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기계와 공구] 생산성 향상 위한 기상 계측과 모니터링

  • 등록 2014.02.27 14:24:55
URL복사

생산성 향상 위한 기상 계측과 모니터링




공작기계의 눈부신 발전과 함께 이와 관련된 콘셉트나 가공 노하우도 현저히 발전되었을 것으로 예상하기 쉽다. 하지만 생산성 향상이나 자동화와 관련해서는 기계의 능력만으로 그치지 않고 계측기술을 어떻게 기계에 도입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상(機上) 계측을 정착시키면서 고품질 제품을 만드는 것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적합한 시스템으로 일본공업출판 <기계와 공구>지 최신호는 스핀들 부하 등을 모니터링하여 공구를 관리하는 TMAC을 제안한다.
TMAC은 복잡하게 얽혀있는 가공조건을 스핀들 부하를 고정밀도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면 ‘가공조건의 최적화’가 가능하다. 또한, 가공조건을 조정하여 부하 상승에 불과하도록 하면 공구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지금까지 ‘회수로 관리’하던 공구수명을 ‘부하로 관리’하는 것으로 변경시켜 공구를 한계에 이를 때까지 사용할 수 있다.
한편, 부하가 낮다는 점에 대해서는 이송속도를 빠르게 하여 사이클타임 단축이 가능하여, 결과적으로 생산성이 향상되며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또한 기계의 보전을 위해서도 TMAC은 효과적인 툴이다. 정기적으로(예를 들면 매월) 스핀들 공전 시(동일 회전수)의 부하 데이터를 수집하여 베어링 노후도를 ‘가시화’ 할 수 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