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금형 5대 수요산업 경기 전망… 하반기도 수출 증가세 지속될 듯

  • 등록 2013.07.29 13:32:39
URL복사

금형 5대 수요산업 경기 전망
하반기도 수출 증가세 지속될 듯

우리나라의 금형산업은 상반기에 일본 엔저현상 등 세계 경제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IT 산업의 호조로 수출 증가와 스마트기기의 수요 확산 등으로 금형 경기의 밝은 가능성을 보였다.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이 발표한 우리 금형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5대 수요산업의 하반기 경기 전망을 살펴본다.
최근 산업연구원은 ‘2013년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우리나라 금형산업은 하반기에도 수출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나타났다. 수요산업을 품목별로 살펴보면 올해 수출의 경우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자동차 산업을 비롯한 5대 금형 수요산업의 전반적인 수출 증가 현상이 예상되고 있다.
하반기에는 국내 경제와 세계 경제 모두 상반기보다 소폭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금형 주요 수요산업별로 다양한 형태의 여건 변화가 동시에 전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도체와 IT 산업군의 경우 신제품이 시장의 재편을 주도하는 양상이 상반기(11.6% 증가)에 이어 하반기에도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신규 모바일기기 수요 확대 등으로 금형산업 상승세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할 전망이다. 생산은 대체로 기저효과 요인도 있으나 수출과 내수가 확대되면서 큰 폭은 아니지만 상반기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산업
금형 수출 견인차 역할 전망
우리나라 금형산업을 이끌어 온 자동차산업은 2012년에 신설된 브라질, 중국 등 현지공장이 본격 가동되면서 2013년 상반기에 주춤했던 증가세가 하반기에는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하반기 자동차 산업의 내수는 소비증가세 확대에도 불구하고 가계부채 부담, 신 모델에 대한 대기수요 요인으로 2.5%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자동차 산업의 수출 부분에서는 한국산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고 상반기 소폭 증가세에 이어 하반기에도 5.1%의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자동차 산업은 IT 산업과 함께 금형산업의 생산 증가를 이끌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가전 산업
스마트기기 앞세워 지난해 부진 회복

가전은 내수에서 올해 디지털 방송 전환 완료에 따른 특수에 힘입어 2.4%의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디지털 방송의 전환 완료 달성을 위한 중저가 디지털 TV 보급 확대는 가전 내수 회복세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에어컨 등 계절 가전, 절전형 가전 등과 기업의 마케팅 강화로 증가세가 예상되는 한편, 생산은 IT 산업에 힘입어 스마트폰과 휴대용 PC의 꾸준한 성장으로 2.3%의 미약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한편, 가전 산업의 수출은 국산 제품의 인지도 및 제품 경쟁력 등으로 2012년 감소세였던 수출이 올해는 UHD TV 출시 효과 등으로 하반기 3.7%의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부진에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보통신기기 산업
신제품 보급으로 성장 기대
정보통신기기의 상반기 내수는 외산 신규 스마트폰 출시 및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감소세로 나타났지만, 2분기부터는 LTE-A 사용 서비스 본격화 및 스마트기기 출시 확대, 단말보조금제 정착 등 스마트폰 유통구조 개선이 기대되면서 내수가 6.9%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된다.
생산에서도 전반적으로 해외 생산에 대한 수출 비중 확대로 큰 폭의 증가세 시현은 어렵지만, 수출 및 내수 증가세에 따른 기저 효과로 6.2%의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정보통신기기는 자동차·디스플레이 등과 함께 경기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으로서 유로존의 재정 위기에 따라 회복세가 변동될 요인이 잠재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산업
모바일기기용 패널 수요 증가 예상
국내 기업들이 선제적으로 투자를 확대하면서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되는 디스플레이는 경쟁국 대비 기술우위의 차별화된 제품으로 내수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6.7%의 성장을 이어 나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와 함께 디스플레이 산업은 대형 패널 수요가 둔화되지만 모바일기기용 패널 수요 확대로 증가가 전망된다. 또한 생산은 올해 소폭이나마 증가하는 한편, 수출은 세계 경제 성장세가 높지 못하고 최대 수출 시장인 중국의 경제구조 변화 추이도 대중국 수출 증가에 일정한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 수출 증가세는 완만할 것으로 예측된다.

반도체 산업
5대 금형 수요산업 중 가장 밝은 전망
국내 반도체 산업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어 5대 금형 수요산업 중 가장 밝은 전망이 예상된다. 또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생산, 확대 영향에도 불구하고 상반기에 이어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 스마트 TV 및 모바일용·자동차용 시스템 반도체 수요 확대 전망이 긍정적인 요인으로 나타나면서 금형산업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반도체 산업은 신제품 출시 확대와 IT 제품 수요 증대 등의 요인에 힘입어 생산 증가율이 9.8%로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출도 9.6%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할 전망이다. 더구나 반도체 산업은 수출과 함께 내수도 휴대형 PC 출시 등의 시장 확대와 신제품 출시 등에 힘입어 하반기에도 10% 이상의 높은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김정아 기자 (prmoed@hellot.net)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