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PLM 적용 사례] 의료기기를 위한 Image-to-Implant 솔루션

  • 등록 2014.03.27 13:44:17
URL복사

PLM 적용 사례
의료기기를 위한 Image-to-Implant 솔루션



최근까지 수술기구나 임플란트 등의 대부분은 대량생산을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으로 인해 한정된 종류의 사이즈와 형태로 된 제품밖에 없었으며, 이것을 환자에게 외과적으로 ‘Fit’시킬 수 없는 상황이 일반적이었다.
Siemens PLM Software의 Image-to-Implant 솔루션을 이용하면 MRI나 CT로 활용한 관절영상을 바탕으로 정형외과용 임플란트나 기구를 환자에게 맞춰 설계·제조할 수 있다. 또한, 치환하는 부위에 맞춘 임플란트, 수술용 지그, 어태치먼트 등을 설계하여 최적화된 의료기기 제공이 가능해졌다. 따라서 치료부위 절개 정도를 가급적 적게 하여 더욱 많은 조직을 그대로 두고 재치환의 필요성을 줄여 환자의 회복을 빠르게 하는데 공헌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일본공업출판 <기계와 공구>지 최근호에 소개된 Image-to-Implant 솔루션을 활용한 오더메이드 치료기기 수주발주용 프로세스 자동화를 요약한다.
Siemens PLM Software의 Teamcenter를 베이스로 한 PLM 시스템은 수주개발을 지원하는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하여 각각의 환자에 맞춘 임플란트나 의료기기 개발 초기 단계부터 수술실 납품에 이르는 모든 프로세스에서 환자증례를 엄격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이와 동시에 PLM 시스템은 디지털 데이터 작성이나 법령 준수에 필요한 각종 기록에 대한 관리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Image-to-Implant 솔루션은 또 환자 수술 계획 자동화로 시간 단축을 꾀할 수 있으며, 고도의 CAM과 CMM 검사 프로그래밍 기능으로 공작기계 상으로 드라이런을 해야 하는 필요성이 줄어들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도의 재료와 공수를 낭비하는 실수도 방지할 수 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