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항암제의 임상 3상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전이성 폐암 환자들의 무진행 생존기간(PFS)이 대조군에 비해 현저히 증가했어요. 이 결과를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요?" 30년 경력의 제약 전문가 Dr. Emma가 화상으로 질문한다. 하지만 Dr. Emma는 실제 인간이 아닌, AI 교육기업 위버스브레인이 개발한 AI 비즈니스 교육 엔진 '위코치(WeCoach)'의 가상 튜터다.
위버스브레인은 최고의 AI 전문가가 1:1 화상으로 전문 비스니스를 교육하는 위코치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위코치는 제약 및 방산과 전자 등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기업에 효과적인 비즈니스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AI 엔진이다.
‘Your Contents, Our AI’를 슬로건으로 각 기업의 산업 특성과 요구사항에 맞춘 맞춤형 AI 코치를 제공한다. 어디에서도 배울 수 없던 전문 비즈니스 영어 교육을 서비스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출시 전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위코치 AI 엔진은 현재 국내 15개의 리딩 기업에서 제약, 방산, 전자 등에 특화된 전문 외국어 교육이 필요할 때 활용되고 있다.
위버스브레인 조세원 대표이사는 "3개월전 AI 비즈니스 영어교육 솔루션 '맥스AI for 비즈니스'를 출시했는데 예상보다 더 많은 기업의 문의가 쇄도했다. 특히 방산, 전자, 항공 등 다양한 기업이 전문분야 직원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며, “맥스AI for 비즈니스를 활용한 영어 교육을 맞춤형 AI로 개발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이것이 위코치가 탄생하게 된 배경이다"고 전했다.
위코치 AI 엔진은 클라이언트의 학습 요구사항과 콘텐츠에 맞는 수업 모듈을 조합하여 맞춤형으로 개발한다. 전문 분야의 기업에 특화된 비즈니스 교육을 목표로 하며, 각 기업의 산업 특성과 요구사항에 맞춘 맞춤형 AI 코치가 생성된다. 위코치 AI 엔진은 클라이언트의 교육 자료를 분석하고, 수업 콘텐츠와 커리큘럼을 스스로 작성하며, 학습자의 수준과 상태에 따라 초개인화된 수업을 제공하는 지식 추적 시스템을 통해 어디에서도 받을 수 없었던 최적화된 전문 교육을 선사한다.
조세원 대표이사는 "별도의 광고를 진행하지 않았는데도, 해당 서비스의 기술력에 대한 입소문이 나 출시 전부터 큰 관심을 받았고, 사용자 반응도 좋다”며 “기업 교육의 획을 긋는 혁신적 서비스라고 평가 받는다”고 전했다. 또한 “위코치 AI 엔진은 국내 시장뿐 아니라 해외 시장도 공략 가능하다. 미국 유통기업의 스페니쉬 교육, 베트남의 통신사의 글로벌 리더십 교육 등에 우리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다”며 “위코치 AI 엔진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 K-에듀를 전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