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ISSUE COMPANY-MiR] 한국 자동차·전자 산업은 중요한 시장…파트너와 함께 MiR 솔루션 성공적 구현

URL복사

[헬로티]


덴마크 로봇 산업의 선두주자이자 자율 모바일 로봇(AMR) 시장의 글로벌 리더인 미르(MiR)가 한국의 AMR 시장에 대한 전망을 발표했다. 지난 10월에 개최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미르는 아태지역 팀을 이끌고 있는 포이 퉁 탕 세일즈 부사장과 마크 마드센 세일즈 디렉터가 참석하여, AMR 시장의 새로운 흐름과 한국에서의 사업 계획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간담회내 용을 정리했다.


▲ 아태지역 팀을 이끌고 있는 포이 퉁 탕 세일즈 부사장(오른쪽)과 마크 마드센 세일즈 디렉터


MiR는 자율 모바일 로봇 분야를 개척한 선도주자이며, 최첨단 모바일 로봇을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적용시켜 나가고 있다. MiR는 소형 부품 운송에서 무거운 하중 및 팔레트 이송에 이르기까지 자동으로 모든 작업 플로우를 최적화할 수 있는 100kg~1,000kg의 탑재량을 갖춘 다양한 자율 모바일 로봇을 공급하고 있다.


간담회에서 마크 마드센 세일즈 디렉터는 “MiR는 내부 물류의 효율성 및 생산성을 완벽하게 최적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우리는 뉴욕, 샌디에이고, 바르셀로나, 상하이, 도쿄, 프랑크푸르트, 싱가포르에 현지 지사를 두고 있으며, 한국을 포함한 60개국 이상에 180개 이상의 유통업체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AMR 시장 흐름과 한국 시장 전망


마크 마드센은 “한국 시장의 로봇 비중은 2013년 이후 연평균 12%씩 증가해 지금까지 제조업 직원 1만 명당 로봇 비중이 774대에 도달해 있다. 전자 및 자동차 산업은 전체 산업용 로봇 설치 비중의 8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82% 중 29%는 자동차 산업이, 53%는 전자산업에 설치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년 동안 한국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안을 결정했다. 이로 인해 제조업체들의 자동화 도입이 더욱 촉발되고 있다. 특히 전자 산업의 경우, 시판용 제품 생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대부분의 전자제품 제조업체들은 더 높은 유연성과 최적화를 위해 전통적인 생산라인에서 셀 단위의 생산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마크 마드센은 “한국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은 반도체 산업이다. 반도체 제조사들은 정밀하고, 정교하며, 일관성이 요구되는 고부가가치 제품을 취급한다. 공정의 일부 절차를 자동화하면, 즉각적으로 이점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증된 작업을 반복함으로써 심각한 오류를 제거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은 잠재력이 높은 시장


MiR의 아태지역 세일즈 부사장인 포이 퉁 탕은 특히 자동차 및 전자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내부 물류를 처리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MiR의 다양한 기회 요소와 한국에서의 사업 계획에 대해 의견을 피력했다.


포이 퉁 탕은 “우리는 한국을 일본, 중국과 함께 아태지역에서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시장을 성장시키고, 고객 지원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한국 내 조직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포이 퉁은 이어 “현재 한국에는 한 곳의 유통업체를 두고 있지만, 앞으로는 자동차와 전자 산업을 비롯한 여러 한국 시장의 요구를 완벽히 충족시킬 수 있도록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OEM 및 시스템 통합 파트너와도 광범위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MiR 로봇은 개방형 플랫폼으로 설계되어 협력업체들이 선반, 컨베이어 밴드 및 로봇팔과 같은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하고, 통합할 수 있다.


포이 퉁은 “MiR의 사업 모델은 비즈니스 파트너와 협력하고, 현지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우리의 파트너는 최고의 모듈을 구현하여 고객들에게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MiR의 현지 파트너들은 최일선에서 최종 사용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필요한 기술교육과 현지 언어로 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 MiR의 자율 모바일 로봇의 안전 기능


산업용 로봇의 안전성 검토


역동적인 환경에서 실행되고, 인간과 함께 작동하는 협업 및 자율 모바일 로봇은 완벽한 안전성이 중요하다. 로봇의 안전 기능은 모바일 로봇의 성공 비결이지만, 자율 모바일 로봇을 구축하는 기업들은 이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작업자의 지속적인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기계와 로봇이 함께 작업할 때 사람이 위험한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작동 방식에 대한 안전 표준이 있으며, 기업은 로봇 제조업체와 통합업체 및 최종 사용자의 책임을 포함하여 관련 안전 표준의 요구사항을 이해해야 한다.


마크 마드센은 “안전 기능을 제공하고, 안전 표준에 대한 준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MiR와 같은 자율 모바일 로봇 제조업체의 책임이다. 하지만 통합업체들이 로봇과 솔루션을 안전한 방식으로 통합하고, 표준 동작 절차를 준수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더불어 최종 사용자가 이러한 질문을 통합업체 및 유통업체들에게 제시하는 것도 중요하다. 최종 사용자는 반드시 이러한 안전 표준을 준수하는 로봇 솔루션을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MiR의 애플리케이션


한국의 자동차 및 전자 산업은 MiR에 중요한 시장이다. MiR는 파트너와 함께 전 세계의 자동차 및 전자 산업의 다양한 고객들의 설비에 MiR의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구현했다.


포이 퉁은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인 포드(Ford)는 3대의 MiR100 로봇을 스페인의 발렌시아 공장에 배치하여 스토리지에서 포드 생산라인으로 예비부품을 공급한다. 포드가 실시한 테스트에 따르면, 한 대의 모바일 로봇만으로 하루에 최대 40명의 노동시간을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언급했다.


또한, 그는 “여러 OEM 자동차 제조업체를 위해 조종석 데스크를 생산하는 비스테온 일렉트로닉스는 자재 운반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기 위해 4대의 MiR200 자율 모바일 로봇을 배치했다. 이 자율 모바일 로봇은 간단하고 단조로운 작업을 로봇으로 대체하고, 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는 등 노동력과 관련한 2가지 주요한 이점을 제공한다. 비스테온은 1년 만에 투자수익률(ROI)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