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클릭 피플] 매릴린 리 하니웰 아태지역 마케팅 디렉터…클라우드 개념 서비스에 역량 집중

  • 등록 2012.07.03 14:22:00
URL복사

매릴린 리_하니웰 스캐닝 & 모바일 APAC 마케팅 디렉터
“클라우드개념의원격관리툴에역량집중”



“하니웰은 하드웨어 공급 구조 중심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로의 중심 이동도 추진 중이다.
시발점이 바로 원격관리 툴인 ‘리모트 마스터 마인드’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클라우드 개념을 도입한 것으로
자동인식 산업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니웰 스캐닝 & 모바일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마케팅
디렉터인 매릴린 리는 하니웰이 새로운 먹을거리를 소프트웨어에서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3~5년 뒤면 이 서비스로 글로벌 자동인식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지난 6월14일 방한한 그를 만났다. 다음은 일문일답.

정리ㅣ김유활기자 (yhkim@hellot.net)

Q 바쁜 일정에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을 방문한 목적은 무엇인지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한국 시장을 공부하는 게 큰 숙제이지 요. 세계적으로도 유래 없이 성장하고 있는 한국 IT 시장 안에 서 하니웰은 과연 무엇을할수있을것인가를 찾고 있습니다.
한국하니웰의 시장을 점검하는 것도 중요 과제죠. 하니웰은 헨 드헬드 프로덕트와 메트로로직을 2007년 2008년 각각 인수 합병하면서 자동인식 사업에 진입했습니다. 지난 2009년에는 신개념 마케팅 전략으로 투스텝 채널 정책을 수립했지요.
이 정책은 고객에게 보다 더 많은 이익이 돌아갈 수 있게 한다 는 게 기반 전략이지요. 과연 이 정책은 한국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으며, 어떤 실적을 거둬들였고, 미래 전망을 어떤지를 점검할 예정입니다.

한국은 작지만 큰 시장

Q 결과가 나오기 이르겠지만, 점검 결과는 어떤지요?
밸류 에디드 디스트리뷰터(Value Added Distributor)인 IDSG의 경우 2년 동안 매년 5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버텍스아이디와 진코퍼레이션 등 각 부문의 마케팅 조직들이 매년 큰 폭으로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동시에 분야도 확대되고 있어 본사에서 매우 고무적으로 한국 시장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경주에서 이번 주말(6월15일)에 지브라와 협력하기 위한 세미나도 열립니다.

한국하니웰의 스캐닝 & 모빌리티 사업부는 2008년부터 국내 유명 대형마트에 체크아웃(Check out)용 바이-옵 틱(Bi-optic) 스캐너를 공급하고, 우정사업본부에서 사용하는 산업용 PDA의 핵심 부품인 2D 이미지 스캔 엔진을 공급하면서 한국 자동인식 시장에 이름을 알렸다. 또한 골든 파트너와 비즈니스 파트너 등 다양한 마케팅 라인을 구축하면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Q 하니웰 전체에서 한국 시장이 차지하고 있는 중요도는?
한국 시장은 하니웰의 아시아 지역에서 10% 정도의 파이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중국이나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주변 국가에 비해 매우 큰 시장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국은 특수한 시장이지요. 예컨대 한국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가장 먼저 내놓아도 될 만큼 진보적인 곳입니다. 모바일 바코드나 버추얼 스토어 같은 상품을  먼저 출시해 반응을 본 후 여타 국가로 확대할 정도이지요. 그만큼 한국은 글로벌 자동인식 시장에서 파워가 있는 지역입니다. 때문에 하니웰 글로벌에서도 한국을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SW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Q 그렇다면 한국 시장에서 새롭게 추진하는 것이 있는지요?
하니웰은 그동안 하드웨어 장비 공급에 주력해 왔습니다. 이제는 이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트래킹할 수 있는관련 솔루션 인원 격관리 툴 공급에도 전사적 역량을 집중시킬 계획입니다.
‘리모트 마스터 마인드’ 라는 이 서비스는 자동인식 장비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원격으로 어떠한 효과가 발생했는지, 또 개선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리포트를 생성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개념을 도입한 이 서비스는 시장에 새로운 판도를 열며, 3~5년뒤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자리할 것으로 자신합니다.

Q 이전에는 이런 시장이 없었나요?
물론 기존 시장에도 유사한 제품이 있긴 했지요. 하지만 서비스가 구현되는 환경은 완전히 다르죠. 현재 시장은 이전과 달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등 기반도 이전과는 판이하게 다르지 않습니까?
여기에 이전에는 없었던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경고 기능을 비롯해 배터리 잔여량 체크, 스캐닝과 통신기능 등이 그것이지요.

Q 하니웰에서 관심을 갖고 있는 또 다른 시장은 무엇인가요?
헬스케어 시장입니다. 현재 글로벌 상황을 분석하고 있습니 다. 한국의 경우, 아시는 것처럼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 진입할 정도로 실버 인구가 급속하게 늘고 있으며, 동시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헬스케어 시장의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체국 등 물류시장과 자산관리 시장도 주요 관심 대상입니다.

Q. RFID 시장에는 진입하지 않나요?
어려운 문제입니다. 아직 RFID를 통해 추출하는 데이터의 정확도에 대한 신뢰가 미흡한게 하니웰이 진입을 미루고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한 비용적인 측면도 관련 업계에서 풀어야 할 숙제이고요. 이런 문제들이 원천적으로 해결되고 시장이 성숙되면 하니웰도 당연히 진입할 예정입니다.

긴 시간 감사합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