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한 제거 툴에 의한 완전한 버 제거 기능 갖춰
포인트가 2023 제조자동화기술전(KOFAS 2023)에 참가해 플라스틱 사출물 버 제거 자동화 장비 'NOVARI'를 전시했다.
KOFAS는 격년으로 열리는 경남지역 대표 제조 자동화 전시회다. 지난 28일부터 7월 1일까지 총 4일간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는 140개 기업이 380부스 규모로 열렸으며 자동화·스마트팩토리, 시험검사 및 측정, 로보틱스, IT, 소재·부품 부문에서 다양한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포인트가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NOVARI는 다관절 로봇 적용으로 복잡한 형상에 대한 대응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특화한 제거 툴에 의한 완전한 버 제거 기능과 진공 흡입 방식의 버 흡진 기능을 갖췄으며, 플라스틱 사출 제품의 배출 로봇을 이용한 제품 투입 자동화 혁신을 앞당기고 있다.
이 장비의 특징은 다관절 로봇으로 인한 손쉬운 위치 티칭과 작업자 손 동작과 유사한 기능의 스마트 유닛 적용으로 버 제거 작업이 수월하다. 이뿐 아니라 버 제거날의 특수 형상에 의한 이상 버 발생 방지 기능을 갖췄으며, 버 제거 날을 손쉽게 교체할 수 있다.
지난 1999년에 설립된 포인트는 고객에게 최적화한 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포인트는 플라스틱 사출성형 제품의 자동 버 제거 장비를 자체 개발해 플라스틱 사출 성형품 버 제거의 자동화를 추진하고 있다.
포인트가 보유한 주요 기술은 플라스틱 사출품 버 제거, 전자회로, 영상처리, 로봇제어, 전용장비 설계 등이다. 주요 생산 품목으로는 버 자동 제거장비, 게이트 커팅 장비, 소형 유도 가열기, 표면 균질용 플라즈마 발생기, 전기적 히스테리시스 특성 측정장비 등이 있다.
한편, 2023 제조자동화기술전은 오는 7월 1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며, 제조 자동화와 관련된 신제품 및 신기술 전시와 함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부대행사도 마련돼 있다. 오프라인 전시와 함께 메타버스관도 365일 24시간 운영될 예정이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