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피부는 우리 몸 속 건강상태를 비추는 거울이라 불린다. 이는 눈에 보이는 트러블만 문제가 아니라 몸 안에 이상이 있는 경우 피부 표면에 신호를 보낸다는 의미다.
예컨대 한방에서는 만성 소화장애가 있으면 배도 불편하지만 기미, 뾰루지, 잡티 등 피부트러블이 발생한다고 본다.
대부분의 피부질환이 소화기 계통의 문제가 피부로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이다. 즉 소화가 되지 않으면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치고 면역 관련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가 피부로 발현되는 것이다.
특히 요즘과 같이 날씨 변화가 심하고 온도차가 큰 환절기에는 피부의 온도조절기능, 노폐물 배출기능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노폐물과 피지들이 분비되는 증상 등이 심해질 수 있다.
우보한의원 천안점 조랑파 원장은 소화기관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피부질환으로 아토피, 건선, 두드러기 등을 뽑았다. 조 원장은 “장 건강은 면역체계와 직결돼 있으며 장에 문제가 생기면 소화기성 여드름 등 피부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그 근거로 조 원장은 우리 몸 속의 신체 장기 중에서 장은 음식물을 단순히 소화하는 역할을 넘어서 영양분 흡수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을 하며, 면역기능을 70% 이상 담당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장내 유익한 균들이 외부에서 침범하는 유해세균을 억제하고 면역시스템을 유지하는데 장 건강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은 그만큼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증상을 한방에서는 소화기관의 문제를 개선하는 한약과 침, 면역 약침치료로 치료하고 있다. 한의원 개원가에서는 몸 안과 밖의 통합 치료를 통해 소화기계의 근원적인 문제를 개선시키는 것과 함께 피부세포 및 모세혈관 속의 염증과 독소를 제거한다.
이를 통해 약해진 내부 장기 건강 회복과 혈액순환 개선을 돕는 동시에 독소 배출을 유도해 피부 재생력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소화기관 처방 관련해 조 원장은 “소화력을 증진시키고 비위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피부에 열을 빼주는 약재가 포함돼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소화상태와 피부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기에 두드러기 및 알레르기 반응이 급성으로 나타날 때에는 전문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토피, 두드러기, 건선 등 난치성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우보한의원은 전국 12개지점 네트워크 보유, 환자 체질에 맞는 맞춤처방을 진행, 실체적이고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있다.