도하는 주기적인 비트를 말한다.

 

만일 비정상 상태가 일어나면, 그러한 이벤트가 발생한 상태와 그 이벤트를 대장에 기록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이력 자료가 대상 시스템이 왜, 어떻게 예외적 사항이 발생되었는지를 보다 잘 이해하도록 이벤트 체인을 재설정하는 입증자료를 문서화한다. 이러한 이벤트에 이르는 상태의 결과와 순서에 대한 분석은 특정 운용모드 시스템 운용 시나리오가 시스템 엔지니어에 의해 수행되지 않았음을 나타낸다.

 

<예제 6> ‘블랙박스’로 불리는 비행 데이터 기록이 항공기 형상, 이벤트 순서, 비행 상태와 같은 치명적인 항공기 시스템 정보를 유지해 준다.

운용 회복이 출구기준을 충족하게 되면, 통제흐름은 운용 6.0으로 진입한다. 능력 의사결정 점을 통제하게 된다.

⑥ 운용 6.0 : 능력 의사결정 회복. 운용 6.0 능력 의사결정 회복은 정상 능력 운용이 수행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활동이다. 일반적으로 통제흐름은 능력 회복, 수정활동 수행, 결함 등, 세 가지 옵션으로 이루어진다. 만일 회복이 성공적이고 사전에 결정된 출구기준을 충족한다면, 통제흐름은 운용 4.0 운용능력 수행으로 회복된다.
만일 회복이 현 상태에서 어렵다면, 그 능력은 남은 임무 기간 중 또는 변경 상태로 나타날 때까지 수행될 수 없다. 만일 그 임무가 수행될 수 없다면, 통제흐름은 최종 상태로 전이된다. 이렇게 되면 그 시스템은 남은 임무기간 중에 그 능력 수행이 어렵고 그 조건을 나타내기 위한 소프트웨어 표시나 표식을 요구한다.
하드웨어 시스템인 경우, 전력선 공급이 중단되고 정비 표지판이 그 장비에 붙어지며 결함이 수정될 때까지 사용을 중지하게 된다.
만일 회복이 되지 않거나 불가능한 상태인 경우, 통제흐름은 운용 5.0 비정상 회복 운용으로 돌아간다.


⑦ 운용 7.0 : 결과보고 의사결정. 운용 4.0 능력 운용 수행이 종료되면, 통제흐름은 운용 7.0 보고서 결과 의사결정 통제점으로 나아간다. 만일 그 결정이 ‘Yes 또는 TRUE’로 나타나면, 통제흐름은 운용 8.0 결과 보고로 전이된다. 만일 의사결정이 ‘No 또는 False’로 나타나면, 통제흐름은 운용 9.0 운용 후 절차 단계로 전이한다.
시스템 콘텍스트에서 시스템의 기계적 능력은 운용 8.0과 같은 보고하는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기계적 능력과 동시적으로 운용되고 자체 능력 구성요소를 수행하는 각 분야에 관계된 인력 시스템 요소가 기계적 능력 결과를 보고하는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면, 우주선의 기계적 로봇 팔을 작동하는 우주인이 임무운용 내용을 관찰하고 상태, 결과 및 종료를 구두로 보고토록 요구하고 있다. 


⑧ 운용 8.0 : 결과 보고. 필요 시, 운용 8.0 결과 보고는 운용 성과 결과 또는 현상 및 건강검사를 소통한다. 이 콘텍스트에서 ‘보고’란 결과를 보고하기 위하여 청력, 시력, 기계적 또는 전기적 방법으로 나타내는 항목이다. 보고란 운용조건이나 상황에 따른 정보, 유의사항 또는 경고를 나타낸다는 사실을 유념하라.
<예제 7> 운용결과를 보고함에 있어서 청력 결과는 사람을 포함하고 있다. 사격은 탄환 쏘는 소리를 나타내고, 문 닫는 소리는 폐쇄 메커니즘을 나타낸다. 시력 사례는 폭발 시, 불빛, 항공기로부터의 신호지시기 등을 나타낸다. 기계적 사례는 인쇄 시 기계적인 팔 작동을 말하며, 전기적 사례는 불빛이나 연기를 포함한다.

운용결과 보고가 종료될 때, 사전 출구기준을 충족하게 되면, 운용 9.0 운용절차 수행 후 단계로 전이된다.

 

 

⑨ 운용 9.0 : 후 운용절차수행. 종료 시, 시스템 운용능력 구성의 최종 단계는 다음과 같다.

외부능력 또는 위협에 따른 간섭 또는 방해로부터 능력을 보호하기 위하여 물리적 상태 또는 조건을 안전 및 안정된 대기, 저장 또는 휴지 상태의 능력으로 유지하라.
다음 반복 사이클을 위해 준비하고 보관토록 하라.

 

<예제 8> 기계적 팔(arm)은 컴퓨터 I/O포트를 재확인하고 소프트웨어 버퍼를 원점으로 돌린 특정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후 운용절차가 종료될 때, 통제 흐름은 최소한 반복적인 사이클인 최종 상태로 돌아간다.
<예제 9> 우주선의 로봇 팔은 지구 귀환 시, 임무 종료에서 카고 만에 저장되어 보관된다.

 

2) 요약
시스템이란 상위 레벨 능력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중 레벨 능력 세트로 통합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림 2에 나타난 자동차 운전 시스템을 살펴보자. 여기서 운전자는 전체적인 자동차 능력 구성요소와 상호관계를 지닌 능력을 가진다.
그 능력이 어떻게 상관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하여 그림 3을 살펴보자.
이 그림은 운전자가 판단해서 경험할 수 있는 자동차의 다양한 옵션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각 능력 요소(예, 엔진, 라이트 등)는 자체적으로 상위 레벨 능력 구성요소를 지니고 있다.
시스템엔지니어링 관점에서 주요사항은 다음과 같다. ▲각 능력을 식별하고 정의하라. ▲그 능력을 대등한 시스템 운용으로 동기화하라. 이는 허용된 활동과 금지된 활동을 함께 지니고 있다.

 

4. 시스템 운용능력 분석 기준
포괄적 템플릿으로 자동 또는 반자동 시스템 능력 구성과 애플리케이션은 <표 1>과 같이 시스템 운용능력 분석 기준을 설정할 수 있다.

 


1) 시스템 능력 구성의 중요성

이 장의 시작에서 우리는 능력 기술에 초점을 둔 현대적 엔지니어링 접근방법과 요구사항 작성에 초점을 둔 전통적인 엔지니어링 접근방법을 비교 제시했다. 시스템 능력 구성은 하나의 능력을 구조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살펴보고 이를 요구사항 문장으로 전환함으로써 보다 명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그 구조 내에서의 운용이 요구사항 규격의 그래픽 체크리스트로 제시된다. 무엇을 수행하고 얼마나 잘(성능) 수행해야 하는지를 나타낸다.


시스템 규격의 기본적인 법칙은 얼마나 솔루션을 잘 얻을 수 있는지를 나타내어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의 생각은 맞지 않다. 우리는 ‘어떻게’라는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다. 대신에 ‘무엇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식별하는 요구사항 문서를 작성하도록 시스템 운용 능력 구성을 제시해야 한다. ‘어떻게’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나타나게 된다.

 

-물리적 형상 식별
-그 구성에 나타난 논리적 운용 순서

 

앞서 논의에서 본대로 능력은 기능 업무, 의사결정 및 산출물과 같은 일련의 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운용은 특정 요구사항 문장으로 기술되고 전체적인 능력 세트를 지닌 요구사항 세트로 통합된다. 능력 중심으로 초점을 맞추지 않으면, 예를 들면, 규격서와 같은 최종 산출물은 능력 구성 내에서 과장된 운용을 나타내는 요구사항을 놓친 형편없는 하나의 문서에 불과하다. 이는 ‘그 구성 내에 있는 모든 운용은 요구사항으로 기술되어야 한다’라고 의미하는가? 그렇지 않다. 그 능력을 적용 시, 설계자로 하여금 특정 고려 요소를 가졌는지를 잘 판단해서 적용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격언을 생각해 보자. 만일 당신이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았다면, 무엇을 얻었든지 아무 불평을 할 수가 없다. 만일 당신이 특정 운용능력을 제시하지 않았다면, 시스템 개발자는 가격에 대한 제한 없이 설계하게 되어도 무방하다. 따라서 모든 능력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있는지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능력 구성은 이를 수행하는 하나의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지만, 당신이 이를 사용할 때에만 가능하다.
우리는 자동 또는 반자동 시스템 능력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았다. 대부분의 인공 시스템 능력은 시스템 능력 구성을 하나나의 템플릿으로 사용하여 모델화할 수 있다. 그 구성은 능력을 나타내는 요구사항 기술의 초기 구조를 제공한다.

 

2) 자원 이용 고려사항
물리적 기기는 소비, 중량, 크기에 따라 자원의 제약이 있다는 사실을 유의해야 한다. 그 솔루션은 시프트에 따라 교대하는 운용을 요구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여러 사람이 단독 장비를 함께 사용해야 하고 우주선이나 우주정거장처럼 사용 인력이 극히 제한된 공간에서 활동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 그 결과로 어느 노동자는 인차 임무능력을 다른 사람이 쉴 때 수행하기도 한다.

 

5. 적용원칙
요약해서 시스템 능력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지침은 다음과 같다.

원칙 1 : 모든 운용능력은 능력 활동 기준 운용, 업무 및 외부 상호관계를 모델로 제시한 시스템 능력 구성을 지니고 있다.
원칙 2 : 모든 운용능력은 산출물 기준 프로세싱에 근거한 전기 또는 자극과 같은 외부 입력을 요구한다.
원칙 3 : 통합 시스템으로서의 모든 운용 능력은 세 가지 순차적 단계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임무수행 전 단계 : 초기화
-임무수행 단계 : 애플리케이션 기준 성능
-임무수행 후 단계 : 분석 및 비활성화


원칙 4 : 모든 능력은 정상 밖의 비정상 운용이 어떻게 발생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원칙 5 : 업무 종료 시 모든 능력은 성공적인 종료 보고를 제시해야 한다.

 

6. 요약
이 장에서 시스템 능력 구성을 제시했고 이를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을 살펴보았다. 그 구성의 운용과 통제흐름을 논의하고 그 구조를 실 상황에 부합시켜 보았다. 능력 요구사항을 기술하면서 무엇을 수행할 것인지와 그 요구사항이 어떻게 적용될 것인가가 아니라 얼마나 잘 수행될 것인가를 고려한 그래픽 체크리스트로 그 구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1) 일반적 예제
① 개요에서 제시된 이 장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에 대한 답을 해보라.
② 앞서 생각해 보았던 시스템이나 새로운 시스템을 선정하여 이 장에서 제시된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적용해 보라.


-그 능력이 수행해야 할 업무 세트를 기술해 보라.
-예외 사항은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능력의 산출물 기준 결과를 어떻게 보고해야 하는가.
-각 능력 업무를 운용 능력 요구사항 세트로 전환해 보라.

 

2) 조직 중심 예제
① 당신 조직에서의 한 프로그램을 선택한 다음, 능력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시스템 엔지니어와 접촉해 보라.
-설계자들은 시스템 능력 구성의 다양한 운용이나 업무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그림 1에 나타난 사실을 모른 채 그 개념을 적용할 수 있으며 관련 위원회에서 어떠한 교훈을 다루고 있는가.
-관찰 결과를 제시해 보라.

 

시스템 분석 조합

우리는 시스템에 대한 특성을 체계화하고 구상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분석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구상은 다음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면서 매우 유익한 과정이다. 이는 구체적으로 시스템 성능 규격서로 제시된 사용자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물리적 시스템으로 전환할 수 있다. 어떻게 시스템 분석 개념을 이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자.

 

1. 시스템 분석개념의 조합
시스템 분석가와 시스템 엔지니어가 새로운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할 때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주요한 내용을 개념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① 주어진 운용환경에서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임무 수행 면에서 사용자에 의해 부과된 영역 조건과 제약사항은 무엇인가.
② 주어진 영역 조건과 제약사항 내에서 가능하다면, 특정 제한된 시간 내에서 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자가 어떻게 지원하고 운용하고 배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가.
③ 주어진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위해 계획된 배치, 운용, 지원 및 시간적 제약 상태에서 시스템이 그 임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산출물 기준 거동과 반응은 무엇인가.
④ 주어진 시스템이 그 임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산출물 기준 거동과 반응에서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고 물리적으로 시연하기 위해 어떻게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1) 사용자 임무
대부분의 시스템에 대한 영역 조건과 제약사항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산출물 기준 성능목표를 지닌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보유하고 획득하는 부서에 의해 설정되어야 한다. 다음은 조직의 영역조건과 제약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논의된 내용을 종합해 보자.

 

-조직 역할, 임무 및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의 문제, 기회 및 솔루션 영역의 이해
-운용환경과의 시스템 상호관계
-시스템 임무분석

 

2) 시스템 배치, 운용 및 지원
이제 조직의 비전, 영역조건 및 제약사항이 설정되고 나면, 사용자가 원하는 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어떻게 시스템을 배치하고, 운용하며, 지원해야 하는지를 제시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내용이 어떻게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가 배치, 운용 및 지원되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

 

-시스템 유스 케이스, 및 시나리오
-시스템 운용모델
-시스템 단계, 모드 및 운용상태

 

3) 운용환경에서의 시스템 거동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위해 계획된 배치, 운용, 지원 및 시간제약 상태에서 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산출물 기준의 거동과 반응을 식별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내용이 어떻게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가 운용환경 내에서 행동하며 작용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

 

-모델링, 시스템 및 지원 운용
-시스템 운용능력 도출 및 할당
-시스템 능력 분해

 

4) 시스템의 물리적 운용
시스템이 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산출물 기준 거동과 반응을 이해하려면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어떻게 물리적으로 적용해야 할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다음과 같은 내용이 어떻게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가 물리적으로 적용되는지를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

 

-시스템 아키텍처
-시스템의 추상적 레벨과 단계
-대상 시스템 아키텍처
-운용환경 아키텍처
-시스템 인터페이스

 

경험적으로 이는 추상적 개념에서 물리적 적용까지 걸쳐 있으며 이는 항상 일치되지 않는다. 이는 시스템 엔지니어가 추상적 비전에서 물리적 현상으로 시스템 설계 솔루션을 풀어가는 방법에서 비롯된다. 위 절차를 이해하면서 왜 우리는 맨 마지막에 제시되어야 할 시스템 아키텍처를 일찍이 제시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시스템 아키텍처는 대부분의 사람이 연관된 물리적 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아키텍처는 앞서 모든 개념을 이해하면서 주요한 틀이 되고 있다.

2. 솔루션 개발을 위한 네 가지 도메인

이러한 시스템 분석 개념적 그룹을 기반으로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가 설계되고 개발될 방법을 알아보면 <표 2>에서와 같이 다음 네 가지 도메인 솔루션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상호 매핑을 시도하는데 유의해야 할 두 가지 점이 있다. 첫째, 목표 1과 2는 ‘운용’ 목적으로 사용자를 나타내는 것이며, 목표 3과 4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이는 ‘사용자 바깥 루프’를 의미하고 있는가. 절대로 그렇지 않다. <표 2>는 무엇이 필요한지를 사용자, 획득자 및 시스템 개발자가 이성적으로 표현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시스템 개발자에게는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 운용, 거동 및 비용 효과적인 방법으로 솔루션 제안을 제시’해 달라는 요청이다.
<표 2>는 솔루션으로 진화해 가는 방법임으로 사용자 개입은 모든 목표에서 외적 및 내적으로 나타나야 한다. 사용자가 목표 3과 4를 수행하기 위해 전문성, 도구 및 설비와 같은 능력과 자원이 가용하다면, 독자적으로 이미 이를 개발했을 것이다.


둘째, 1) 시스템이 네 가지 솔루션 도메인을 지니고 있고, 2) 시스템이 정의에 따라 개별 컴포넌트 목표로써 네 가지 솔루션 도메인으로 기술되어 있어 보다 큰 목표를 달성하도록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통합 컴포넌트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면, 모두 함께 수직적으로 수평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본다.
위 네 가지 목표는 사용자의 추상적인 비전과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의 물리적 시현 사이의 ‘갭을 해소’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해 준다. 따라서 각 목표는 승계자에 의해 설정된 의사결정을 하고 그림 4 좌측에서 제시된 시스템 설계 솔루션으로 진화하는 세부적인 레벨로 확장해 간다. 이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관측을 제시해 준다.

 

-그 임무(예를 들면, 기회/문제 영역)는 사용자로 하여금 요구사항 도메인 솔루션(예를 들면, 솔루션 도메인)을 설정하도록 형성한다.
-요구사항 도메인 솔루션은 운용 도메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성숙하는데 기반을 형성한다.
-운용 도메인 솔루션 진화는 거동 도메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성숙하는 기반을 형성한다. 
-거동 도메인 솔루션 진화는 물리적 컴포넌트와 기술에 기반을 둔 물리적 솔루션 도메인을 개발하고 성숙하는 데 기반을 형성한다.

 

 

업무흐름 관점으로부터 시스템 솔루션 설계 및 개발은 시간이 흘러 추상에서 물리적 형상으로 진화하고 성숙해 간다. 그러나 업무흐름 진행은 시스템 분석가와 시스템 엔지니어가 솔루션을 성숙해 가고 치명적인 운용 및 기술적 쟁점사항을 조절해 감으로써 이전 솔루션에 대한 여러 번의 피드백을 통해 수행되는 루프로 구성되어 있다.
그 결과로 그림 1 우편에서와 같은 시스템 솔루션 도메인으로 나타나게 된다.

 

3. 시스템 도메인 솔루션 순서


그림 5는 시스템 도메인 솔루션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천해 가는지를 나타내고 있다. 보는 바와 같이 요구사항 도메인 솔루션이 첫 번째로 시작하여 계약자 시스템 성능 규격서(SPS)나 시스템 개발자의 품목에 대한 개발 규격서 형태로 전환해 간다. 여기 그 변천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요구사항 도메인 솔루션이 이해되고 운용개념을 개발하기에 충분한 성숙 레벨에 이를 때, 운용 도메인 솔루션을 시작하라.
운용 도메인 솔루션이 시스템 능력 상호간에 관계를 충분히 성숙 레벨에 이를 때, 거동 도메인 솔루션을 시작하라.
거동 도메인 솔루션이 거동 능력을 물리적 컴포넌트로 할당하기에 충분한 성숙 레벨로 이를 때, 물리적 도메인솔루션을 시작하라.
한 번 시작되면, 요구사항, 운용, 거동 및 물리적 도메인 솔루션은 동시적으로 진화, 성숙, 및 안정되어 간다.

 

4. 요약


이 장에서 우리는 시스템 분석 개념을 조합함으로써 시스템 설계 및 개발이 어떻게 설정되는지를 논의해 보았다. 요구사항, 운용, 거동 및 물리적 도메인 솔루션을 소개함으로써 각 도메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설계 및 개발에 대한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상호소통, 분석 및 체계화를 구상할 수 있는 주요 시스템 분석개념을 제시했다.

 

 

FOCUS 

투명한 유리벽을 양면 터치 게임 미디어로

KAIST 산업디자인학과 이우훈 교수와 전산학과 이기혁 교수 공동연구팀은 투명한 유리의 양면을 터치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신개념 게임 미디어 ‘트랜스월(TransWall)’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지난 7월 21일부터 25일 미국 애너하임에서 개최된 컴퓨터 그래픽 및 상호작용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학회인 시그래프(SIGGRAPH) 이머징 테크놀로지(Emerging Technologies)에 전시돼 ‘가장 돋보인 작품’으로 선정됐다.
연구팀은 ‘우리 주변의 유리벽을 오락과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바꿀 수 없을까?’ 라는 생각에서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트랜스월은 멀티터치가 가능한 두 장의 유리 사이에 홀로그래픽 스크린 필름을 삽입하고 양쪽에서 빔 프로젝터로 유리에 영상을 투영하는 방식이다. 또 유리에 서피스 트랜스듀서(Surface Transducer)를 부착해 터치하면 화면을 통해 직접 소리와 진동을 느낄 수 있다.
이처럼 트랜스월은 단순한 유리벽처럼 보이지만 사용자들은 시각, 청각, 촉각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다감각적 미디어다.
테마파크, 대형 쇼핑몰, 지하철 역사 등과 같은 공공장소에 설치하면 기다리는 지루한 시간에 양쪽에서 콘텐츠를 조작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향후 이러한 양면 터치 상호작용 방식의 장점을 활용하는 다양한 문화적 콘텐츠 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우훈 교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오락과 소통의 미디어로서 트랜스월을 개발했다”며, “양면 터치 상호작용 방식을 통해 가까운 미래에 상용화될 대형 투명 디스플레이 패널이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하나의 비전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연구의 의의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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