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탄소나노튜브·그래핀 접합기술의 전망

  • 등록 2014.05.26 09:45:21
URL복사

탄소나노튜브·그래핀 접합기술 전망

Masahisa FUJINO



탄소나노튜브의 대량 합성 연구가 진행되면서 그 구조나 특성이 이론적으로 밝혀지게 됐다. 그 중 특히 원주 방향으로 주기적 구조를 갖기 때문에 분자 구조적·전기 구조적으로도 기존 물질에 비해 독특한 특징을 갖는다는 사실이 시사됐다.
따라서 이에 대해 「일본실장학회지」 최신호에서 Masahisa FUJINO는 ‘탄소나노튜브·그래핀 접합기술의 전망’이라는 글을 통해 자세히 설명했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탄소나노튜브의 합성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그 구조나 특성이 이론적으로 밝혀지게 됐다. 특히 원주 방향으로 주기적 구조를 갖기 때문에 분자 구조적·전기 구조적으로도 기존 물질에 비해 독특한 특징을 갖는다는 사실이 시사됐다.
또한 단층 탄소나노튜브는 카이랄성(chirality)에 의해 밴드갭이 다른 값을 갖는다는 것이 이론적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전기적 성질에 따라 전자 디바이스로의 응용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다.
이러한 이론적 내용으로 인해 탄소나노튜브에 금속 전극을 배치한 전기적 성질의 계측이나 FET+의 시험제작 등이 이루어져 왔다.
탄소나노튜브의 금속 전극의 접속에는 다양한 방법이 채용되고 있다. 하지만 탄소나노튜브는 단층 탄소나노튜브에서 지름 1∼3㎚, 다층 탄소나노튜브에서 10∼30㎚가 되기 때문에 단체로 처리하는 것은 곤란하다. 따라서 탄소나노튜브의 전기 저항 측정은 탄소나노튜브의 처리와 전극의 부착방법이 주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탄소나노튜브에 대한 전극 형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