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EMS)] 데이터센터의 직류 급전

  • 등록 2014.07.29 11:30:09
URL복사

3. 데이터센터의 직류 급전

급전 방식으로서의 직류 방식과 교류 방식에는 장단점이 있다. 즉, 세계적으로 일반적인 교류(AC)를 이용한 전력의 공급 방식보다는 직류(DC)를 이용한 전력의 공급 방식이 적합한 환경도 존재한다.

가정에서 이용하는 상용 100V 교류에 대응한 기기, 소위 백색가전에서조차 실제로 직류 급전 방식으로 하는 편이 좋은 경우가 많다. 세탁기의 모터를 이용하는 최근의 백색가전에서는 상용 전원에서 얻은 교류를 일단 직류로 변환한 다음 50/60Hz보다 고속의 교류로 변환하여 운전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급전을 직류로 하는 편이 변환하는 수고를 일부 생략할 수 있다.

교류을 이용한 급전과 직류를 이용한 급전을 비교하면 교류는 전압의 변경이 용이하다는 것과 직류에 비해 장거리 전송에 적합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반대로 직류는 주파수 성분을 갖지 않기 때문에, 가령 로컬 환경에서 복수의 전력원을 통합 운용하는 이용 방법에 적합하다.

복수의 전력원을 이용하는 이유는 최근 과제가 되고 있는 지산지소(지역에서 생산된 전력을 지역에서 소비하는) 전력을 도입하는 경우나 상용 전력이 다운(정전)된 상황에서도 운전을 지속해야 하는 시설에서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이러한 복수의 전력원을 이용한다는 조건에 쉽게 일치하는 것이 데이터센터앰, 그래서 직류 급전화가 주목받고 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