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금형기술 워크숍 논문] 초정밀 절삭에 요구되는 툴링과 엔드밀의 조합

  • 등록 2014.06.30 15:12:03
URL복사

[금형기술 워크숍 논문] 초정밀 절삭에 요구되는 툴링과 엔드밀의 조합

소딕사에서 본격적인 초정밀 절삭용 머시닝센터가 개발, 제품화된 이래 1μm 이하의 절삭 정도를 지향한 소형 머시닝센터가 여러 회사에서 등장하고 있으며 본격적인 초정밀 절삭 시대를 맞이했다.

엔드밀에 의한 초정밀 절삭을 실현하는데 툴링과의 조합은 중요하다. 즉 고속 회전 시의 흔들림 정도, 유지 강성은 엔드밀의 절삭특성을 살리는데 기본적인 조건이며, 동일한 특성이 툴링에도 요구된다. 초정밀 절삭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흔들림 정도는 고도화 지향에 있으며, 이 경향은 점점 더 강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여기서는 엔드밀과 툴링의 조합으로 초정밀 절삭에 미치는 요인 및 향후 과제 등에 대해 소개한다.

그림 2는 NAK80에 대해 스퀘어 엔드밀에 의한 측면 절삭을 흔들림 정도를 1μm과 10μm로 하여 절삭면의 차이를 확인한 실험 예를 나타낸다.

즉, 회전수를 6,000min-1(엔드밀의 언밸런스량의 영향을 고려한 설정), 이송량을 0.06mm(공구 지름 2%)에서 0.18mm(공구 지름 6%)까지 변화시켜 절입량 0.03mm(공구 지름 1%)의 조건으로 했다. 그 결과, 흔들림이 10μm인 경우는 1날 절삭의 절삭흔적 절삭, 1μm에서는 2날의 절삭흔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툴링의 흔들림이 엔드밀의 절삭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글은 일본 일간공업신문사 형기술지에 실린 (주)松罔기술연구소의 마츠오카 토시타카와 (주)MST코포레이션의 요시다 케이시가 저술한 내용이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