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녹색조명사회 실현 위한 LED 조명 ‘2060‘ - 2020년, 60% 보급률 달성

  • 등록 2012.02.21 11:03:01
URL복사

녹색 조명 사회 실현 위한 ‘LED 조명 2060’
2020년까지 국가 전체 보급률 60% 달성한다

최근 열린 제11차 녹생성장위원회 보고 대회에서는 녹색 LED 조명 보급 활성화 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이에 따라 공공기관 설치시의 지원금을 대폭 확대해 공공 부문의 선도적 시장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민간 건물에서도 주택의 LED 등 고효율 조명 사용을 단계적 으로 의무화하고, ESCO, 탄소캐시백 등 민간 수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병행한다.

김혜숙 기자 (eltred@chomdan.co.kr)

최근 개최된 제11차 녹색성장위원회 보고 대회에서 관계 부처 공동으로‘녹색 LED 조명 보급 활성화 방 안’을 확정·발표했다.

그간 LED 조명 15/30 보급 프로젝트(2006년), LED 산업 발전전략(2008) 등 정책적 노력으로 지자 체,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보급이 점차 확대되고 국내 LED 산업이 급격히 성장해 왔다.

그러나, 국가 전체의 LED 조명 보급률은 2.5% 내 외(2010년 기준)로 미흡하여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한 추가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또한 2020년 국가 온실가 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가 전체 전력 사 용량의 17.3%를 차지하고 있으나 효율 개선 여지가 매우 높은 조명 부문을 LED 조명으로 조속히 교체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2020년까지 LED조명 비중을 60%까지 확대 하기 위한‘LED 조명 2060 계획(중장기 LED 보급 로드맵)’을 제시하게 됐다.

이번 방안은 2020년까지 LED 조명 보급률을 국가 전체 60%, 공공기관에서 100%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새로이 설정하고, 이를 위해 ▲LED 조명 보급 로드 맵 수립, ▲공공 부문의 대규모 시장 창출, ▲민간 부 분의 LED 조명 수요 확산, ▲보급기반 구축 등 4개 분야로 나누어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LED 조명 보급률 2015년 30%, 2020년 60%를 달성하기 위해 향후 10년간 LED 조명 보급 로 드맵을 제시했다. 보급 로드맵에 따라 LED 조명의 기 술개발 수준에 맞게 품목별로 단계적으로 보급을 추 진하고, 국내의 LED 기술개발 및 상용화 정도에 따라 차별화된 보급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또 대규모 공공기관 LED 조명 보급사업 추진으로 수요 견인 및 초기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 를 위해 설치 지원금을 대폭 확대를 추진하고, 지원 대상도 기존 지자체 및 소속 기관에서 전 공공기관으 로 확대할 예정이다. 더불어 민간 건물과 주택의 LED 등 고효율 조명 사용 의무화를 단계적으로 확대 해 나갈 방침이다. 건물의 경우‘건축물 에너지절약 설계기준’개정을 통해 LED 조명 설치에 따른 배점 비율과 점수를 강화해 LED 등 고효율 조명 설치 확 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LED-ESCO 저리 융자를 단계적으로 확대하며 LED-탄소캐시백 제도를 시범운영하여 LED 조명 가격을 30% 인하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체계적인 LED 조명 보급 기반을 구축 하기 위해 LED 핵심 소자·부품 R&D 확대로 LED 조명의 효율 향상과 가격 하락을 유도하고, IT를 활용 한 LED 시스템 조명 등 인간 감성을 고려한 고급 조 명기술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LED 조명 2060’목표가 차질없이 달성될 경우 2020년에는 50만kW급 화력발전소 7∼8개를 대체하 는 에너지 절감효과가 기대되며, 산업·경제적으로 도 LED 산업이 현재의 반도체 산업 규모로 성장하여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