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사출성형 금형의 메인티넌스] 러너·게이트부 메인티넌스

  • 등록 2014.04.28 11:08:15
URL복사

플라스틱 사출성형 금형의 메인티넌스 핵심 포인트



 

금형 설계 초기에 콜드 러너 금형인지 핫 러너 금형인지를 결정한다. 핫 러너 금형은 사용에 경험노하우가 필요하다. 그 진정한 어려움은 같은 금형 내에 뜨거운 부분(핫 러너)과 차가운 부분(성형품부)이 동거하고 있는 것이다. 핫 러너 금형은 열이 이동하여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없다. 뜨거운 부분과 차가운 부분을 별도로 컨트롤하는 방법이 이루어지는데, 서로 간섭하여 복잡해진다. 성형 현장에서 복잡한 컨트롤은 품질에 편차를 만드는 원인이 된다.
핫 러너 및 구성 부품은 자신이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없고, 수정, 조정이 발생했을 때에는 시간이 걸린다. 성형의 불량이 일어났을 때, 러너게이트에 문제가 있다고 알아도 대책을 세울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콜드 러너 금형은 1단 스프루 금형(2플레이트 금형)2단 스프루 금형(3플레이트 금형)이 있다. 콜드 러너 금형의 장점은 금형 전체로서 적정한 설계가 가능하다. 모두 자신이 만들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고, 자신이 수정할 수 있다. 특히 성형 불량이 일어났을 때, 러너게이트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즉시 금형을 수정하여 대책을 세울 수 있다. 그 때의 포인트는 성형하면서 수작업으로 수정하는 것이다. 일간공업신문사 형기술지에 실린 아오바기술사사무소 아오바 타카시 소장이 저술한 내용이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