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헬로티]
소비자 인공지능(AI) 제품 개발을 주도하는 알리바바 AI 연구소와 세계적인 무공장 반도체 기업 MediaTek이 스마트 홈 프로토콜, 맞춤 IoT 칩 및 AI 스마트 하드웨어를 포함하는 사물인터넷(IoT) 프로젝트를 위해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12일 발표했다.
또한 양측은 최신 다자간 블루투스 메쉬 기술을 지원하는 중국 최초의 스마트메쉬 연결성 솔루션도 발표했다. 이는 스마트 홈 환경에서 이 기술의 채택을 가속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알리바바 AI 연구소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IoT 프로토콜 IoTConnect와 양측이 공동 개발한 블루투스 칩 기반의 이 솔루션은 스마트 홈 장치가 자동으로 티몰지니와 페어링되도록 지원하며, 티몰지니가 제어하는 스마트 홈 에코시스템에 일조한다.
티몰지니는 알리바바 AI 연구소가 개발한 첫 음성제어 스마트 보조시스템이다.
알리바바 AI 연구소 소장 Miffy Chan은 “AI 및 클라우드 컴퓨팅 역량에 MediaTek의 첨단 칩 설계 기술을 결합해 스마트 홈을 위한 우리의 연결성 솔루션에 독특한 이점을 부여하게 됐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MediaTek 기업 부사장 겸 홈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그룹 총책임자 Jerry Yu는 “음성제어 스마트 홈 에코시스템 구축을 위해 알리바바 AI 연구소와 손을 잡게 돼 기쁘다”면서 “이에 앞서 양측은 ‘티몰지니 X1’의 대성공을 위해 협력한 전적이 있다”고 밝혔다.
Yu 부사장은 또 “우리의 연결성과 기저대, 컴퓨팅 및 멀티미디어 강점에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컴퓨팅과 AI 장점을 결합하면, 양측의 협력은 IoT 시대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