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오픈 필드 네트워크 - 메카트로링크

  • 등록 2014.03.27 14:19:42
URL복사

  오픈 필드 네트워크 - 메카트로링크

제어 장치의 제어용 네트워크를 사람에 비유하면 중추 신경에 해당되며, 몸 전체를 제어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제어 장치의 마스터 기기에서 분산된 각 슬레이브 기기까지 세밀하게 연결되어 마스터의 지령이 슬레이브에 전달되고, 동일 사이클 내에서 슬레이브 상태가 마스터로 피드백된다. 메카트로링크는 필드 네트워크로 정의된다. 필드 네트워크는 I/O와 액추에이터 등의 제어 시스템 조작단을 구동하거나 제어 정보를 입력하기 위한 기기가 연결되는 네트워크이다.


현종옥  커미조아





메카트로링크(MECHATROLINK)에는 보급형 네트워크인 MECHATROLINK-Ⅱ와 고속, 고기능 용도에 적합한 MECHATROLINK-Ⅲ의 2가지 네트워크 방식이 있으며, 제조 장치나 생산 설비에 따라 표 1의 사양을 참고하여 선택, 사용하면 된다.


커미조아는 MECHATROLINK-Ⅱ 및 MECHATRO LINK-Ⅲ 방식을 각각 지원하는 PCI 타입의 마스터 보드를 공급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사양은 표준과 거의 동일하다. 커미조아의 네트워크 기반 모션 제어용 마스터 보드인 COMI-LX530S 및 COMI-LX530의 일반적인 특장점은 다음과 같다.
① 경제성 - 비용 절감
- 다축 서보 지원(15축, 16축, 30축)
- 배선(통신 케이블 절감)
② 고기능, 고성능 장비
- 통신(전송) 주기 향상
- 택 타임(Tack Time) 단축
- 정밀도 향상
③ 높은 신뢰성
‌- 세계적으로 검증된 오픈 필드 네트워크로 분산 제어와 실시간 통신 구현
- 평균 100㎲ 내외의 함수 처리 수행
④ 사용자 편의성
- 다양한 사용자 API 및 개발 환경 제공
- 배선의 간소화 및 편리성
이 제품의 응용 분야는 반도체 제조/검사/세정/패키징 장비, 모바일/디스플레이 검사 장비, 카메라 모듈 검사 및 본딩 장비, PCB 노광기, 조각기 및 기타 산업자동화 장비 등을 들 수 있다. 모션 시장에서는 펄스 출력 방식의 모션 제어기가 여전히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신규 제작되는 설비 및 개조 설비에 네트워크 방식의 모션 제어기가 적용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것은 네트워크 모션의 특장점에 더하여, 그 동안 펄스 출력 방식의 모션 제어기가 갖고 있던 PCI 슬롯 확장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과, 네트워크 모션 제어기의 성공적인 적용 사례 증가 및 안정성 검증이 추가로 작용되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커미조아의 네트워크 기반 모션 제어기는 메카트로링크를 포함하여 다음과 같이 제조사 3사의 표준을 함께 지원하고 있으며, 이들 제품군을 NEMO(‘네모’ 라고 읽고 네트워크모션의 의미를 갖는다)로 분류했다.
‌- Yaskawa [MECHATROLINK-Ⅱ 및 MECHATRO LINK-Ⅲ]
- Mitsubishi [SSCNET-Ⅲ 및 SSCNET-Ⅲ/H]
- Panasonic [RTEX]
NEMO 제품의 제어 시스템 구성상 및 기능상 특장점은 다음과 같다.
네트워크 서보 지원 외에 확장 모듈을 사용한 펄스 타입 모터 드라이버 및 I/O 모듈 지원
정교한 모션 알고리즘을 통한 단축, 다축 및 보간 제어
이송 작업간 지연시간 및 끊김 없는 연속 모션(List Motion) 지원(그림 5 참고)
원점 센서 및 리미트 센서를 사용한 원점 복귀 지원, Zero Return 지원
위치 제어뿐만 아니라 속도 및 토크 제어, 토크 제한 위치 제어 가능
샘플링 알고리즘 없이 서보팩 자체의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제어 가능(표준 서보 프로파일 사용)
커미조아의 오픈 필드 네트워크는 NEMO에서 그치지 않고 이종 제어기 사이의 융합 내지 연동으로 이어져, 전체 제어 시스템 구성에서 각각의 제어 파트 특성을 살려 최적의 제어를 실현하는 데 기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오픈 필드 네트워크란, 틀에 맞춰 정해진 딱딱한 표준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필드의 상황을 고려한 자유로운 변화의 개념이라고 생각된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