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대 순차 읽기 속도 14,000MB/s, 최대 쓰기 속도 8,500MB/s 갖춰
PCIe Gen5 인터페이스, NVMe 2.0 프로토콜 등 채택...EDSFF·EU-2·E1.S·E3.S 등도 지원해
어드밴텍이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차세대 SSD 솔루션 ‘SQFlash’ 시리즈를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EDSFF(Enterprise and Datacenter Standard Form Factor) SSD’, ‘EU-2 PCIe Gen5 x4 SSD’로 구성됐다. SQFlash 시리즈는 PCIe Gen5 인터페이스와 EDSFF 폼팩터를 기반으로, 성능·안정성·확장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산업용 SSD다. PCIe Gen5 x4 인터페이스와 NVMe 2.0 프로토콜을 채택해, PCIe Gen3 및 Gen4 대비 두 배 이상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SQFlash EU-2 제품은 U.2와 E3.S 폼팩터를 만족한다. 최대 순차 읽기 속도 14,000MB/s, 최대 쓰기 속도 8,500MB/s를 발휘한다. 어드밴텍 측은 이에 대해 고부하 데이터 처리 및 실시간 연산 환경에서 탁월한 효율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EDSFF, EU-2, E1.S, E3.S 등 폭넓은 폼팩터 사양한 고밀도 서버 설계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장점을 가진다. 이 가운데 E1.S 폼팩터는 최대 20W의 전력 예산을 활용하면서도 안정적인 고성능을 유지한다. 또한 뛰어난 공간 활용성과 냉각 효율성을 제공하여 고집적 서버 환경에 최적화됐다.
SQFlash 시리즈는 신뢰성·내구성에 대한 성능도 보장한다. 시스템 운영 중단 없이 SSD 교체를 지원하는 핫스왑(hot-swap) 기능과 어드밴텍 자체 개발 SSD 모니터링 툴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SSD의 실시간 상태 파악 및 수명 예측이 가능하고, 잠재적인 장애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더불어 이번 신제품 시리즈는 데이터센터를 비롯해, 대규모 트래픽과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요구되는 인프라에도 적용 가능하다. 클라우드 플랫폼, AI 분석 인프라, 금융·의료 시스템 등 다양한 현장을 지원한다.
어드밴텍 관계자는 “이번 SQFlash 시리즈는 단순한 스토리지 성능 향상을 넘어 안정성과 확장성까지 고려해 설계된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데이터 중심의 산업 환경에 최적화된 스토리지 솔루션을 지속 선보여 시장 내 영향력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