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금형기술 워크숍 논문] 절삭유 차이에 의한 난삭재 밀링가공 시의 절삭성

  • 등록 2014.06.30 15:07:42
URL복사

[금형기술 워크숍 논문] 절삭유 차이에 의한 난삭재 밀링가공 시의 절삭성

티탄합금이나 인코넬 등 난삭재의 효율적인 절삭가공에 대한 요구는 매우 놓다. 효율적인 절삭가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가공 방법, 절삭공구, 절삭 조건, 가공기계, 절삭유 등의 가공에 관련된 모든 사상을 파악하여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난삭재의 가공 연구로서는 절삭공구와 절삭 방법에 관한 보고가 많다. 그 한편으로 난삭재의 절삭에 적합한 절삭유에 대해서도 많이 검토되고 있다.

절삭유는 크게 수용성 절삭유와 불수용성 절삭유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고경도, 저열전달율 재료인 난삭재를 절삭할 때의 절삭유로서는 불수용성 절삭유가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작업 환경이나 지구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는 상황에서는 환경대응형의 수용성 절삭유 사용이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또한 공작기계의 가동 시간을 고려한 경우에도 수용성 절삭유에 대한 수요가 있다.

한편으로 수용성 절삭유의 구성 성분의 구조 등에 대해서는 아직 미해명의 부분이 많고, 수용성 절삭유에 대한 완전한 이행은 어려운 것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난삭재 밀링가공 시의 절삭유 차이에 따른 절삭성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각종 난삭재에 대해서 수용성 및 불수용성 절삭유에 의한 습식 밀링가공과 건식 밀링가공을 실시하여 절삭 거리, 공구 마찰, 절삭저항을 측정했다. 또한 절삭유의 차이에 의한 가공 시의 공구 릴리프면 온도를 측정하여 비교, 검토했다.

이글은 일본 일간공업신문사 형기술지에 실린 岐阜대학의 니카와 마코토와  金沢대학의 오카다 마사토가 저술한 내용이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