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KAIST의 OLEV 기술 세계 10대 유망 기술로 선정

  • 등록 2013.02.28 15:21:22
URL복사

KAIST의 OLEV 기술
세계 10대 유망 기술로 선정

KAIST가 개발해 상용화 단계에 있는 무선 충전 전기자동차 기술인 ‘OLEV(On-line Electric Vehicle)’가 세계경제포럼으로부터 ‘2013년 세계 10대 유망 기술’로 선정됐다.
OLEV는 일반도로에 전기선을 매설해 자기장을 발생시킨 후 발생된 자기력을 차량이 무선 으로 공급받아 이를 전기로 변환,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친환경 전기자동차 기술이다. 즉, 일반 전기자동차는 충전소에 들러 충전을 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는 반면‘OLEV’는 달리면서 실시간 충전이 가능해 배터리 크기가 일반 전기차의 1/3 정도로 축소됐고 가격, 무게 등도 기존 전기자동차 보다 상용화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같은 ‘OLEV’는 지난 2007년 서남표 총장의 아이디어로 처음 개발에 돌입해 2009년부터 정부지원을 받아 본격적인 연구 개발이 이뤄졌다. 이를 기반으로 KAIST는 2010년 무선전력전송 원천기술과 전력 급· 집전 시스템 기술을 개발하고 구현 가능성을 입증하는 등 전기자동차의 핵심기술을 2년 만에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어 2012년에는 차량 공인인증, 전기안전, 도로 안전 인증을 완료하는 등 상용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한편 세계경제포럼이 뽑은 ‘2013년 세계 10대 유망기술’에는 KAIST의 OLEV 외에도 ▲3차원 인쇄술, ▲자기치유 물질, ▲에너지 효율적인 정수기술, ▲이산화탄소 전환과 사용, ▲분자단위에서의 영양소 강화, ▲리모트 인지장치 등이 포함됐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