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의료의 안전 · 안심] 의료분야 Datalogic 제품 활용사례

  • 등록 2014.07.29 13:28:48
URL복사

 

일반적으로 바코드가 사용되는 시장은 크게 물류, FA, 유통, 소매로 나눌 수 있으며, 의료분야에서 자동인식이 활약할 수 있는 분야도 다양하다. 이번 글에서는 IDEC DATALOGIC의 바코드 스캐너를 소개하고, 의료분야 바코드 활용의 상류와 하류의 입장에서 안전, 안심이라는 단어가 잘 어울릴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활용사례에 대해 알아본다.

한 의료기재 브랜드에서 의료재료가 제조되는 과정 속에서 IDEC DATALOGIC의 고정식 스캐너가 사용된다. IDEC DATALOGIC의 스캐너가 순차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부터이다. 오래된 것은 13년 동안 사용되고 있다.

의료기재의 로트 생산 가운데, 이품종이 섞이면 안 되기 때문에 의료기 브랜드, 제약 브랜드에서 이를 방지하기 위한 각각의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 일어나서는 안 되는 실수가 시장에 유출되지 않도록 IDEC DATALOGIC의 스캐너를 이용하여 확실한 체크를 실시하고 있다.

의료기기 업계단체인 일본 의료기기관계단체협의회(의료기기산업연합회)19984월 정보화검토위원회에서 일본의 업계통일 상품코드였던 JAN 코드에서 의료기기에 대한 인쇄표시로 UCC-EAN128(GS1-128) 바코드 채용을 결정했다.

19999월에는 업계의 물류 시스템화, 원내 물류비용 절감, 환자의 안전성 확보, 병원경영개선 시점에서 의료기기 상품코드·GS1-128 표준표시 가이드라인이 작성되었으며, 이와 동시에 의료기기 마스터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시작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