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하 SKT)이 16일 오전 개최한 사업 설명회에서 고객과 함께 키워가는 성장형 AI서비스인 ‘A.(에이닷)’의 안드로이드 오픈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에이닷은 SKT가 고객에게 새로운 일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AI 서비스다. 에이닷은 오늘부터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앱 내 모든 서비스는 무료다.
에이닷은 고객의 한정된 시간이 더 소중한 일에 사용돼야 한다는 SKT의 목적에 기반한다. 이에 고객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마주하는 번거로운 행동을 대신 처리해주고, 선호하는 것을 알아서 추천하고 재생해준다. 이를 통해 고객의 불편을 바로잡고,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이닷에 포함된 기능은 미디어, 유틸리티, T멤버십 등이 있다. 한 예로, 에이닷은 향후 OTT 서비스에서 무엇을 볼지 고민될 때, 취향에 맞는 노래나 팟캐스트를 플레이리스트에 담고 싶을 때, 캘린더에 일정을 등록하고 수시로 확인이 필요할 때, 이동전화 요금제·부가서비스·멤버십 혜택을 확인하고 싶을 때 등의 작업을 손쉽게 처리한다.
한편, 에이닷은 고도의 자연어 처리 및 감정 분석 기술로, 개인의 캐릭터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관계를 강화해가는 플랫폼을 지향한다. 에이닷에 적용된 핵심 AI 기술은 거대언어모델(GPT-3) 기반으로 한 일상적인 대화와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작업의 처리를 자연스럽게 결합한 것이다. GPT-3은 기존에 공개된 모델 GPT-2 대비 AI 모델의 규모를 확장해 현존하는 대화 언어 모델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나다.
SKT는 거대언어모델의 한국어 특화 버전을 자체 개발해왔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과 자유 주제로 한국어 대화가 가능한 에이닷을 출시하게 됐다. 또한, 자유 대화 중에 고객이 원하는 일을 대신 해주는 목적 지향 대화로 자연스럽게 전환도 가능하다. SKT의 다양한 서비스를 묶어내어 일상 대화를 하다가 콘텐츠를 재생하거나 목적지 길 안내를 해주는 등의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SKT 관계자는 "하지만 학습이 필요한 AI 언어 모델의 특성상 처음에는 사실이 아닌 답변이나 맥락을 벗어난 대화가 간혹 나올 수 있으며, 이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대화와 데이터 축적을 통해 개선될 것이다. 이처럼 에이닷은 고객과 함께하며 성장해가는 서비스를 지향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로, 인간과 기술, 나아가 인간과 인간을 연결해 주는 개인화 서비스로 진화하는 것, 고객의 일상을 함께하며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 대신 다양한 일을 처리해 주는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가 되는 것, 이것이 바로 에이닷이 추구하는 핵심가치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닷 브랜드의 'A'는 AI 대표 브랜드로서 AI의 대표 이니셜 'A'를 의미함과 동시에, 고객에게는 AI 수준을 넘어 세상에 없던 놀라운 경험과 영감을 제공하는 'Art’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에이닷에서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작고 귀여운 캐릭터 형태의 살아있는 브랜드다. 귀엽고 친근한 에이닷의 커다란 눈은 상상력을 상징하고, 이 눈이 확장돼 만들어진 닷은 이러한 상상과 영감이 고객의 생활 속에서 무한히 확장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SKT는 기존의 딱딱하고 차가운 타 AI 브랜드와 달리 고객의 다양한 생활 속에서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고자 함을 강조했다. 향후 고객 커뮤니케이션 역시 이러한 에이닷의 차별화된 전략을 바탕으로, 늘 친구처럼 고객들 곁에서 함께 놀며, 배우고, 성장하는 브랜드의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에이닷은 최초 설정 시 관심사, 음악, 비디오 등의 취향 설정과 캐릭터 외형, 목소리, 이름 등을 설정해 나를 잘 아는 세상에서 하나뿐인 캐릭터를 가진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또한, 플로, 웨이브와의 연동으로 내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 재생하며, T맵, 캘린더, 전화, 문자까지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이용 고객들은 T아이디 로그인을 통해 로그인하고 서비스 연동이 필요한 T월드, T멤버십, T맵, 플로, 웨이브 등의 계정 연동 동의를 통해 에이닷 앱 안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모닝 알람, 일정 관리는 물론 전화 걸기, 문자 보내기, T맵 길찾기 등도 에이닷을 통해 이용하며, 날씨·뉴스·운세·백과사전·증권 등 생활에 관련된 정보를 필요한 정보만 요약된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뿐 아니라 사용자는 사용자 참여형 ‘큐피드’ 서비스를 통해 AI가 대답하지 못하는 내용에 대해서도 다른 이용자가 대답해 준 내용을 기반으로 답변을 받는다. 한 예로, 에이닷은 “상도동 쪽에 단팥빵 맛집 알아?” 같은 질문에 대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이용자를 매칭해 답변을 요청해준다.
SKT는 출시 프로모션으로 자사 고객들에게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한다. iOS용 ‘A.’은 현재 준비 중으로, 출시 예정일은 6월 중으로 예상된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