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AW 2023 참가업체 인터뷰] 노키아 이재원 전무, “기업의 5G 자가망 구축 위한 솔루션 선보일 것”

2023.02.14 20:24:54

함수미 기자 etech@hellot.net

 

노키아는 5G 자가망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현장의 자동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에 5G 솔루션과 산업용 어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을 제공하며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다. 이번 SmartFactory+Automationworld 2023에서 기업들의 5G 자가망 구축을 위한 솔루션을 선보인다. 

 

Q. 노키아는 어떤 회사인가. 

 

A. 노키아는 5G/LTE 통신 제품 및 유선 통신장비를 주력으로 관련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다. 전 세계 이동통신사의 유무선 통신망과 전력, 철도 등의 기관 산업 통신망을 포함한 안정성과 성능이 중요한 네트워크 관련 비즈니스를 제공하고 있다. 

 

 

Q. 2023년 산업 자동화 시장 전망을 어떻게 예상하는지. 

 

A. 국내외에서 제조업은 인더스트리 4.0의 고도화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급속한 도입으로 IT 분야의 신기술들을 활용한 산업 분야 자동화 및 무인화를 대거 도입하고 있다. 

 

2021년 11월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기업들이 5G 자가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5G 특화망 주파수를 허용했다. 2022년에는 다양한 산업분야 기업들이 5G 자가망을 기반으로 산업 현장의 자동화 및 고도화를 구성하기 시작했다. 2023년은 5G 기반 자동화 및 고도화 구축이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Q. 노키아의 2022년 비즈니스 성과는 어땠으며, 2023년 계획은 무엇인지. 

 

A. 5G 특화망 주파수가 허용된 실질적인 원년이었던 2022년에 제조, 항공, 의료, 공공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들이 노키아 솔루션을 기반으로 5G 자가망을 구축했다.

 

현재 노키아 엔터프라이즈 또한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적용 사례들과 후속 단계 확장을 고려한 구축으로 향후 비즈니스 확대도 예상되는 성과를 달성했다. 2023년에는 더 많은 고객의 문의와 논의가 진행 중이며 기존에 통신사의 5G/LTE를 활용하던 고객들이 5G 특화망 주파수 기반의 5G 자가망으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한다.  


Q. 노키아의 사업 관련 분야 고객 니즈의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이며,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A. 고수준의 인더스트리 4.0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구성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AR/VR, 로봇, 대규모 IoT 등을 포함한 다양한 IT 신기술들을 활용하여야 한다. 세계경제포럼(WEF) 및 노키아 벨연구소에서는 이를 위하여는 5G 자가망 기반의 통신 네트워크 구성이 필수라고 전망했다. 노키아는 10여 년 전부터 이미 기업들의 5G/LTE 자가망 구성을 위한 솔루션을 준비해 550 곳이 넘는 5G/LTE 자가망 고객들을 확보했다.

 

또한 전 세계 각 국가들도 이를 위하여 기업들이 5G 자가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별도의 전용 주파수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노키아는 다양한 산업군과 적용 사례에서 검증된 솔루션을 5G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산업용 5G 단말까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유일한 제조사다.

 

기업들의 산업 현장 자동화 및 고도화의 진정한 파트너로 5G 솔루션뿐만 아니라 산업용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포트폴리오들로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다. 


Q. ‘2023년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에서는 어떤 제품을 볼 수 있는가.

 

A. 기업들의 5G 자가망 구축을 위한 노키아의 주력 솔루션으로 구축형 솔루션인 MPW(Modular Private Wireless)와 클라우드 기반 매니지스 솔루션인 NDAC(Nokia Digital Automation Cloud) 2가지를 소개할 예정이다. 

 

 

MPW는 기업의 5G 자가망 구축에 필요한 5G 코어, 무선접속망, 어플리케이션 실행을 위한 기업용 MEC(Mobile Edge Cloud)인 MXIE(Mission-Critical Industrial Edge) 등의 제품으로 구성된다.

 

전 세계 이동통신사의 5G/LTE 서비스 망에서 검증된 노키아의 코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최대 10만 개의 단말까지 처리할 수 있는 5G 자가망 솔루션으로 고성능, 대용량 및 높은 안정성을 필요로 하는 기업 고객들에게 안성맞춤 솔루션이다.

 

5G 자가망 관련 모든 기능들이 고객사의 네트워크에 설치돼, 사용자의 인증 정보 및 USIM 정보, 5G 자가망에서 처리하는 고객사 데이터 등이 모두 고객사의 네트워크 내에 존재한다. 

 

 

NDAC은 클라우드 기반 매니지드 형태의 5G 자가망 구독형 솔루션이다. 솔루션을 구성하는 제품과 기능 측면에서는 MPW 제품과 거의 동일하지만, 5G 자가망에 대한 기업 고객들의 운영, 관리 부담을 노키아에서 매니지드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차이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영, 관리에 대한 서비스 및 고객용 웹 콘솔을 제공해 고객이 5G 자가망 관제를 할 수 있고 5G 기술에 대한 전문성이 없어도 산업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5G 자가망의 관리에 대한 기능만 클라우드로 연동되어 있으며, 고객의 인증정보 및 처리 데이터는 기업 고객 사이트 외부로 벗어나지 않는다.

 

이는 클라우드에서 5G 코어를 공유하는 타사의 구독형 서비스와는 차별되는 아키텍처다. 더 높은 처리 성능, 안정성, 보안성 등을 보장한다. 또한, 기업 고객에 특화된 MEC인 MXIE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유연하게 배포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Q. 전시 기간에 제품의 이해를 돕기 위한 부스 운영 계획은.  

 

A. 전시 기간 내에 노키아는 전용 부스를 운용할 계획이며 5G 자가망 솔루션인 MPW, NDAC 제품을 전시할 계획이다. 또한 5G 자가망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산업용 5G 단말들도 선보이며. 노키아의 5G 자가망에 연동하여 동작하는 AGV, PLC 등의 에코 파트너 솔루션 및 적용 예시 사례들도 전시 예정이다. 

 

더불어, 스마트팩토리환경의 end to end 구성을 위한 산업용 백본인프라, Passive Optical Network 솔루션인 POL (Passive Optical LAN)과 산업용소프트웨어 솔루션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Q. 마지막으로, 신년을 맞이해 앞으로 포부와 계획은? 


A. 글로벌 시장에서의 다양한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공장자동화 환경의 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유/무선 통신장비환경에 대한 전문성을 산업현장에 적극적으로 이식하는 역할을 통해서 4차산업혁명 구현에 기여할 것이다.

 

ESG 기반의 DX 구현을 선도하는 혁신적 리딩컴퍼니로서 산업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수렴하는 창구로서 산업고객의 진정한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상호명(명칭) : (주)첨단 | 등록번호 : 서울,자00420 | 등록일자 : 2013년05월15일 | 제호 :헬로티(helloT) | 발행인 : 이종춘 | 편집인 : 김진희 | 본점 :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27, 3층, 지점 : 경기도 파주시 심학산로 10, 3층 | 발행일자 : 2012년 4월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유활 | 대표이사 : 이준원 | 사업자등록번호 : 118-81-03520 | 전화 : 02-3142-4151 | 팩스 : 02-338-3453 | 통신판매번호 : 제 2013-서울마포-1032호 copyright(c) HelloT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