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금형기술 워크숍 논문] 경취재 가공용 PCD 엔드밀 시리즈

  • 등록 2014.06.30 15:25:57
URL복사

[금형기술 워크숍 논문] 경취재 가공용 PCD 엔드밀 시리즈

현재 일본의 제조 현장은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신흥국의 성장이 현저하고, 일본 시장은 정체, 혼돈의 상태가 계속되어 사태는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제조를 재생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나라에는 없는 기술을 진화시킨 고부가가치 제품 제조가 주목된다. 그 중심으로서 정보 단말, 의료나 광학기기 등에 사용되는 정밀 금형이나 소형 정밀 부품의 가공을 들 수 있는데, 이들에는 금형이나 부품에 대한 고정도, 고품위의 요구가 강하다. 이와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수단으로서 금형의 재료에 경취재(초경합금)를 사용한 양산 기술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초경합금은 내열성, 내마모성 등 기계적 특성이 우수한 반면, 담금질강과 비교하여 매우 단단하고 약한 성질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많이 사용되는 고경도용 절삭공구에 의한 가공은 곤란하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또한 관례인 방전가공이나 연삭가공에서는 금형이 미세해질수록 가공 정도나 면품위를 향상시키는 것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동사는 이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취재를 사용한 정밀 금형이나 부품을 고정도, 고품위로 절삭가공을 할 수 있는 엔드밀을 검토하여 다이아몬드 소결체를 공구 소재로 한 PCD 엔드밀을 개발했다. 이 글에서는 PCD 스퀘어 엔드밀 ‘PCDSE’와 PCD 볼 엔드밀 ‘PCDRB’의 특징, 이들 공구를 사용한 초경합금에 대한 절삭공구 사례를 소개한다.

이글은 일본 일간공업신문사 형기술지에 실린 日進공구(주)의 와타나베 타케시, 도이 타카히로, 사토 츠요시가 저술한 내용이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