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AW 2024서 선보일 산업 안전 솔루션 제시하는 웨비나 개최
현장 공조 시스템·Safety Controller·Safety PLC·출입구 안전관리 및 출입통제 기술 등 다뤄
현재 산업 안에는 환경·사고·재해 등 현장 안에서 발생하는 안전 문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근로기준법부터 산업재해보상보험법·산업안전보건법·중대재해처벌법까지 시간이 흐르고,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안전에 대한 주목도가 상승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50인 이상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은 내년 50인 미만 사업장 적용을 100일 안으로 앞두고 있어 집중 조명 받고 있다. 이 흐름에서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5인 이상 50인 미만 중소기업 약 900여 개사 중 80%가량은 내년 시행될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대웅법을 찾지 못했다.
그 이유로 ‘전문 인력 부족’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고, ‘예산 부족’, ‘의무 이해도 부족’ 등이 뒤를 이었다. 이에 전문가들은 안전에 대한 교뮥 및 문화를 기반으로, 안전 설비 및 시설이 지속 확충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렇게 산업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는 것과 반대로 안전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의 현재 산업 체계 안에서 현장 안전을 수호할 기술 및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추세다.
해당 배경에서 온라인 세미나 플랫폼 두비즈(duBiz)에서는 이달 말, 내년 개최를 앞두고 있는 산업 전시회 ‘2024 스마트공장 • 자동화산업전(AW 2024)’이 제시할 산업안전 솔루션에 대해 다룬다.
오는 11월 23일 진행할 이번 웨비나에는 (주)첨단 김진희 국장이 사회자로 나서, 이종일 리탈코리아 차장과 최성욱 리어세이프티코리아 지사장의 주제발표를 돕는다. 이종일 차장은 ‘안전한 시스템 구동을 위한 에어컨 소개’를 주제로 현장 공조 기술에 대해 설파한다. 한편 최성욱 지사장은 ‘공장의 제조 생산라인 안전 솔루션’ 주제발표에서 Safety Controller 및 Safety PLC를 시작으로, 출입구 안전관리 시스템, 출입통제 솔루션 등을 강조할 예정이다.
‘AW 2024 베스트 솔루션 데이 5탄: 산업부품(안전)’ 웨비나는 이달 23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2시 50분까지 이어질 예정이며, 웨비나 참가자 및 좋은 질문자에게 상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아울러 해당 웨비나는 두비즈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 시청자를 모집 중이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