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Possibility of IC Card] ID 카드 위한 공통이용 포맷의 최신 동향

  • 등록 2014.04.28 13:36:03
URL복사

ID 카드 위한 공통이용 포맷의 최신 동향

 



10년 전부터 일본에서도 비접촉 IC 카드를 이용한 ID 카드 도입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상황이 된 이유는 기업과 조직 내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강화 필요성이 높아져 조직 내 모든 사람의 개인인증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수많은 사람들을 누락 없이 모두 인증하기 위해서는 ID 카드 내 정보를 신속하고 간단하면서도 안전하게 판독하기 위한 비접촉형 ID 카드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일본의 경우 판독속도가 빠른 FeliCa를 사용한 ID 카드 수요가 높아졌다.

FeliCa는 판독속도가 빠를 뿐만 아니라 IC 카드 내의 정보를 보호하는 높은 보안성이나 IC 카드 내의 메모리를 분할하여 여러 애플리케이션의 공존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대부분의 기업이 FeliCa를 이용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시작했다는 점도 비접촉 IC 카드가 ID 카드로 이용되게 된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각 솔루션 서비스에서 이용되는 ID 카드는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도구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서비스와 공존할 수 있는 카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벤더 간 조정이 어려운 상황이다.

제공하는 기능이 많아지면 이를 위한 설계나 조정에 시간이 걸리며 비용도 증가하여 수요가 있긴 하지만 도입이 추진되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런 점에서 2004년 업계 기업이 모여 공통 포맷이라는 개념으로 FeliCa를 이용한 ID 카드 이용에 대한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공통이용 포맷 추진포럼(FCF 추진포럼)’을 결성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